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산업문화축제! <제13회 울산쇠부리축제>가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들로 우리 곁을 찾아왔습니다. 울산의 철기문화를 관람하고, 체험을 하면서 이해할 수 있는 자리로 철기문화에 관심 있는 누구나 모두 참여할 수 있는 대축제인데요. 


과연 얼마나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지 함께 만나봅시다.



 

 

‘쇠부리’란 철 생산 과정을 뜻하는 경상도 방언입니다. 철은 지금 ‘산업도시, 울산’의 타이틀을 만들어 준 울산의 큰 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울산시는 매년 철의 역사를 보존하고, 계승하기 위해 울산쇠부리축제를 개최합니다.


#제13회 울산쇠부리축제

일시 : 2017년 5월 12일(금) ~ 5월 14일(일)

장소 : 울산북구청광장

홈페이지 : http://www.soeburi.org/



특히 이번 축제는 ‘산업의 두드樂! 쇠부리 울림으로!’라는 주제로 울산의 전통 철 생산에 관련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고 해요. 보다 자세한 일정은 아래에 표를 보면서 이야기해볼까요?




두두리마을 대장간, 쇠부리가마터 만들기, 은장도, 병뚜껑 아트, 타이어아트 등 무려 40여 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쇠부리 문화에 대해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2017 쇠부리스틸아트 출품작 전시, 정크로봇 전시, 쇠부리튜닝카페스티벌 등 다양한 전시학술행사도 준비되어 있어 엄청난 규모의 볼거리를 선사할 예정입니다.





쇠부리행사



쇠부리행사에는 총 5개의 독특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온몸으로 쇠를 만지고 체험하면서 쇠부리 문화를 이해하고,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답니다. 몇 가지 재미있는 행사를 함께 살펴볼까요?



추천 프로그램① 울산쇠부리 고대원형로 복원실험



지금은 맥이 끊어진 울산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쇠부리기술을 복원하는 사업입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고대 원형로 복원 제2차 실험이 생생하게 눈앞에 펼쳐진답니다. 복원실험을 통해 우리가 잊고 있었던 철의 옛 모습과 문화를 모두 만날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으니 놓치지 마세요!


일시 : 2017년 5월 12일(금) ~ 5월 14일(일) 10:00 ~ 20:30

내용 : 고대 원형로 복원 제2차 실험, 실험 매뉴얼 안정화, 울산쇠부리복원연구단 구성

장소 : 쇠부리 마당


 

추천 프로그램 ② 두두리 마을



오직 두두리 마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전통 대장간 체험입니다. 실제 당진, 보은, 영주의 대장간들을 초청하여 쇠를 이용해 각종 연장을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뜨거운 열기 앞에서 수십 년 지켜온 장인들의 화려한 기술을 생생하게 엿볼 수 있습니다. 연장을 만드는 전통방식을 직접 보면서 뛰어난 기술과 장인정신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기회랍니다.


장소 : 쇠부리 마당

내용 : 대장간 체험, 전통타각체험, 운틴가마 참여(가마솥 전시)





문화행사



철의 역사와 예술이 만나면 어떤 모습일까요? 고유제, 마당극, 인형극, 다원예술공연, 풍물경연대회, 거리공연, 대동놀이 등 다양한 행사가 쇠부리축제를 밝게 빛내줍니다.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문화를 즐기면서 쇠부리의 역사도 함께 느껴봅시다.




추천 프로그램 ③ 고유제/쇠부리 불꽃 행렬



고유제/쇠부리 불꽃 행렬은 쇠부리 축제를 알리는 제례행사입니다. 조상들이 철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겪는 고생과 노동의 서러움을 위로하기 위해 불려진 울산쇠부리소리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어요. 연희, 왕지를 모티브로 정종이 이종주에게 왕지를 전하는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쇠부리불꽃을 축제장까지 직접 봉송하는 퍼레이드까지 이색적인 볼거리를 선서합니다. 행사를 통해 쇠부리의 전체성을 더욱 확실히 느낄 수 있고, 눈과 귀가 재미있는 시간!


일시 : 2017년 5월 12일(금) 14:00~18:00

장소 : 달천철장 → 북구청

내용 : 제13회 울산쇠부리축제의 시작을 하늘에 고하고 축제의 성공과 구민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제례 



추천 프로그램 ④ 마당극[달천골,철철철!]



특설무대에서는 우리나라의 철의 역사를 마당극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달천철장의 철로 만들어진 신비로운 검을 찾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철이가 주인공인데요. 검을 찾으면서 경험하는 다양한 에피소드와 좌충우돌 성장기를 독특하고, 흥미롭게 마당극으로 풀어낸 작품이에요. 누구든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공연이에요. 마당극을 통해 쇠부리의 역사와 문화와 더욱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일시 : 2017년 5월 13일(토) 17:00, 5월 14일(일) 16:30

장소 : 특설무대 

내용 : 달천철장 철의 역사를 가장 대중적인 극장르인 마당극화 한 공연






이외에도 철의 역사와 예술이 만난 문화행사와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하는 전시, 학술행사, 그리고 축제를 찾은 모두가 함께 참여해 만드는 화합의 장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만져보고, 체험하는 금속공예 체험부스에서는 드림케쳐, 레터링 반지, 칠보공예, 실크린본자수 생활용품, 병뚜껑아트, 원석 팔찌 등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답니다. 




지금까지 울산 쇠부리 역사를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명해드렸어요. 축제를 즐기기 전에 프로그램 일정을 미리 확인하면 더욱 알찬 행사를 즐길 수 있겠죠? 그럼 울산쇠부리축제에서 쇠부리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느끼면서 이해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랄게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