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날씬한 운동비법, 틈날 때마다 걷기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1. 10. 10. 15:06

 여름이 지나고 겨울이 다가오고 있는 지금 현재는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많이 줄이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겨울이 된다고 해서 운동을 줄이게 되면 오히려 더욱 체중이 늘어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은 꾸준히 하는 것이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그렇지만 어떤 운동을 해야지만 살을 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특별히 운동을 정해서 하는 것보다 틈날 때마다 걸어주는 것이 오히려 생활 속에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사실. 걷기는 계절이나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고 할 수 있으며 몸에 크게 부담을 주지 않고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그리고 제대로만 하면 체형 교정 효과까지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답니다. 그렇지만 무작정 걷는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체만 많이 움직여 걷게 되는 일반적인 걷기는 운동효과를 크게 주지 않습니다. 운동을 안하는 것보다 그냥 걷는 것이 운동이 되겠지만 체계적으로 걷는다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울산누리와 함께 알아봅시다~!!

 

다이어트에 가장 도움이 되는 걷기 운동은 '파워워킹'. 파워워킹은 상체와 하체를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걷기에 비해 칼로리 소모가 높습니다. 파워워킹을 할 땐 허리는 펴고 어깨에 힘을 뺀 채 팔을 90도로 유지하면서 앞뒤로 힘차게 흔들어줘야 상체 운동 효과가 높아진답니다. 다리는 곧게 뻗고 발은 발뒤꿈치가 땅에 먼저 닿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호흡은 코로 깊게 들어 마시고 입으로 내뱉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자세를 유지한 채 시속 6~8km의 속도로 걷게 되면 달리기 보다 운동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걸을 때 엉덩이와 허벅지 사이 근육을 짜낸다는 느낌으로 힘을 조여 주고 걷게 되면 힙업과 힙라인 정리 등의 체형교정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신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죠.

 

두 번째로는 마사이워킹인데요. 이 워킹은 잘 알려진 대로 마사이족의 걸음걸이를 표방하여 발뒤꿈치, 바깥쪽 발바닥, 엄지발가락 순으로 체중을 분산시키며 걷는 방법입니다. 보통의 걷기에 비해 무릎 관절에 부담을 덜 주고 허리 근육과 엉덩이 근육을 강화시켜 준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마사이워킹을 하는 마사이족은 맨발로 걷기 때문에 발의 체중을 잘 분산시켜 걸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세 교정에 신경 쓰다 보면 속도가 붙지 못해 다이어트 효과는 오히려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걷기와 속도 유지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노르딕워킹이 있는데요. 노르딕워킹은 스키를 타듯 양손에 막대를 쥐고 걷는 방법입니다. 노르딕워킹은 파워워킹보다 상체 근육을 적극적으로 쓰기 때문에 전신 운동 효과가 크고 무릎이나 관절에 주는 부담이 적습니다. 그러나 막대기만 든다고 해서 노르딕워킹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전문가에게 정확한 자세를 강습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걷기의 종류는 다양한데요. 걷기와 비슷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더라도 하루 최소30분, 주 5회 이상 해야 체지방 분해 효과를 높이고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 속에서 걷기를 습관화, 생활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걷기운동을 통해 체형 교정 효과를 높이고 부상 위험을 낮추려면 운동 전 후로 다리와 허리, 종아리 등의 스트레칭을 습관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운동을 하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다가오는 10월 15일에는 울산 제일일보에서 주최하는 '태화강 억새밭 걷기대회' 가 펼쳐진답니다. 여러분도 참여하셔서 운동도 하고, 억새밭 구경도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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