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보건소! 우리에게 크고 작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잘 몰라서 가지 않는 경우가 많지요? 특히 예비 엄마들에게는 부담스러운 의료비용, 검사비용에 걱정부터 앞서게 되는데요. 한 번 갈 때마다 큰돈이 들어 산부인과 가는 것을 꺼리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건소에서 임산부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울산 남구 보건소에는 임산부를 위해 어떠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울산에는 남구, 북구, 중구, 동구, 울주군까지 포함해서 5개의 보건소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삼산중로에 위치하고 있는 남구보건소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지역마다 각각 다른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보건소 업무 시간은 보통 09:00~18:00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점심시간은 12:00~13:00까지 입니다.
토요일은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괜히 헛걸음 하면 고생이니깐요.
혹시 우리집 근처에 있는 보건소가 하는지 안 하는지 인터넷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G-health' 라는 공공보건포털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세요! 


#공공보건포털 사이트 : www.g-health.kr 

  (제증명발급, 검사결과조회, 의료비지원, 동네보건소 위치정보 등 정보 확인 가능)



 

임신 사실이 확인이 되면 산부인과에서 산모수첩을 주는데요. 산모수첩과 신분증을 갖고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지역 보건소에 방문하여 모자보건실에서 담당자에게 임산부 등록을 요청하면 됩니다.

 

 

 

임산부 등록을 완료하면 임신일로부터 임신 12주(3개월) 이내 엽산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엽산은 태아의 DNA를 합성하고 뇌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척추기형을 예방하고 태아 성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녹색 잎채소, 잡곡류, 굴, 연어, 우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16주에 접어들면 40주(출산전)까지 총 5개월분의 철분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철분제 지급수량은 등록된 임신 주수에 따라 차등으로 지급된다고 하네요. 이 시기가 되면 임산부들은 철분이 많이 부족해지는데요.


하루 30mg의 철분이 필요한데 식품으로 섭취할 경우 멸치는 약 300마리, 달걀은 20개 정도의 양입니다. 하루에 섭취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양이므로 철분체를 복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엽산제나 철분제 모두 약국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지만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아가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10주가 넘어가면 통합 기형아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산부인과에서 한꺼번에 받을 수 있지만 발품을 팔아 보건소와 함께 이용하면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먼저, 1차 기형아 검사는 임신 10주~13주 6일 사이에 실시합니다. 먼저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사 후 담당 선생님이 NT, CRL을 산모수첩에 적어주면 그것을 들고 당일 보건소에 방문해서 채혈하면 됩니다.

 

 

 

2차 기형아 검사는 임신 14주~22주 6일 이내에 실시하는데요. 1차 기형아 검사와 같이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사를 하면 산모수첩에 BPD를 적어줍니다. 이를 들고 바로 보건소로 가서 채혈을 하면 됩니다.


검사 결과는 2차 검사가 끝나고 2주 뒤에 1차, 2차 통합 결과가 집으로 우편발송이 됩니다. 검사 결과지를 들고 산부인과 정기 검진일에 들고 가면 됩니다.

 

 

 

그 외에도 울산 남구보건소에서는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난임부부지원,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청소년 산모 의료비 지원, 건강관리지원 서비스, 기저귀 분유 지원, 임산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실시하고 있는 사업이 다르니 확인해보고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아프면 병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보건소를 가는 일이 잘 없지요? 특히 의료비용이 만만치 않은 임산부들에게 좋은 지원사업이 많이 있어 꼭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검사만 이루어 지는 것이 많아 보건소 진료에만 의지하지 말고 산부인과 전문병원을 함께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겠지요. 꼼꼼하게 살펴보고 꼭 혜택 챙기세요!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