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하늘의 계절, 따스한 햇빛과 푸른 나무들을 보니 5월이 제대로 느껴지는데요.
전국의 농장에서는 보약보다 더 영양가 있는 다양한 봄 음식들이 자신 있게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5월 제철음식을 소개해드릴게요.

 

 


5월 제철음식
1) 멍게


가장 먼저 소개 할 제철음식은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유명한 멍게입니다.

약간은 징그러운 겉모습과 달리 속은 맑은 노란색으로 시원하면서 상큼한 맛을 내는데요. 영양도 풍부하여 반전의 매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해산물 중 맛이 일품으로 소문난 멍게는 다양한 영양요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특히 간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타우린, 숙취에 효과적인 신타올 성분이 많아요. 또한 두피영양에 좋은 미네랄 성분도 들어있어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그 외에도 다이어트, 노화 예방에 좋아요. 알고 보면 대단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멍게, 최고의 맛을 가지고 있는 제철인 지금 멍게를 놓치지 마세요!

 

 

2) 다슬기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제철음식은 논우렁이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는 녹색빛깔의 다슬기입니다.

다슬기는 특히 간에 좋다고 유명해서 인기가 많은데요. 다슬기에 있는 아미노산, 타우린 성분이 간을 보호하고,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숙취 해소로 다슬기를 끓여 먹으면 효과가 굉장하다고 하여 자양강장제로도 불리는데요. 여기에 칼슘성분도 풍부해 성장기인 어린이들의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엽록소가 있어 몸에 흐르는 혈액을 맑게 정화시켜주고 몸의 독소를 제거해 혈관성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작지만 엄청난 효능을 자랑하는 다슬기인데요. 꾸준히 먹으면 변비, 소화불량에도 효과가 있을 거에요.열량도 부담스럽지 않아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도 인기 만점인 다슬기. 자연이 선서하는 최고의 보약 다슬기! 이번 5월에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먹어보세요!


 
3) 장어


없던 힘이 불끈불끈 솟아나게 하는 장어!

몸과 마음이 많이 약해지셨다면 장어 한 마리 드셔 보세요! 비타민B, 비타민E, 칼륨, 마그네슘, 철 등 다양한 영양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몸의 균형을 잡아 줍니다. 소화기, 호흡기 등을 강화시켜 감기에 효과적이며 비타민A가 위장병, 야맹을 예방해주는데요.

 

또한 몸의 혈액 농도를 진하게 해주어 지친 몸에 활기를 불러 일으켜 운동선수들에게도 인기만점입니다.

내장기능을 강화시켜주어 몸이 약한 여성들이 자주 겪는 저혈압, 빈혈에도 효과적인데요. 또한 성장기인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레치신이라는 성분이 아이들의 뇌 발달과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장어! 성장기 아이들, 기력이 약한 노인, 일에 지친 직장인 모두에게 효과적인 식품이니 챙겨 드세요.

 

 

4) 매실


어렸을 적 소화가 잘 안되면 엄마가 만들어주시던 매실 차, 매실은 오래 전부터 소화불량에 효과적이어서 소화제 대신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소화기능은 물론 다양한 건강식품으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음식인데요.

 

 매실에는 과연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새콤하고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매실에는 시트르산이 풍부하여 뭉친 근육들과 피로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해독작용에 절대강자인데요. 음식, 물, 피에 흐르는 몸에 좋지 않은 독을 해독해주는 작용을 해요. 이 외에도 체질개선, 식중독예방, 설사예방, 변비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맛과 영양을 모두 가진 매실! 이번 5월에는 매실로 건강 챙겨보세요!

 

 

5) 두릅

마지막으로 소개 할 제철음식은 따뜻한 봄바람이 부는 날 몸이 나른해지고, 입맛이 뚝 떨어졌을 때 새콤한 초고추장에 푹 찍어 먹으면 사라졌던 입맛이 다시 돌아온다는 봄나물의 제왕 두릅입니다. 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하는데요. 껍질, 잎, 뿌리에 모두 영양분이 가득해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영양만점 음식입니다. 나무껍질에는 수족냉증, 무릎냉증 에 효과적이고, 뿌리와 줄기껍질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정신은 물론 육체적 피로를 회복 시켜줍니다. 요리법도 간단하고 다양하여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효능만 믿고 과하게 드시면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적정량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5월에 먹으면 건강에 좋은 제철음식 5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특정한 시기가 지나면 음식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없다고 하니 제철인 지금 이 시기에 꼭 맛 보세요!

가족의 달인 5월, 가족들과 함께 고급 음식들로 몸도 마음도 건강해집시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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