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엔 다양한 독서행사가 많은데요.
다가오는 23일이 세계 책의 날이라서 독서행사 소식을 더 많이 접하실 수 있어요!

4월 23일은 1995년 유네스코에서 정한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세계 책의 날)'입니다.

 

 

 


세계 책의 날


4월 23일을 '세계 책의 날' 로 제정하고 유네스코에서는 독서 출판을 장려하고 저작권 제도를 통해 지적 소유권을 보호하는 국제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4월 23일이 된 이유는 책을 사는 사람에게 꽃을 선물하는 스페인 까딸루니아 지방 축제일인 '세인트 조지의 날(St. George's Day)'과, 1616년 세르반테스와 셰익스피어가 동시에 사망한 날이 이날인 데서 유래된 것입니다.

울산에서도 세계 책의 날을 맞아 4월에 다양한 도서관 행사들이 펼쳐지는데요.
울산에 위치한 30여개의 도서관에서 도서관 주간인 4월12일부터 18일까지 ‘다독다독(多讀多讀), 내 꿈을 응원해주는 도서관’이란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답니다. 우리집 근처 도서관에서는 어떤 도서관 행사가 있을지 궁금하시죠?

 

 

 

 

 

울산 중구 도서관


 ‘제52회 도서관 주간’은 한국도서관협회가 선정한 공식 주제인 ‘도서관의 봄, 책을 봄, 미래를 봄’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중부도서관은 ‘52번째 행운의 대출자를 찾아라’라는 주제로 12일~17일 기간 동안 매일 52번째 도서를 대출한 이용자에게 문화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가집니다. 또한 연령별 추천 그림책을 모두 읽으면 책 씨앗 선물을 증정하는데요. ‘매일 꺼내먹는 그림책’, 영유아 및 부모 20팀을 모아 단계별 그림책을 안내하는 ‘북스타트 여는 날’도 눈길을 끕니다.


거기다 최근 작고한 신영복 작가의 생애와 업적, 작품세계 등을 조명한 전시 ‘신영복, 그가 그립다’전도 2층 로비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어르신 대상의 프로그램인 ‘긍정 리더십’, ‘젊게 살자’ 강좌도 있어요.
세계 책의 날인 4월 23일엔 ‘열려라 팝업북’, ‘스피드! 그림책 퍼즐 맞추기’를 진행합니다.

 

#중구 도서관 관련 문의 052-210-6506

 

 


울산 남구 도서관


남부도서관에서는 ‘도서관 주간’ 행사로 주로 영유아 및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들이 가득합니다. 4월 12일부터 29일까지는 책 속 독서퍼즐인 ‘우리 마을 도서관에 와 볼래?’, 동화구연 및 자료실 견학하는 ‘유치원생 1일 도서관 체험학습’, ‘도서관이 궁금해!’, 영어 동화구연인 ‘영어스토리텔링’, ‘할머니께서 들려주시는 옛날 이야기’, ‘책 속 등장인물과 만나요’ 등을 준비되어 있습니다.
나눔 활동으로는 ‘과년도(2014) 잡지 무료로 나눠드려요’ 등을 계획하고 있어요. 또 80년·90년대 공연·전시 리플릿을 중심으로 울산의 문화 활동에 대해 알려주는 전시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세계 책의 날인 23일과 24일 이틀 동안은 도서관 방문 이용자에게 독서명언 책갈피를 선물한다.

 

#남구 도서관 문의 052-259-7555

 

 


울산 북구 도서관


북구에 있는 중앙도서관, 기적의 도서관, 염포양정도서관 등 6개 구립도서관과 푸른작은도서관, 꿈꾸는작은도서관 등 12개 작은 도서관에서 각각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구립도서관은 4월 12일~18일, 작은도서관은 19일~25일까지 나눠 도서관 주간행사를 진행합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역사특강 ‘임금님도 모르는 궁궐 이야기’, 놀이체험 ‘우리 가족 최고’, 방현석 작가와의 만남 등을, 기적의도서관에서는 과년도 잡지 배부, 테라스도서관 운영, ‘과학수사대, 도서관 속 비밀을 찾아라’, 사이언스 매직쇼 ‘과학은 내 친구’ 행사가 진행됩니다.
농소1동도서관은 ‘빼빼가족’ 최동익 작가와의 만남 등의 행사가 준비되어 있어요. 작은도서관에선 제기차기, 도서주인공 그리기, 동화속 과자집 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되요.

 

#북구 도서관 문의 052-241-7403

 

 

 

울산 동구 도서관


동부도서관은 23일과 24일 양일간 도서관 종합자료실 및 어린이자료실, 1층 로비 등에서 세계 책의 날 행사가 진행됩니다. 신규독서회원 가입자 및 도서대출자 100명에게 핸드메이드 책갈피를 증정하고, 자료실 도서 열람 및 대출 회원에게 사탕을 나눠줄 예정이에요.
또 1층 로비에서 ‘셰익스피어와 세르반테스’를 주제로 관련 도서를 전시하고, 이와 함께 세계 명작 팝업북 전시, 책 소개 영상물 30여편 상영 등을 진행합니다.

 

#동구 도서관 문의  052-241-2300

 

 


울산 울주군 도서관


울산 울주군에서는 울주도서관.선바위도서관과 울주옹기종기도서관에서 각각 진행됩니다.

울주도서관은 도서관 주간 동안 '도전! 독서퍼즐', '북스타트', '52번째 대출자를 찾아라', '관장님, 책 읽어 주세요!', '시 낭송 잔치' 등 다양한 연령대가 어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세계 책의 날 행사는 23일과 24일 '기념 책갈피 나누기', '알쏭달쏭 도서관 상식 퀴즈',  '연날리기 독서회' 등을 진행됩니다.

 

선바위도서관에서는 「엄마의 말공부」의 저자 이임숙 작가 초청강연(19일), 나만의 독서수첩 만들기(16일), 인형극 ‘짱구의 마음 속 여행'(17일), 남동윤 작가와 함께하는 어린이 만화교실(23일) 등이 진행됩니다.

울주 옹기종기도서관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지원이와 병관이’ 시리즈 그림책 저자 고대영 작가 초청강연회(10일), 뮤지컬 ‘이상한 녀석이 나타났다'(16일), 그림자 인형극 ‘동명성왕'(17일) 공연, 책 명언 책갈피 만들기(23일) 등이 진행됩니다. 이외에도 행사기간 내 연체된 도서를 반납하면 대출정지를 해제해주고, 훼손된 도서를 무료로 수선·소독해 줄 예정이에요.

 

#울주군 도서관 문의
선바위도서관  052-211-5773, 울주옹기종기도서관  052-229-7673

 

 

 

 

4월 23일이 세계 책의 날인만큼 책 한 권이라도 읽을 수 있는 달이 되길 바랍니다.
울산 곳곳의 도서관에서 정말 많은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라 자녀가 있는 분들은 자녀들과 함께 도서관을 찾아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즐겨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