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 보면 각종 범칙금을 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그런 상황들이 반복되다 보면 체납금이 발생하고, 차량 압류 통지를 받기도 하는데요. 그동안은 체납금 납부 및 압류해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경찰서나 지자체 담당 부서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에서는 지난 3월부터 자동차에 걸려 있는 모든 압류사항을 인터넷을 통해 조회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자동차압류해제인터넷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답니다.





자동차압류해제인터넷서비스는 경찰청, 행정자치부, 한국도로공사 등 유관기관 시스템과 연계해 교통범칙금, 자동차세, 고속도로 통행료 등 자동차 관련 체납금을 한 번에 납부할 수 있고, 압류해제 사실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인터넷으로 조회가 가능해 이사를 가거나 장기로 집을 비워 고지서를 못 받아봐 가산금 부과가 되는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답니다.




이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www.ecar.go.kr/)

2. [압류조회·해제]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3. [자동차등록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다.

   (※ 조회는 본인 소유의 자동차만 가능합니다.)

4. [압류 및 체납내역]을 조회한다.

5. [상세보기]-[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6. 위택스 또는 이택스로 체납금을 연동 납부하면 완료.


체납금 납부는 경찰청, 도로공사, 행정관청 등 각 촉탁기관 별로 나누어 납부해야하며, 납부 후 2~3시간 후 압류가 해제됩니다.





2017년 2월 통계에 따르면 국내 차량 2,200만 대 중 압류가 1건 이상인 차량이 약 520만 대(총압류건수 4,950만 건)로 차량 1대당 평균 압류건수가 9.4건일 정도로 많은 운전자분들이 자동차압류해제를 위해 많은 불편함을 경험하셨을 텐데요.


이제는 인터넷과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간편하게 체납금도 납부하실 수 있고 자동차 압류도 해제하실 수 있으니 차량 관리에 신경 써주시길 바랄게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