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푸른 기운을 가득 머금은 4월. 산과 들, 바다에서는 지난 겨울의 추위를 뚫고 자라난 맛있는 제철음식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때입니다. 제철음식은 맛과 영양이 그 어느 때보다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이기도 하고, 딱 한철에만 맛볼 수 있는 음식들도 있어 꼭 먹어야 할 것 같은데요. 과연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제철음식 ① 부추



봄비가 계속해서 내리는 요즘. 구수한 전과 함께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은 바로 ‘부추’입니다. 부추는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예부터 강장 채소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를 살펴보면, 먼저 부추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활성 산소를 억제해줘 노화를 방지해주고,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그리고 칼륨과 철분 함량도 높아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빈혈 예방에도 좋죠.


또 부추의 알싸한 맛에는 황화아릴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소화력을 증진시키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줘 변비 해소 및 장 건강에 좋아요. 또 비타민 흡수가 잘 되도록 도와 피로회복에도 좋아 스테미너 음식 역할을 제대로 한답니다.

 



 제철음식 ② 죽순



어린 새싹들이 피어나는 4월. 대나무의 어린 새싹인 ‘죽순’도 제철음식으로 빠트릴 수 없어요. 죽순에도 칼륨 함량이 높아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해 고혈압이나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이뇨작용을 도와 부종제거에도 효과적이죠.


그리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타이로신 성분도 많아 꾸준히 먹으면 노화를 방지할 수 있으며, 식이섬유와 각종 무기질, 아미노산도 풍부해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인 변비도 예방해주고, 영양 보충도 해줘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돕는답니다. 




 제철음식 ③ 키조개



조개 중 큰 덩치를 자랑하는 키조개도 4월 제철을 맞이합니다. 큰 덩치에 맞게 풍부한 영양도 가득한데요. 먼저, 우리 몸을 구성하고 발달시키는 데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나 몸이 허약한 분들이 먹으면 힘을 얻으실 수 있어요. 그중 아연 성분은 성장발육뿐만 아니라 갑상선 호르몬, 인슐린 등 각종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도와줘 당뇨병 예방에 좋고, 피부미용 에도 큰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바닷속 피로회복의 대명사인 타우린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봄철 나른함과 피곤함을 물리치는데도 효과적이며, 몸의 해독작용과 지방대사를 촉진해 간 기능 보호 및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제철음식 ④ 참치



끝으로 소개해드릴 제철음식은 바다의 닭고기라 불리는 참치입니다. 닭고기처럼 영양분이 풍부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고등어와 함께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에 속하기도 한답니다.


그 효능에 대해 살펴보면 먼저, 고단백에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지방을 분해해줘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혈관 속 노폐물도 배출해줘 피를 맑게 해주고, 셀레늄 성분과 함께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해줘 피부 미용 및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어요. 등푸른 생선답게 오메가3도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고, 시력 보호, 혈행 및 혈류 개선 등의 효과도 보실 수 있어요!




이상으로 4월의 제철음식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제철음식과 함께 온 가족의 건강을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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