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시조 박혁거세의 후예인 박제상 유적지와 박제상 기념관을 다녀왔습니다.

박제상 유적지는 울산광역시 기념물 제1(1997.10.09)로 지정되어있습니다.



▲치산서원(사당)

 

신라 충신 박제상의 이야기를 아시나요? 과거 눌지왕은 고구려와 왜국에 볼모로 잡혀 있던 두 동생을 몹시 그리워했다고 합니다. 박제상은 임금의 명을 받고 고구려에서 복호를 구출하고 왜국으로 건너가 미사흔을 구출해 귀국시켰으나 박제상 본인은 돌아오지 못하고 심한 고문과 함께 처형당했다고 합니다.



▲사당 내 마당


왜왕이 박제상에게 자신의 신하가 되면 재물과 상을 주겠다고 했지만 박제상은 마지막까지 신라의 신하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고 합니다이야기를 통해 박제상이 신라에 대한 충심이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사당내부


▲충렬묘 입구

 

충렬묘와 신모사 그리고 쌍정려는 박제상과 그의 부인 그리고 딸들의 위패와 영정을 모시는 사당입니다. 평상시에는 문화재의 보존을 위해 개방하지 않고 치산사 춘향대제 때 개방한다고 합니다. 치산사 춘향대제는 충렬공 박제상과 그의 부인 및 두 딸에 대한 얼을 추모하고 ///열의 정신을 지역 주민들에게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매년 음력 3월 제례를 봉행하고 있습니다. 2017422() 춘향대제가 열리니 많은 참석바랍니다.



▲박제상 기념관

 

▲박제상 기념관 내부


다음으로 박제상 유적지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는 박제상 기념관을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나누었던 박제상의 이야기를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글과 영상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한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고서로 보는 박제상 이야기



▲고구려 백제 신라의 복식


▲4~5세기의 울주 시장의 모습

 

▲울주지역 중요문화재


기념관 다른 한편에는 울주지역의 중요 문화재에 대한 소개와 근대 울주지역의 생활상을 복원해 놓았습니다.

박제상이 살았던 당시 신라인의 생활상을 잘 표현하고 있는 신라 토우를 복제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삼모녀상

 

박제상의 부인과 딸들에 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미사흔이 신라로 돌아왔지만 돌아오지 못한 박제상을 생각하며 치술령에 올라가 왜국 쪽을 바라보며 통곡하다가 돌로 변해 망부석이 되고 그 영혼이 새가 되어 날아가 은을암에 숨었다고 합니다.


박제상 유적지 안내소에서 박제상의 이야기와 과거 각 건물의 용도와 같은 유익한 정보를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시간 내어 꼭 방문하셔서 충신 박제상을 되돌아보는 보람찬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2017년 4월 22일 토요일 열리는 춘향대제 때 방문하시면 제례 봉행하는 모습까지 추 억속에 담고 온다면 더욱더 알 찬 시간 되실 것입니다. 

 


<충렬공 박제상기념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 09:00 ~ 17:3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신정, 추석당일, 공휴일 다음날, 기념관관리 운영상 정하는 휴관일

관람문의 : 052)229-9530

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만화리 박제상로 200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