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5일 식목일은 범국민적으로 나무를 심고, 가꾸면서 산지 자원화 및 산림을 아끼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 날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식목일을 맞이해 크고 작은 나무를 심거나 또는 식물을 키울 계획을 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집에서도 나무를 심고 기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해요.





■ 나무심기 1단계  심을 나무 고르기



먼저, 나무를 심기 전 어떤 나무를 심을지 결정해야 하는데요.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환경과 특색을 고려해 묘목을 선택해주는 것이 바람직해요. 그리고 나무의 종류와 수령에 따라 심어야 하는 계절이 다를 수 있으므로 심기 전, 나무에 대한 공부는 필수랍니다.


식목일은 24절기 중 하나인 ‘청명’과 가깝게 위치하고 있는데요. 청명은 1년 중 날씨가 가장 맑은 날로 실제로 나무를 심기에 적절한 기온과 토양을 갖춘 때라고 해요!





■ 나무심기 2단계  나무 옮기기



심을 나무를 선택했다면 이제 나무를 심을 장소까지 안전하게 옮겨야 할 텐데요. 나무를 옮기기 전 뿌리가 부러지거나 마르지 않도록 습기를 적당히 머금은 거적으로 뿌리를 충분히 감싸 운반해주는 것이 좋아요. 너무 수분이 많을 경우,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고요.





■ 나무심기 3단계  나무 심기



나무를 심기 전, 주변에 잡목이나 잡초들이 없는지 확인하고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구덩이를 팔 때는 심을 나무의 뿌리 직경보다 약 1.5배 정도 크게 파주는 것이 좋으며, 살균제와 살충제 등으로 한번 소독해주는 것이 좋아요.


구덩이를 판 흙은 겉흙과 속흙으로 따로 모은 뒤, 부드러운 겉흙으로는 나무를 심을 때 5~6cm 정도 넣어 뿌리를 잘 펴서 곧게 세우는 데 이용해주도록 하고, 나무를 살짝 위로 당기면서 겉흙 → 속흙 순으로 흙을 채워주세요. 흙을 다 채웠다면 주변의 흙을 모아 주변보다 살짝 높게 지면을 정리한 후, 낙엽이나 풀 등을 덮어 수분 증발을 막아주세요. 그리고 나무를 심고 난 뒤에는 물을 흠뻑 주면 나무가 보다 자리를 쉽게 잡을 수 있답니다.





나무를 심고 기르는 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나에게 맞는 나무와 식물들을 찾아보세요! 


#산림청 http://www.forest.go.kr (분야별산림정보 → 조림 → 나무심는방법, 조림수종)



날이 갈수록 황사나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 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식목일 맞이, 나무심기를 통해 오염된 공기도 깨끗하게 정화시키고, 우리의 마음도 힐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꼭 나무가 아니더라도 작은 화분을 거실이나 책상 옆에 두는 것도 의미 있겠죠?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www.orcafilm.com BlogIcon ORCAFILM 2017.04.05 2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rtelog입니다:)
    저도 부산에서 서울로 상경할 예정인데,
    혼자 적적할 것 같아서 식물을 키워보려고 합니다.
    그중에 세트비아라는 식물을 키우고 싶은데요.
    잎이 달달한 맛이 들어 제 입맛을 만족시켰어요!
    좋은 포스팅 감사하며, 울산 파이팅입니다!

  2. Favicon of https://mc00.tistory.com BlogIcon 동그리영영 2017.04.06 1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는 식목일이였네요!
    어릴땐 나무심고했는데-ㅠㅠ 요즘엔 아주아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