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는 늘 화재의 위험요소들이 산재하고 있어요. 그런 만큼 각 가정과 사무실, 상가에서는 화재 예방차원에서 소화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는데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준비해두긴 했지만, 화재가 발생하기 전까지 소화기는 그대로 방치되기 쉽죠.


하지만 화재를 효율적으로 제압하기 위해서는 소화기도 제때 교체해주어야 한다는 사실! 오늘은 그 소식 전해드리고자 해요.





이전까지 의무적으로 비치하고 있던 분말소화기에는 따로 내용연수에 대한 규정이 없어 노후소화기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1월 28일부터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분말소화기의 내용연수가 10년으로 법제화되었는데요. 


2006년 12월 이전에 생산된 소화기는 오는 2018년 1월 27일까지 새 소화기로 교체하거나 성능확인을 받으셔야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새 소화기 교체가 당장에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성능 확인을 통해 소화기를 재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성능 확인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 성능확인검사신청서와 검사대상 분말소화기를 의뢰하면 합격한 소화기에 한해 3년 동안 재사용이 가능하오니 자세한 사항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으로 문의 부탁드려요.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화기 성능확인검사처 031)289-2838




우리 울산은 대형화재가 일어나기 쉬운 국가산단의 공장처럼 소화기 설치 개수가 많은 대상부터 일반 가정주택까지 고루 밀집해있는 지역인만큼, 울산소방본부에서는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앞으로 시행되는 소화기 내용연수제도 및 성능 확인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를 교육과 안내문 발송, 반상회를 통한 안내 등을 통해 실시할 예정이며, 이와 관련한 지원 및 불편사항은 가까운 소방서나 119안전센터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답니다.


※ 노후소화기 폐기도 가까운 소방서로 문의해주시면 수거해드려요!




노후된 소화기는 용기 부식으로 인해 폭발될 위험이 있고, 자칫하면 중요한 순간 화재 진압을 못해 큰 피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소화기 내용연수제도 시행에 적극 동참하셔서 미리미리 화재 예방하시길 바랄게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