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에서 시내버스는 매우 중요한 교통수단입니다. 모두가 이용하는 대중교통인만큼 안전운행,친절한 서비스 등은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 울산시에서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일간 시내버스 21개사, 50개 노선, 147대의 버스를 대상으로 <2017년 2월 시내버스 시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답니다.





조사는 시내일반버스(88대)와 직행좌석버스(25대), 리무진버스(8대), 지선버스(15대), 마을버스(11대) 등 운행형태별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는데 조사 결과 승무원의 친절도, 차량운행 분야에서 각각 6%P, 9%P 상승했으며 전 분야에서는 만족도가 17%P 높게 나왔다고 해요. 


버스에 탑승했을 때 승객에게 인사를 하거나 질문에 대해 응답하는 승무원 친절도 분야에서는 시내일반버스의 48%, 직행좌석버스 84%, 리무진버스 63%, 지선버스 80%, 마을버스 26%가 준수하였다고 하는데요. 그중 리무진버스와 직행좌석버스의 경우에는 30%P 가까이 준수율이 개선되었답니다!


안전 운전을 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차량운행 분야에서는 시내일반버스의 84%, 직행좌석버스 100%, 리무진버스 88%, 지선버스 100%, 마을버스 82%가 준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을버스의 경우 16%P 준수율이 개선되었어요. 그리고 전 분야에서는 시내일반버스가 17%P, 직행좌석버스 29%P, 리무진버스 17%P, 지선버스 11%P가 준수율 개선을 보였어요.





이런 시내버스 시민만족도 조사는 불시에 15명의 조사원이 울산시가 지정한 시간, 노선, 버스를 기점부터 종점까지 타고 가면서 다양한 항목들을 6월까지 매월 2~3일, 총 16일 동안 실시하고 있는데요.


조사 결과는 대중교통 이용 시 불친절, 준법분야 미준수 등을 행하는 시내버스와 승무원에게 있어 규정 시정 및 친절교육 등을 실시하는데 이용해, 승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어요. 반대로 승객들에게 미소와 함께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운행, 차량 청결 등을 실시한 14개사 45명의 친절 승무원에게는 격려금과 함께 모범운수종사자 시장 표창 추천, 고과 반영 등의 혜택을 주기도 한답니다.


시민만족도 조사결과는 울산시 홈페이지와 버스조합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답니다.


# 울산시 : http://www.ulsan.go.kr/

# 울산시버스조합 : http://www.ulsanbus.or.kr/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이용하는 대중교통인 만큼, 안전과 친절은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앞으로도 시민만족도 조사를 통해, 우리 승객들은 보다 즐겁게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승무원에겐 자긍심을 높이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놀고먹는공무원들 2018.05.29 07: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건 다 인정할 수 있는데 오죽하면 불친절 하겠나? 버스기사도 기사이기전에 시민인데 고객들(쓰레기들) 설문조사도 해야하는 것 아닌가? 민원받는 공무원들이 직접 버스운전을 해봤겠어?! 버스기사들을 벌레만도 안보는 공무원새끼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