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봄이면 건조한 날씨와 강한 바람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산불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연간 발생하는 산불 중 3~4월에 발생하는 산불이 무려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우리 울산에서는 이런 산불 예방을 통해 인명 피해도 막고, 아름다운 자연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특별대책을 추진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이런 울산의 산불방지 특별대책 소식과 함께 산불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릴게요.




울산시 대형산불방지 특별대책은?



울산시에서 개최하는 대형산불방지 특별대책은 3월 15일부터 오는 4월 20일까지 기간을 정하고 비상운영 체제에 들어가게 됩니다. 매년 이맘때쯤이면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산나물 채취자 및 등산객이 늘고,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이해 논, 밭두렁에 소각행위가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기간 중 관내 18개소 산불종합상황실을 확대 운영할 뿐만 아니라 구군 합동으로 각종 소각행위 근절을 위한 기동단속 실시 등을 실시할 예정이랍니다. 산림 100m 이내에서 소각행위를 하거나, 입산 금지구역 출입, 화기물을 소지하고 있으면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위반 시 최대 5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오니 주의 부탁드려요! 


#울산시 대형산불방지 특별대책 추진

기 간 : 2017년 3월 15일 ~ 4월 20일까지

내 용 : 관내 18개소 산불종합상황실 확대 운영, 소객행위 근절을 위한 기동단속 실시

대 책 산불방지대책본부 대응태세 강화, 산불위험 취약지 중심의 예방활동 강화, 입체적이고 신속한 초동대응으로 피해 최소화, 원인조사 및 사후관리 강화로 재발 방지, 유관기관 협조체계 강화




 산불 예방 방법은?



산불을 최종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데요. 그럼 어떻게 하면 산불을 예방할 수 있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등산을 할 때는 성냥이나 라이터 등 화기물을 일절 소지하지 말아주세요. 물론 흡연 행위도 금지입니다. 


2. 야외에서 취사 행위를 할 때는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서만 하도록 하고, 취사가 끝난 후에는 주변에 덜 꺼진 불은 없는지 마무리를 완벽하게 해주세요.


3. 산행 전 입산통제, 등산로 폐쇄 등의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고, 입산통제구역에는 출입을 하지 말아주세요. 


4. 산림과 인접된 곳에서 논밭을 태우거나 쓰레기를 소각하는 행위는 하지 맙시다. 만약 100m 이내에서 소각행위를 해야 할 경우에는 해당 관서에 미리 사전 허가를 받아주셔야 해요.


5. 달리는 자동차에서 창밖으로 담뱃불을 버리지 말아주세요. 담뱃불이 바람을 타고 날아가 산불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만약 산불이 발생했다면, 신속하게 119 또는 112에 신고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작은 불이라면 나뭇가지나 옷 등을 덮어 산불을 진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대로 큰 불이 발생했다면, 신속히 저지대나 바위가 있는 곳, 이미 타버린 곳이나 수풀이 적은 곳으로 대피하는 것이 좋으며 대피 시에는 바람의 방향을 확인하고, 바람이 불어오는 반대쪽으로 이동해주세요. 불길에 둘러 쌓여 대피할 방법이 없다면 바닥에 쌓인 낙엽과 마른풀 등이 적은 곳에서 수건이나 옷 등으로 얼굴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려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등산을 할 때나, 산 주변을 지날 때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도 산불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려드린 방법 꼭 숙지하셔서 우리 울산시와 함께 울산의 소중한 산림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는 것은 어떨까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니부랄탱탱부랄 BlogIcon 니애미없음? 2017.06.04 1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유익한 정보들 제공부탁드리겠습니다.
    학교 숙제에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