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재단 설립과 기공식을 가진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이하 '울산센터'로 표기)는 2016년 12월에 개관을 하게 됩니다. 개관 이후 2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3월 2일에 정상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방송통신발전기금으로 설립된 시청자미디어재단 산하에 소속된 전국 시청자미디어센터로는 7번째로 문을 연 곳입니다. 현재 전국 광역시 중에서 가장 늦게 광역시로 승격된 울산은 광역시 초기에는 타 광역시와 비교하자면 시 규모에 비해 문화 기반 시설이 상대적으로 미비하다는 평가를 많은 받아 왔는데요. 아직 미디어센터가 들어서지 못한 대구와 경상북도까지 포괄해서 사업을 펼친다는 얘기를 듣고서는 조금 놀라기도 하고 대견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로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맞은 울산이 흔한 말로 막살아 오지는 않았구나'라며 괜히 혼자 흐뭇하기도 했네요.





평소에 영상 촬영과 편집에 관심이 있어서 울산센터에 있는 미디어 장비를 이용하려고 문의 결과 우선 정회원교육을 받아야만 한다기에 일정에 맞는 날을 택해서 정회원교육에 참석을 했습니다.





울산센터 각 층마다 다양한 시설이 들어차 있지요? 매번 정회원교육은 4층 대강의실에서 있답니다. 정회원교육은 원칙적으로 사전 인터넷 접수로만 받고 있다는데 강의실 안내 스크린에는 인터넷 접수를 못한 분들을 위한 안내가 되어 있더군요. 아마도 교육 당일 여유 자리가 있으면 현장 접수도 가능한 모양이니 예약을 못한 분이라면 전화로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정시가 되자 조수란 팀장이 나와서 '퍼블릭 액세스'(Public access)란 개념을 가지고 울산센터 건립의 의의와 활동 계획에 대해서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퍼블릭 액세스란? 퍼블릭 액세스는 미디어에 대한 대중의 참여를 주장하는 운동이다. 방송국 등의 언론사에 의하여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미디어에서 탈피하여, 수동적인 시청자에서 능동적인 생산자로 변모하자는 운동이다.

참여형 방송으로 분류할 수 있는 퍼블릭 액세스는 퍼블릭 미디어에 대한 능동적인 참여이다. 미디어는 공공의 것이므로 특정한 언론사만의 것이어서는 안되며, 특히 공중파의 경우 주파수는 한정된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기업에서 독점적으로 사용하면서 시청자를 대상화할 뿐 방송 권력을 시청자와 배분하려 하지 않는 것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되었다.  - 위키백과


하지만 퍼블릭 엑세스를 실현하려면 의지뿐만 아니라 제작을 위한 교육, 장비 등 물리적 실체가 필요한 것이지요. 이런 필요들을 지원하는 곳이 바로 시청자미디어센터로 이번에 울산에서도 문을 연 것입니다. 이에 더해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영문 표기를 주목해 달라고 합니다. 흔히 '시청자'의 영어 표기로 'viewer'를 떠올리겠지만 여기서는 시청자의 영문 표기는 'viewer'가 아닌 'community'로 표기했다는 점입니다. 즉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의 영문 표기는 'Ulsan Community Media Center' 입니다. 자기에게 마냥 흘러오는 미디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개개인으로서의 시청자가 아니라 누군가와 더불어 제작에 참여하고 발언하는 적극적인 '공동체'(community)를 만드는 것이 울산센터의 장기적인 비젼이라 전합니다. 이어서는 정회원으로서 울산센터의 이용 방법이라든지 이용 시 주의사항과 관련한 얘기가 이어졌고 울산센터에 관한 여러 질의응답을 끝으로 1시간 30여 분의 강의는 끝이 났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어떻게 보면 오늘 참석자들이 가장 궁금했을 법한, 앞으로 이용하게 될 시설 견학이 4층에서 1층으로 내려오면서 진행되었습니다. 



▲다목적홀


미디어 교육실


녹음실


미디어 체험관


오픈 티브 스튜디어


디지털 편집실


디지털 편집실



이미지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시대이지만 정작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로 들어서기가 조금은 주저될 법도 합니다. 정회원교육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울산센터가 그런 바람잡이 아니 길라잡이 역할을 충실히 할 것만 같은 좋은 예감을 받고 돌아왔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있는 참여 바랍니다.


# 울산센터 이용법과 강의 일정은 아래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홈페이지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페이스









Posted by 우다다집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초짜 2017.03.16 16: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에도 시청자미디어센터가 있군요.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