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은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는 달입니다. 특히 아이들이 새 학년이 되면서 건강을 위해 식탁에 좀 더 신경 쓰게 되는 때이기도 한데요. 지난 겨울의 추위를 뚫고 3월에 제철을 맞이한 음식들로 식탁을 가득 채워보는 건 어떨까요?





3월 제철음식 ① 딸기



봄 과일하면 딸기를 빠트릴 수 없죠. 딸기의 새콤달콤한 맛은 봄을 닮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새콤달콤한 성분에는 비타민C가 가득 들었답니다. 딸기 속 비타민 C는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피부 탄력도 높여주고, 혈색 개선, 멜라닌 색소 침착 등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고 해요. 또 피로 회복 및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죠.

그리고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도 풍부한데요.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에서 항암작용을 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펙틴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계 질환도 예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3월 제철음식 ② 주꾸미



3~4월에는 주꾸미가 산란기를 맞이하며 제철을 맞이합니다. 문어를 꼭 닮은 작은 주꾸미! 영양은 문어 못지않게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먼저 주꾸미는 100g당 칼로리가 47kcal 밖에 되지 않는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중 하나랍니다. 그리고 철분과 인 성분도 풍부해 빈혈이나 두통을 예방해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어 여성분들에게 여러모로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 피로 회복을 도와주고 간의 해독 능력을 돕는 타우린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바닷속 천연 피로회복제’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신경이 예민하신 분이나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를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3월 제철음식 ③ 소라



주꾸미와 함께 졸깃한 식감이 매력적인 소라도 3월 제철을 맞이해요. 소라 역시 바다의 건강함을 그대로 머금고 있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있답니다. 그리고 콜라겐과 비타민E가 풍부해 피부 미용에도 좋아요. 비타민E뿐만 아니라 비타민 A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A는 눈의 피로회복 및 시력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눈 건강에 좋답니다.


그리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을 도와주는 아르기닌, 라이신 등 아미노산도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인 DHA도 풍부해 두뇌발달 및 콜레스테롤 예방에 좋답니다.




3월 제철음식 ④ 



봄이면 향긋한 나물도 빠트릴 수 없죠. 그중 쑥은 봄나물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쑥의 특유한 향긋함에는 치네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치네올 성분은 대장균이나 디프테리아균 등 우리 몸에 유해한 균을 없애줘 소화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지방대사를 촉진시켜 소화기능 개선 및 지방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에요.


또 풍부한 식이섬유는 대장 속 수분을 조절해주고, 위 기능이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변비 예방에 좋으며,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이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고혈압이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랍니다.




3월 제철음식 ⑤ 냉이



쌉싸름한 맛과 향이 매력적인 냉이도 봄을 대표하는 나물 중 하나랍니다. 냉이에는 비타민 A, B, C가 고르고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요. 풍부한 비타민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고 활력을 찾아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일교차가 큰 봄철 건강관리에 좋고, 춘곤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채소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 함량 또한 풍부해 몸이 허약한 분들에게 좋아요. 특히 간 건강은 우리 몸의 활력과 직결되는데요. 이를 지켜주는 콜린 성분이 풍부해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회복을 도와 몸의 기운을 북돋아준답니다. 




이상으로 3월의 제철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봄의 산뜻함을 품고 있는 제철음식과 함께 건강한 3월 맞이하시길 바랄게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