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지나고 포근한 봄이 찾아오고 있는 요즘. 봄을 반가워하는 분들이 대부분일 테지만, 몸이 예민한 분들에게는 다소 불청객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봄철이면 심한 일교차와 건조한 대기 중으로 황사나 미세먼지, 꽃가루 등이 날아다녀 각종 호흡기 질환이나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다양한 봄철 질환 중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해요.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특정 물질이 호흡을 통해 코 안으로 들어오면서 급작스러운 재채기와 가려움증, 코 막힘, 맑은 콧물 등을 특징으로 하는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주된 원인은 일교차로 인한 신체의 급격한 변화와 심한 대기오염, 꽃가루, 이외에도 개개인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 모두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원인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서 비염 때문에 고생을 할 때도 있지만 조금만 생활습관이나 환경을 신경 써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답니다.

 

 



■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



먼저, 황사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심한 경우와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날에는 외출을 자제해주세요. 그리고 실내에서도 창문을 닫고 가급적 환기 등을 피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해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것이 좋아요. 안경이나 선글라스 착용해주면 알레르기성 눈병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니 함께 착용해주세요!

 

외출 후에는 개인위생에 신경 써주는 것이 좋겠죠? 손 씻기는 물론 세안을 하면서 콧속을 깨끗하게 씻어주도록 합시다. 입었던 옷들은 탁탁 털어서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말리거나, 세탁을 해주세요.

 



집 먼지 진드기도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특히, 겨울과 봄 철에는 환기를 자주 안 하고, 난방 사용이 잦기 때문에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라고 할 수 있어요. 진드기가 서식하지 못하도록 실내 환기를 자주 하고, 실내에 햇빛이 잘 들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침대나 담요, 카펫, 소파를 사용할 경우 자주 햇빛에 건조하도록 하고, 세탁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겠죠?

 

동물과 접촉을 통해서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동물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동물과의 접촉도 피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도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그리고 식습관을 들 수 있죠. 그중 식습관은 음식물 섭취를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데요.

 



'연근'에는 코 점막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소염 작용을 하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다고 해요. 그리고 비타민 C와 철분도 풍부해 면역력도 높일 수 있는 건강음식 중 하나죠그리고 수분이 풍부하고 찬 성질을 '배' 역시 코 점막의 수분을 보충해주고 열을 가라 앉혀줘 비염 예방에 효과적이며, 기관지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이랍니다. 또 '감자'에는 비타민B가 풍부한데, 면역력 향상은 물론 알레르기 체질 개선 및 증상 완화해 효과적이랍니다.

 


 

이상으로 봄철이면 우리를 괴롭히는 비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염의 원인과 예방법 미리 알고 대비해서 건강하게 봄을 맞이해봐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