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곡박물관 오신 적 있으신가요?

박물관 야외전시장에는 석곽묘·석실묘 발굴 체험장이 있어 다양한 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곡댐 편입부지 발굴조사에서 나온 삼국시대 석곽묘·석실묘 등 무덤유구 8기와 조선시대 쇠부리 제련로, 통일신라시대 도로유구 등이 전시되어 있어 역사 교육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요.

 

 

 

볼거리가 많은 대곡박물관에서는 오는 3월 첫 주부터 11월 말까지 2017년 어린이 고고학 체험교실을 운영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인데요.
‘어린이 고고학 체험교실’은 어린이가 직접 유적 발굴 등의 체험을 하면서 지역사와 문화재 보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탐구 능력도 키워 볼 수 있습니다.

올해는 프로그램 운영을 새롭게 개편하여 진행됩니다. 그 내용 자세히 알아 볼까요?

 


2017년 어린이 고고학 체험 교실 프로그램 (3~11월)

1)유적 발굴체험 ‘화수목금토’
 유적 발굴체험 ‘화수목금토’는 어린이가 지표조사와 발굴조사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3월 첫 주부터 매주 화·수·목·금·토요일, 하루 2회(오전 10시 30분, 오후 2시) 진행하며, 참가 대상은 7세 이상 유치원·초등학생이며 참가인원은 매 회당 30명 이내이구요. 일요일과 공휴일, 월요일은 쉽니다.

참가를 원하는 어린이는 사전에 예약해야 합니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한 반이 단체로 신청할 수 있으며, 어른은 참관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유적 발굴체험에 참여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발굴 체험이 재미있었으며 문화재를 탐구할 수 있었고, 소중함을 알게 되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2)우리 문화재를 아는 시간
<우리 문화재를 아는 시간>은 3월 첫 주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4시부터 상시로 운영되며, 토기·도자기·기와 등 박물관에 전시된 주요 유물을 대상으로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문화재 해설 시간입니다. 6세 이상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및 단체 참가가 가능하며 사전 전화신청 및 당일 현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체험학습은 어린이들만 참가 가능합니다. 부모님들은 참가하실 수 없습니다.

 


- 접수기간 : 각 프로그램 일정 15일 전후(홈페이지 안내)

 

 

 

3)유물 출토지 대곡댐 둘레길 답사
‘유물 출토지 대곡댐 둘레길 답사’는 매주 화·수·목요일 오후 4~5시에 진행됩니다.
많은 문화재가 출토된 박물관 인근의 대곡댐 둘레길을 답사하면서 지역사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6세 이상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및 단체 참가가 가능하며 사전 전화신청 및 당일 현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4)과학으로 배우는 문화재
‘과학으로 배우는 문화재’는 문화재 보존과학을 이해하며 깨진 토기를 복원하는 실습 등으로 꾸며지는데,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운영시간은 별도로 공고하여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이 프로그램들 가운데 체험을 원하는 경우, 날짜는 현재로부터 2개월 이내까지 예약을 받습니다. 참가신청과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곡박물관 누리집(홈페이지)이나, 전화(052-229-4783, 4789)로 문의하면 됩니다.


대곡박물관 누리집 : http://dgmuseum.ulsan.go.kr/
문의 : 052-229-4783, 4789

 

올해부터 새롭게 운영되는 울산 대곡박물관 어린이 고고학 체험교실 프로그램에 많이 참가해 주세요. 단순히 전시만 보고 가는 것보다 다양한 체험 행사에 참여하다 보면 좀 더 제대로 된 학습을 할 수 있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