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박물관에서는 매달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그 중 많은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바로 전통문화체험 교실이랍니다.
전통문화체험 교실은 공예, 음악, 음식 등 우리 전통문화체험을 통해 조상들의 지혜를 깨닫고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오는 3월 7일부터 4월 25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2시 울산박물관 2층 세미나실Ⅱ에서‘제12회 전통문화체험교실’을 운영합니다.


'복을 담은 우리 민화 그리기'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민화란 무엇인지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시작됩니다. 우리 전통 민화를 직접 그려보는 시간으로 꾸며질 예정인데요. 민화란 무엇일까요?

 

 

민화란?


민화는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라는 소망을 담아 그린 그림이랍니다.
일반적으로 민속에 얽힌 관습적인 그림이나 오랜 역사를 통하여 사회의 요구에 따라 같은 주제를 되풀이하여 그린 생활화를 말합니다.
비전문적인 화가나 일반 대중들의 치졸한 작품 등을 일컫는 말로 쓰이는데요. 넓은 의미에서는 직업 화가인 도화서(圖畫署)의 화원(畫員)이나 화가로서의 재질과 소양을 갖춘 화공(畫工)이 그린 그림도 포함시켜 말하고 있죠.

 


민화 속에 그려진 꽃이나 곤충, 연꽃, 책거리 등은 인생의 길흉화복과 출세의 의미를 담고 있어 원하는 인생을 살기를 바라는 소망이 가득 담긴 그림으로 아기자기하고 사실적인 묘사가 뛰어나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받았는데요.

 

 

 

이번 전통문화체험 교실은 연꽃을 주제로 한 민화그리기 4주 과정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3월 7일부터 3월 28일까지, 4월 4일부터 4월 25일까지 2차례 운영하며, 각각 수강생 30명씩 모집합니다.
수강신청은 2월 20일(월)부터 2월 23일(목)까지 울산박물관 누리집(http://museum.ulsan.go.kr/)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면 되고, 선착순 마감됩니다.

수강료는 무료로 진행되지만 재료비는 별도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울산박물관 전통문화체험교실


교육주제 : 전통문화 체험 및 제작 프로그램
신청기간 : 2월 20일~ 2월 23일
교육기간 : 3월 7일 ~ 3월 28일 / 4월 4일 ~ 4월 25일
교육시간 : 3시간
교육대상 : 30명
교육장소 : 박물관 세미나실
수강료 : 무료(재료비 별도)

 

 

신청 보러가기 : http://museum.ulsan.go.kr/

 

 

밑그림을 그리고 바탕을 칠하고 선 하나 하나에 정성을 담아 채색하면서 민화의 화려한 그림과 의미를 눈으로 확인하는 순간 민화에 대한 애정이 생긴답니다. 민화에 대한 두근두근 설렘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겁니다. 그리고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민화의 가치와 전통적 미의식을 이해할 기회가 될 수 있을 거에요.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울산박물관 전시교육팀(T. 052-229-4722, 4766)으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이번 민화 그리기 전통문화체험 교실 프로그램은 선착순으로 접수되는 프로그램이라 프로그램 수강을 원하는 분들은 발빠르게 신청해주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