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충북 보은, 전북 정읍, 경기 연천지역에서 구제역이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그에 따라 저희 울산에서도 바이러스 유입차단을 위해 2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울산시 관내의 모든 소(1,767농가 3만 2,425두)에 대하여 구제역 예방백신 일제접종을 완료(예방접종 후 4주가 경과되지 않은 소, 출하예정 2주 이내인 소 제외)했습니다.

일제접종은 50두 미만 소규모 농가(1,593농가 1만 8,104두)에 대하여는 공수의사와 전담공무원, 축협 등 생산자단체로 구성된 전문 접종반 14개반 42명을 편성해 공수의가 직접 접종하였습니다. 50두 이상 전업농가(174농가 14,321두)는 농가별로 담당공무원을 지정하여 백신접종을 입회·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접종에는 공수의사, 전담공무원, 확인공무원, 생산자단체 등 총 359명이 참여했습니다.

일제접종이 완료됨에 따라 항체 형성률과 백신의 효능을 확인 하고자 항체형성 최소기간 1주일이 경과되는 시점인 2월 20일부터는 동물위생시험소에서 무작위 표본조사(44농가, 젖소는 전체 농가)하고, 농가당 최소 5두 이상씩 백신항체 형성여부 모니터링 검사도 실시할 계획이랍니다.

울산시엔 우제류(발굽이 두 개로 갈라진 동물)는 1,965농가에 7만 2000여두를 사육 중이며, 가금류는 573농가에서 51만 6000여수를 사육하고 있습니다. 구제역은 어떤 전염병일까요?


구제역이란?
구제역은 소나 돼지, 양, 염소, 사슴처럼 발굽이 둘로 갈라진 동물(우제류)에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급성 가축전염병입니다.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서 ‘가장 위험한 가축전염병’으로, 우리나라에서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분류할 정도로 가축들에겐 치명적인 질병이라고 할 수 있죠.

구제역에 감염되면 이런 증상들을 보입니다.
가축은 고열이 발생하지만 이틀에서 사흘이 지나면 열이 가라앉습니다. 동물이 구제역에 걸리면 입술, 혀, 잇몸, 젖꼭지, 코, 발굽 사이 등에 물집이 생기고 다리를 절며 침을 흘리게 됩니다. 발굽에도 수포가 생겨 터지기도 하며 걸음을 절뚝거리기도 해요. 구제역이 다 자란 개체의 경우 체중 감소를 겪기도 하며 이런 체중 감소는 몇 달 동안 회복되지 않아요.

감염된 가축 대부분이 회복되지만, 어린 개체의 경우 심근염 등이 발생하여 폐사하기도 합니다. 잠복기는 보통 1~2주 정도입니다.

 

■ 구제역 발생 시 농가에서는?


구제역은 50℃ 이상의 온도에서 파괴되고 강산이나 강알칼리(pH 6이하 또는 pH9이상) 조건에서 쉽게 사멸합니다. 하지만 전국 확산 우려가 있으므로 농가에서는 아래의 구제역 행동 지침을 따라주세요.

1) 농장을 폐쇄하고 꼭 필요한 물품과 사람만을 출입시킵니다.

2) 필요한 외출만을 하고 각종 농가 모임은 참석하지 않으며 외출복을 입고 외양간으로 가지 말아주세요.

3) 구제역 바이러스의 사멸은 섭씨 50도이므로 과립 생석회를 우사 내 외부에 2일 간격으로 살포합니다.
    비료 살포하듯이 살포하며 절대로 한 군데 많은 양을 살포하지 말아주세요.

4) 입구에는 출입구 폭만큼 2미터 길이로 두텁게 생석회를 살포합니다.

5) 자체 소독을 강화하되 최소 3일 간격으로 소독하고 소독 일지를 작성합니다.

6) 이상이 있는 소를 발견하면 즉시 가축 위생시험소나 행정 시청, 군청에 신고해주세요.

 

■ 구제역 사람에겐 영향이 없을까?


많은 분들이 구제역으로 걱정이 많으시죠.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서 지정한 중요 가축 전염병이지만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진 않으셔도 되요! 소고기, 돼지고기, 우유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 섭씨 50℃ 이상에서 구제역 바이러스는 파괴되므로 익혀 먹으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 또한 섭취를 하게 되더라도 강산이나 강알칼리에서 쉽게 없어지므로 인체에 들어가면 강력한 위산에 의해 사멸됩니다.
- 우유는 130℃ 이상의 고온에서 살균 처리를 하며, 저온 살균 우유도 70℃ 이상에서 살균처리 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구제역 뿐 만 아니라 고병원성 AI 조기 종식을 위해서는 축산관계차량 출입통제, 축사내외 장화 갈아신기, 축사소독 등 아주 기본적인 농가에서의 지침 사항을 꼭 지켜 주세요! 빠른 접종과 예방을 통해 이러한 질병, 감염병들이 물리치고 농민들과 시민들 모두 하루 빨리 행복한 미소를 지었으면 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