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 정전기!

별 생각 없이 문을 열다가, 물건을 만지다가 타닥 전기가 통하는 바람에 깜짝 놀란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건조한 날씨에 겁이 나는 정전기,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생활 속에서 정전기를 없애려면?!


 

 

① 적정 습도를 유지하자!


정전기는 건조한 환경에서 더욱 잘 발생해요. 때문에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의 습도를 최소 30% 이상을 유지해주시고, 웬만하면 50~60%를 항상 유지하도록 해주세요. 가습기 대신에 실내에 화분을 놓거나 젖은 빨래, 수건을 걸어 놓아 습도를 유지하는 방법도 좋답니다.

주의할 점은 가습기는 통을 닦아주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매일매일 닦도록 해주세요! 이것이 귀찮다면 젖은 수건을 활용하면 되겠죠?

 

 


② 옷을 입을 때도 조심할 것


유난히 정전기가 잘 발생하는 옷들이 있죠. 그런 옷들은 안감에 클립을 끼워 두면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도체인 금속 클립으로 전기가 흐르도록 하여 정전기를 막는 것이랍니다. 아니면 10원짜리 동전을 주머니에 넣어두는 것도 좋아요! 이는 구리 성분이 냄새, 정전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에요. 스타킹을 신을 때는 스타킹에 로션을 바르면 정전기 때문에 옷이 붙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걸어서 옷을 보관하는 경우엔 옷들이 서로 붙지 않도록 띄엄띄엄 걸어두거나, 옷 사이사이 신문지를 1장씩 깔아주면 옷을 꺼낼 때 발생하는 정전기를 줄일 수 있어요.

 

 


③ 머리를 말릴 때는 찬바람으로


겨울철, 머리카락이 정전기로 인해 하늘 높이 치솟는 경험 한번쯤은 다 해보셨죠?
머리를 감을 땐 보습력이 뛰어난 트리트먼스, 린스를 사용하고, 말린 후 에센스를 발라주셔야 정전기는 물론 모발을 보호하는데 좋답니다. 추운 날씨에 대부분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실 텐데요. 뜨거운 바람은 모발 자체의 수분을 빼앗아 모발을 더 건조하게 만들어요. 머리를 말릴 땐 드라이기를 멀리 두고 찬바람으로 말리도록 해주세요! 또 수건으로 머리카락을 비비며 말리는 것보단 두드리며 말리는 것이 정전기 방지와 모발 보호에 좋답니다.
빗으로 머리를 빗을 때도 금속이나 플라스틱 빗을 사용하면 모발에 전도율이 높아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워요. 때문에 전기가 통하지 않는 나무빗, 고무빗을 이용해 머리를 빗어주면 정전기 발생을 줄일 수 있답니다.

 

 


④ 문을 열 땐 손에 입김을 분 후에


겨울철 무심코 문을 열려고 손잡이를 잡았다 정전기에 놀란 적 많죠. 

대부분의 문고리가 금속으로 되어있는 만큼 정전기가 일어날 확률이 더욱 높습니다. 차문도 마찬가지고요! 문을 열 때는 손바닥에 입김을 짧게 불어 습기가 차게 만든 후에 열면 정전기 발생 빈도를 줄일 수 있어요. 핸드크림을 수시로 발라 보습을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또 문을 열기 전에 옆의 벽을 살짝 터치하거나 주머니 속 동전이나 열쇠를 두드리면 정전기 방지에 많은 도움이 돼요.

 

 


⑤ 무엇보다 보습에 힘쓸 것!
몸이 건조하면 건조할수록 정전기가 많이 발생해요. 평소에 로션, 수분크림 등을 꼼꼼하게 발라 몸의 수분을 유지하도록 합시다. 특히 뜨거운 물로 샤워하고 난 후엔 수분손실이 더 커 정전기를 느끼기 쉬우니 보습에 더욱 힘써주세요! 핸드크림도 수시로 바르는 게 좋아요!

 

생활 속 정전기를 없앨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정전기는 겨울철 화재원인이기도 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넘길 문제가 아니랍니다! 알려드린 방법으로 정전기를 모두 예방해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ll 2017.02.07 1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겨울철 정말 유용한 정보네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