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에 많은 분들께서 울산을 찾아줄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울산을 찾아주는 분들께 깨끗하고 쾌적한 울산의 모습을 보여줘야겠죠? 연휴동안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 이미지를 심어주고 생활불편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7년 설 연휴 쓰레기 관리대책’을 오는 2월 3일까지 추진하기로 하였어요.

 

 ‘설 연휴 생활 쓰레기 대책’ 진행


설 연휴 하루 전인 1월 26일까지 일반시민과 자생단체, 학생 봉사활동, 노인 일자리사업 등의 인원이 참여하는 ‘설맞이 일제 대청소’를 전개하기로 하였습니다. 대청소는 주택가 이면도로, 공한지, 도심하천 등의 방치 쓰레기를 집중 수거하는 것으로 진행돼요. 또 쓰레기 투기 및 발생 억제에 대한 홍보 활동도 함께 실시한답니다.

 


시, 구ㆍ군별로 설 연휴 기간인 1월 27일부터 1월 30일까지는 ‘설 연휴 상황실’을 설치해 기동 청소 인력을 투입해 생활쓰레기 수거 및 쓰레기 불법 투기 신고 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합니다. 주요 간선도로 및 역, 공항, 버스터미널, 유원지 등 관내 전 지역에 대한 일일순찰도 강화하고 무단 투기행위 계도 및 단속활동도 강력하게 실시합니다.


설날엔 설 전날인 1월 27일 금요일과 연휴 마지막 날인 1월 30일 월요일에만 쓰레기 수거차량이 정상 운행이 됩니다. 설날 당일인 1월 28일 토요일, 다음날인 1월 29일 일요일엔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으니 설 연휴 동안 발생하는 생활 쓰레기는 가정에 보관했다가 수거일정을 확인 후 배출 부탁드릴게요! 또 귀향길 등에서 발생한 쓰레기는 정체 구간에 설치된 이동식 쓰레기 수거함이나 휴게소 쓰레기통에 버려주세요.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많은 분들이 쓰레기 분리배출 중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음식물쓰레기’입니다.

같은 음식물 같은데 어떤 것들은 일반쓰레기라고 하니 여간 헷갈리는 것이 아닌데요. 설날엔 다량의 명절음식을 만들고 하다 보니 음식물쓰레기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어떻게 분리배출 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음식물 쓰레기를 사료나 퇴비로 재활용되기 때문에 비닐, 쇠 조각 등 이물질과 물기를 완전 제거 후 배출하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통무, 통호박, 통배추 등처럼 지나치게 큰 덩어리의 음식물 쓰레기는 잘게 부숴 배출하도록 해주시고, 각종 육류 어류의 큰 뼈, 조개 전복 등 어패류의 껍데기와 호두, 밤 등의 견과류 껍데기 등은 일반 생활쓰레기로 배출해주세요. 다량의 고춧가루 및 염분을 포함하고 잇는 기침, 젓갈 및 장류는 물로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해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해주세요. 부패한 음식물 쓰레기를 배출할 경우 대장균을 비롯한 각종 유해 미생물의 번식을 초래하기 때문에 퇴비 및 사료로 이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아요.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가 부패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음식물 쓰레기에 포함된 돌, 흙, 비닐, 노끈 등의 이물질은 처리 시설의 파손 및 고장을 일으키고 재활용 제품의 품질을 저하시키니 반드시 제거 후 배출해주세요.

 

 


※ 음식물 쓰레기 통에 넣으면 안되는 물질


채소류 : 양파껍질, 마른 마늘대와 껍질, 옥수수대와 껍질
과일류(견과류 포함) : 호두ㆍ밤 등의 껍데기, 도토리ㆍ코코넛 등의 껍데기, 복숭아ㆍ살구ㆍ감 등의 핵과류의 씨, 땅콩 껍질
육류 : 소ㆍ돼지ㆍ닭 등의 털 및 큰 뼈다귀
어패류 : 조개ㆍ소라ㆍ전복ㆍ꼬막ㆍ굴 등의 어패류 껍데기, 게ㆍ가재 등 갑각류의 껍데기
동물의 알(껍질) : 달걀ㆍ오리알ㆍ메추리알ㆍ타조알 껍데기
기차 : 각종 차류(녹차 등) 찌꺼기, 한약재찌꺼기, 비닐(봉지 등), 병뚜껑, 나무이쑤시개, 종이, 호일, 빨대, 일회용스푼, 플라스틱, 고무장갑, 쇠붙이, 숟가락, 젓가락, 유리조각, 금속류 등


알려드린 물질들은 음식물 쓰레기 통이 아닌 대부분 일반생활폐기물로 처리해야 해요.

병뚜껑, 비닐, 종이, 호일 등은 분리 수거해 배출하도록 해주세요!

 

울산을 방문하는 가족들에게 냄새 나고 더러운 모습을 보여줄 순 없겠죠?! 민관이 합동해 설맞이 대청소를 하고 상황실을 운영하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릴게요! 여러분들도 쓰레기 수거일 꼭 미리 알아두셨다가, 배출일에 배출하도록 해주세요! 깨끗한 울산을 위해 우리 다같이 노력해봐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