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을 해야 할 때가 왔습니다.

연말정산을 잘 하면 13월의 월급이 될 수 있지만, 잘못하면 세금을 폭탄으로 맞을 수 있는데요.

연말정산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쉽게 할 수 있는 노하우와 간소화서비스 이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은 말 그대로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을 연말에 정산해 초과 납부된 세금은 돌려받고 미납된 세금은 추가로 납부하는 것을 말해요. 연말정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제항목을 아는 것인데요. 공제항목은 크게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로 나누어요.


소득공제는 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에서 일정한 금액을 공제해주는 것을 말해요. 예를 들어 소득공제가 50만원이라면, 200만원 중 150만원에 대해서만 과세를 적용하는 것을 말해요. 한마디로 내 소득에서 해당 금액을 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세액공제는 내가 내야 할 세금 중 공제를 받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소득공제는 내 소득에서 해당 금액을 제한다면, 세액공제는 내가 낼 세금을 공제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연말정산 소득/세액공제 절세하는 노하우

 

한도 없이 혜택을 보는 소득, 세액공제 항목이 있어요. 본인, 장애인, 65세 이상 부양가족에 대한 의료비, 난임시술비, 본인교육비, 장애인 특수교육비 등은 지출액 전액이 공제 가능하고 법정, 지정기부금은 5년간 이월하여 공제 받을 수 있어요.

 

 

특별세액공제(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월세액 세액공제, 특별소득공제(주택임차, 장기주택저당 차입금, 건강, 고용 보험료, 기부금 이월분)와 같은 ‘특별세액공제액 등’이 표준세액공제액보다 적을 경우엔 표준세액공제(13만원)를 적용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근로제공기간 외의 지출액도 공제가 가능해요. 중도 입, 퇴사로 근로기간이 단절된 근로자여도 기부금, 연금계좌납입액, 개인연금저축,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투자조합 등 출자액이 있다면 공제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추가로 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이 있는데요. 의료비, 취학 전 아동 학원비, 교복 구입비를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게 되면 의료비, 교육비 세액공제와 함께 신용카드 공제도 가능하니 명심해주세요!

 

 

 


2017년 연말정산 달라지는 점
- 기부금 2천만원 초과분에 한하여 30% (2천만원 이하는 15%) 공제로 확대
- 20세 초과 자녀, 60세 미만 직계존속 등의 기부금도 공제 가능
- 올해 중소기업 취업자부터는 세금 감면율을 70%으로 상향 조정
- 무주택확인서 제출을 다음 연도 2월말까지로 제출기한 연장
- 소기업ㆍ소상공인 공제에 가입한 경우 근로소득 공제기준 변경
- 엔젤투자 소득공제 대상에 연간 3천만원 이상이고 창업 3년 이내인 중소기업 포함
- 일자리 나누기 고용유지 지원을 위해 적용기한을 2018년까지 연장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법

 

 

홈택스 홈페이지 : https://www.hometax.go.kr/
▶ 홈택스 홈페이지 방문 => 본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 홈택스 메뉴 => 조회/발급 => 연말정산간소화 => 소득ㆍ세액공제조회 / 발급


이렇게만 해주시면 정말 간단하게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1월 15일부터 이용이 가능하고, 소득ㆍ세액공제자료 조회는 매일 아침 8시부터 이용가능해요. 제출도 마찬가지로 매일 아침 8시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기간은 2017년 3월 10일까지인데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자동으로 입력되지 않는 항목 등을 미리 체크해 필요 서류 같은 것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연말정산 확실히 하여, 13월의 월급 두둑히 챙겨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