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암각화박물관은 국보 제285호인 반구대암각화와 국보 제147호인 천전리 각석을 소개하고 암각화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곳이에요. 이곳에선 반구대 암각화, 천전리 각석의 실물모형, 영상시설, 선사시대 생활이 담긴 각종 모형물, 어린이전시관, 가족체험시설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1월 문화가 있는 날엔 어린이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고 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반구대암각화

 

암각화란 바위그림 중에서도 특히 새겨진 그림을 지칭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아직까지 바위에 채색된 그림 유적이 발견된 적이 없어 바위그림과 암각화를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어요. 


반구대암각화는 판판한 바위 면에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해 고래와 같은 바다동물, 호랑이, 사슴 같은 육지동물, 동물사냥과 고래잡이 그림 등을 새긴 것으로, 선사시대 사냥과 해양어로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는데요. 반구대암각화엔 배와 작살, 부구, 그물을 이용해 고래를 사냥하는 매우 사실적인 포경장면이 묘사되어 있는데 이는 과거 울산 태화강과 울산만 주변에 뛰어난 해양어로 문화를 가진 포경집단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약 7000년에서 3500년 전 사이 신석기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반구대암각화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포경유적일 뿐만 아니라 북태평양연안의 독특한 해양어로문화를 대표하는 인류의 문화유산으로 평가되어 있답니다. 게다가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도 등재가 되었어요.





암각화박물관 1월 문화가 있는 날 어린이 체험프로그램

 

교육기간 : 2017년 1월 25일 수요일 10시 / 11시 / 13시 / 14시

허용인원 : 20명

교육대상 : 유아(6세 이상) 단체

신청자 : 단체 인솔자

신청방법 : 누리집 신청(단체 인솔자)

체험소요시간 : 40분 정도


1월 문화가 있는 날 어린이 체험프로그램은 반구대암각화를 이해하고, 암각화 문양의 수제 초콜릿을 만드는 시간으로 진행됩니다. 





프로그램 신청 방법

 

울산암각화박물관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교육행사] → [교육프로그램] 또는 [교육프로그램예약]을 클릭해주세요.


*울산암각화박물관 홈페이지 : http://bangudae.ulsan.go.kr/


 



듣고자 하는 수업을 클릭하면 내용확인과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접수 후 접수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접수확인을 클릭하고 접수 시 입력한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돼요. 


이번 교육프로그램 신청은 1월 16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니,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신청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해주세요. 신청은 암각화박물관 홈페이지 선착순 접수로 가능합니다. 정원이 20명으로, 많지는 않은 만큼 빨리 신청해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죠~?! 


체험 불참에 대비해 10여명 대기자 신청 접수도 받고 있으며, 교육 신청 후 통보 없이 불참할 때는 당해연도 교육 접수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지해주세요. 




‘암각화’에 대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시간 1월 문화가 있는 날 어린이 체험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박물관을 구경하며 글을 읽고, 반구대암각화를 직접 눈으로 보는 것도 좋지만,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재미있게 배우면 기억에 더 오래 남겠죠? 아이에게 국보인 반구대암각화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을 선물해 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