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지난 6월 1일 세금 고민을 무료로 상담할 수 있는 ‘마을세무사’를 출범하였는데요.

출범 6개월만에 마을세무사는 678건(국세 상담 636건, 지방세 상담 등 42건)의 상담을 했다는 사실을 아세요. 이는 1인당 평균 21.2건의 상담으로 전국 평균 12건의 두 배 가까운 실적입니다. 마을세무사들은 여러 상담을 통해 지역 주민의 세금고민 해결사로 큰 호응을 얻고 있어요. 아직 마을세무사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마을세무사가 무엇이며,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마을세무사란?

 

 

마을세무사란 주민들의 세금고민 해결을 위해 무료상담 서비스(재능기부)를 제공하기로 약속한 우리 이웃의 세무사입니다. 재능기부를 통해 취약계층, 영세사업자, 전통시장 상인 등 세무사 이용이 어려운 주민에게 무료 세무 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울산시 56개 읍면동에서 총 32명의 마을세무사가 배치되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어요. 단 생활이 어려운 주민을 우선적으로 상담을 해주기 때문에 5억 원 이상 재산 보유자 등의 경우 상담이 제한될 수도 있답니다.

 


마을세무사는 국세 및 지방세 관련 세무 상담과 지방세 불복청구 관련 상담(청구액 3백만원 미만)에 대해 상담을 도와주고 있어요. 상담의 범위에 각종 신고서 작성 대행, 신고 대행은 포함하지 않고 있으니 이 점 참고 해주세요.

 

지난 12월 30일 ‘2016년 송년 시상식’에서 상담 실적 등을 고려해 마을세무사 제도운영에 기여한 공로가 큰 유공 마을세무사 김준식 세무사(세무법인 택스월드), 김상수 세무사(세무법인 해법 울산지점), 이영수 세무사(이영수 세무회계사무소) 등 3명에게 울산광역시장표창을 수여하기도 했답니다.

 

  마을세무사 이용방법


마을세무사를 이용하기 위해선 먼저 마을세무사 확인해주세요.

마을세무사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홍보물 도는 마을세무사 명함에서 확인하거나 행정자치부, 시•군•구청 홈페이지에서 해당 지역의 마을세무사 확인하시면 됩니다.

 

#울산 지역별 마을 세무사 현황

 


마을세무사 확인이 끝나면 전화, 팩스, 이메일을 통한 1차 상담이 가능하고, 1차 상담으로 부족할 경우엔 주민과 마을세무사간 시간과 청사, 주민센터, 세무사 사무실 등 장소를 정해 2차 추가 면담을 가질 수 있어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상담을 할 수 있죠?! 많은 분들이 어떻게 상담에 대한 부담감때문에 많이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요. 너무 큰 부담감을 갖기 보다는 고민이 있는 부분을 부담스럽지 않게 받아들이시면 된답니다.

 

■ 지역별 마을세무사 현황

 

 

주민 여러분들의 세금 고민을 속시원하게 해결해드리면서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마을세무사! 세무 상담 등 필요하실 때 이용해보세요. 여러분들의 세무 고민을 한방에 날려드립니다.


앞으로도 울산시는 마을세무사와 협력해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제도를 확대 운영하는 등 보다 많은 주민들이 편리하게 마을세무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이용 부탁 드려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