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통증에 도움되는 스트레칭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7. 1. 6. 08:00


요즘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추운 날씨에는 몸을 움츠리다 보니 어깨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도 목, 어깨 근육에 많은 피로감을 주기 때문에 어깨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칭만으로도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어깨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을 위한 스트레칭을 알려드릴게요. 


 



어깨 스트레칭 ①


1. 똑바로 서서 양팔을 등 뒤로 뻗어 깍지를 끼고 팔꿈치를 완전히 펴주세요.

2. 가슴과 어깨의 근육에 신전감이 느껴질 때까지 팔을 올려주세요. (신전감 : 늘여서 펴지는 느낌)


이 자세는 가슴 근육, 어깨 전면에 위치한 근육의 스트레칭으로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한 웅크린 자세를 예방하고 견관절 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에요. 




■ 어깨 스트레칭 ②

 

1. 허리를 펴고 앉거나 선 자세를 취하고, 양손을 깍지 끼고 정수리 아래 뒤통수에 대주세요.

2. 목 뒷덜미의 근육에 신전감이 느껴지도록 양손을 아래쪽으로 눌러 턱이 가슴에 닿게 해주세요.


상부 승모근과 목 측면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자세예요. 이 자세는 앉아서나, 서서나 할 수 있지만 선 자세에선 균형 유지 때문에 앉은 자세보단 덜 스트레칭 되니, 웬만하면 앉아서 해주세요! 사무실, 학교 등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자세이니, 틈틈이 해주세요! 




■ 어깨 스트레칭 ③


1. 왼 손바닥이 앞을 향하게 하고 팔을 앞으로 쭉 펴주세요.

2. 손끝이 바닥을 향하게 하고 오른손으로 왼손을 잡아 부드럽게 당겨주세요.

3. 팔꿈치는 곧게 펴준 상태에서 자세 유지 후,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해주세요.


어깨, 손가락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자세입니다. 이 자세는 양손 위치가 무릎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근육의 신장이 더 크게 적용되어 좋아요. 그러니 일어서서 하는 것이 좋겠죠? 자세는 15~30초간 지속하여 2~4회 정도 실시해주면 됩니다. 



 

■ 어깨 스트레칭 ④


1. 정면을 보고 바로 서주세요.

2. 한쪽 손을 어깨 뒤로 넘기고 다른 손으로 팔꿈치를 잡아 천천히 당겨주세요.


이 자세를 하면 어깨가 당기면서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앉아서 쉽게 할 수 있는 자세니 어깨가 당기고 아플 때마다 해주세요! 




어깨 통증에 좋은 스트레칭 자세들만 꾸준히 해주셔도 어깨 통증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어요! 항상 책상 위에 손을 올려 놓고 일하는 직장인, 학생 등은 어깨 근육이 많이 뭉칠 수 밖에 없습니다. 뭉친 근육을 그대로 두면 어깨 통증이 심해지니 생각날 때마다 스트레칭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