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5일은 소한입니다. 소한은 이십사절기의 스물셋째로 작은 추위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절기의 이름만 보았을 때는 소한 다음의 대한이 가장 추워야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소한 무렵이 가장 추워요. 때문에 소한 추위에 대비할 필요가 있는데요! 


다가오는 소한에 대비해 온도 1도 더 올릴 수 있는 꿀팁을 다 같이 공유해봅시다. 





1. 가스비도 아끼고, 실내 온도도 높이자!

 

추운 겨울이면 문을 꽁꽁 닫아도 찬 바람과 냉기는 집안에 그대로 남아 있는데요. 이때 가스비도 아끼면서 실내 온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뾱뾱이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단열 에어캡을 유리창에 물을 뿌린 후 붙여 주면 집안의 열기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열 손실을 줄여주어 실내 온도가 2~3도 정도 올라간답니다! 또 문틈으로 들어오는 바람을 막아주는 문풍지를 붙여주는 것도 좋아요!


실내온도가 높아져서 바닥은 차가워 발바닥으로 냉기가 그대로 느껴집니다. 이럴 때는 러그, 카펫트를 깔아 바닥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세요. 바닥에 깔기만 했을 뿐인데 체감온도를 1도나 높여준답니다. 





2.반신욕하기

 

한때 반신욕이 유행했던 적이 있죠! 반신욕은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주며, 노폐물 배출을 도와 피부도 매끈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 불면증 해소에도 효과가 좋으며, 감기, 치질, 비만, 숙취 등 여러 방면으로 뛰어난 효능을 보여주는데요. 


반신욕은 상하체의 불균형한 체온을 바로잡아 몸속 냉기를 제거하는데 특히 좋아요. 때문에 반신욕을 하면 체온을 지킬 수 있는데요. 41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명치 아래까지 20~30분간 담그고 반신욕을 하면 체온을 1도 정도 높일 수 있다고 해요. 따뜻한 반신욕으로 추위도 물리치고, 건강도 지키고 체온도 높여보세요. 




3. 운동하기

 

운동의 중요성은 말하지 않아도 모두가 알 것 같습니다. 운동이 체온을 높이는데도 좋다는 거 아세요?


평소 운동을 통해 근육을 키우면 체온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근육은 체내에 존재하는 열의 40% 이상을 생산하기 때문에 근육이 충분히 있어야 체온을 정상상태로 유지할 수 있어요! 특히 우리 몸 근육의 70% 이상이 하체에 분포되어있는 만큼 하체 단련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답니다. 또 꾸준히 운동을 하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는 거 아시죠? 기초대사량이 늘어나면 체온 유지는 물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니, 일주일 3~4회 정도 운동을 꼭 해주세요! 겨울철에는 무리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다치는 등 독이 될 수 있으니 산책, 스트레칭 등과 같이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4. 집에서도 내복 등 따뜻한 옷 입기

 

집에서는 보일러 빵빵하게 틀어놓고 반팔, 반바지 입고 생활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렇게 생활하면 실내는 따뜻할지 몰라도 나의 체온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체온이 1도 내려가면 면역력이 30%나 떨어진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겨울철 실내에선 긴팔, 긴바지를 입고 내복 등을 입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내복이라 하면 빨~간 내복 이런 것만 생각하실 수 있는데, 요즘은 히트텍 등으로 디자인, 색상도 다양하게 많이 나오니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골라 입을 수 있답니다! 


숙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 피곤하면 피곤할수록 추위를 많이 타게 된다고 해요. 그러니 짧은 시간 자더라도 푹 자도록 노력해주세요. 반신욕이 숙면에 도움이 되니, 수면에 문제가 있다면 반신욕으로 체온을 높이고, 숙면을 취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온도 1도 높일 수 있는 꿀팁, 어떠셨나요? 모두들 간단한 방법에 비용도 딱히 들지 않아요! 

알려드린 방법으로 모두들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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