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되면 비는 소원의 단골손님은 ‘건강’이죠.

“우리 가족 건강하게 해주시고, 저도 건강하게 해주세요.” 이런 소원, 모두가 한번쯤은 다 빌어보셨을 텐데요!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한 거 아시죠?! 특히 음식은 몸에 좋은 것으로 잘 챙겨먹기만 해도 병을 이기고 건강을 지킬 수 있는데요. 신년맞이 1월 제철음식으로 건강 한번 제대로 챙겨볼까요?

 


■ 1월 제철음식
# 딸기


 

 


겨울철 과일하면 귤만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섭섭해요!

봄의 과일로 알려져 있는 딸기, 알고 보면 딸기는 겨울철부터 봄까지 제철인 과일인데요. 향기도 맛도 달콤한 딸기는 남녀노소에게 사랑 받는 과일로 케이크, 파이, 주스 등 다양한 음식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일이고 딸기 속의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APOTOSIS를 유발해 암세포 억제를 하는데 좋아요! 또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데요. 딸기는 특히 우유, 유산균음료, 요구르트 등과 같은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좋아요. 유제품과 같이 먹으면 칼슘이 보충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하네요. 맛과 효능, 모든 게 뛰어난 딸기, 꼭 먹어야겠죠? 새해엔 겨울 과일로 딸기를 선택해보세요!

 

 

# 곶감

 


겨울에 빛나는 과일 곶감! 곶감은 우리의 작은설 동지에도 챙겨먹었다는 음식.

옛날 추운 겨울에 변변찮은 간식거리가 없을 시절에 간식 역할을 톡톡히 해왔던 음식이에요. 호랑이와 곶감이라는 전래동화에도 등장할 만큼 우리와 오랜 시간 함께해온 과일인데요. 생감을 완숙되기 전에 따서 껍질을 벗겨 건조시킨 곶감은 쫄깃한 식감에 달콤한 맛이 좋은 과일로, 분명 우리가 아는 감으로 만든 것인데 감과는 또다른 맛을 선보여주는 음식입니다. 건조되어 마른 몸에 비해선 뛰어난 효능을 가졌답니다.


곶감은 추운 겨울 걸리기 쉬운 기침, 가래를 낫게 하는데 좋으며, 아이들 설사에 좋은 음식이에요. 감은 사과보다 비타민이 10배가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감을 햇볕에 말려 만든 곶감은 감보다 당분, 영양이 더 많은 건강식품이랍니다! 1월에는 설날이 있잖아요. 이번 설날 선물로 맛있고 건강한 곶감을 주고 받는 것은 어떨까요?

 

 

# 우엉

 


아삭아삭 씹는 맛이 매력적인 뿌리채소 우엉! 우엉은 1~3월이 제철인 음식인데요. 새해계획으로 혹시 다이어트를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우엉으로 건강하게 다이어트 해보세요! 우엉은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고, 풍부한 식이섬유소가 정장 작용과 배변 촉진 효과를 나타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비만을 예방하는데 좋아요. 리그닌은 향균 작용까지 도와준답니다!


우엉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우엉김밥은 대부분 좋아하시죠! 건강한 것은 알지만 우엉이 싫다 하시는 분들은 김밥이나 조림, 찜, 샐러드, 무침, 튀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서 드셔 보세요! 우엉이 이렇게 맛있는 음식이었나 싶으실 거예요!

 

 

# 꼬막
 


겨울철이 되면 꼬막정식이 생각나곤 합니다. 그 크기는 작아도 효능은 거대한 음식 꼬막은 11~3월 딱 겨울철이 제철인 음식이에요. 꼬막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줘요. 나쁜 콜레스테롤이 건강에 해를 끼친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죠?

꼬막을 먹으면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피를 맑게 만들어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계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 베타인 성분이 풍부한 꼬막은 지방간 개선에도 좋아요. 꼬막의 베타인 성분이 간에 쌓인 지방을 없애주고 간 세포 재생을 촉진시켜 줘 간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연말, 연초 술자리로 고생하셨던 분들이라면 꼬막으로 간건강 챙겨보세요! 꼬막은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고, 성장발육에 좋은 비타민, 아미노산 등 영양소가 풍부해 어린 아이들에게도 좋은 음식이에요. 우리아이를 건강하게 쑥쑥 성장시키고 싶다면 꼬막을 먹여보세요~!

 

 

# 과메기
 


오메가 3가 몸에 좋다는 것을 아는 많은 분들께서 오메가 3를 구입해서 먹는데요! 그럴 필요 없이 오메가 3가 풍부한 음식으로 맛, 건강 다 잡아보세요!
겨울철 청어, 꽁치를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하여 그늘에서 말린 과메기는 겨울철 바다의 맛을 제대로 느끼게 해주는 별미인데요!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 시 단백질 보충에 좋고, 등푸른 생선인 만큼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예방에 매우 좋아요! 비타민 E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예방에도 효과가 좋답니다.
술자리가 너무 많다면, 겨울철 최고의 안주 과메기와 함께 해보세요! 과메기는 아스파라긴 성분이 있어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갑자기 취하는 것도 막아준답니다.

 

 

# 아귀

 


 


못생겼지만 담백한 맛은 일품인 아귀! 옛날 어부들은 아귀를 잡으면 못생겨서 그냥 버렸다고 해요. 하지만 아귀는 외모로 판단해선 절대 안 되는 음식이에요!
아귀는 저지방산 생선으로 근육에 수분이 풍부하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에 먹으면 좋아요. 다이어트 때 아귀를 먹어주는 것만으로도 필수아미노산을 보충해줄 수 있답니다. 아귀의 껍질에는 콜라겐 성분이 있어 피부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주며 비타민 B, E가 풍부해 노화방지를 도와주고 피부 염증을 완화시켜줘요. 아귀는 특히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인데요. 두뇌발달에 좋은 DHA가 풍부해 뇌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줘요. 또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해 아이들 성장발육에 좋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준답니다!

 

못생겼다고 아귀를 기피하셨나요? 이제라도 아귀의 진가를 아셨으니 아귀를 먹어보도록 하세요! 매콤한 아귀찜과 함께라면 밥 한그릇 뚝딱이랍니다!

 

 

신년맞이 1월 제철음식이 있다면 건강은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세상에는 몸에 좋고 맛있는 음식들이 많은데, 요즘은 빨리 먹을 수 있는 정크푸드에 너무 노출되어 있는 것 같아요. 올해는 몸에 좋은 제철음식을 챙겨드시고, 건강하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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