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한번쯤은 다 들어보셨을 ‘동지'가 다가왔습니다.

겨울 동, 이를 지, 그 뜻이 대충은 짐작이 가는데요! 동지가 얼마 남지 않은 이 시점에 동지와 동지에 먹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12월 22일 동지
동지는 이십사절기의 하나로 일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에요. 일년 중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대설과 해가 양력으로 바뀌고 처음 나타나는 절기인 소한에 들며, 태양이 동지점을 통과하는 때인 12월 22일이나 23일 무렵에 드는데요.
2016년의 동지는 12월 21일이에요. 동지에는 음기가 극성한 가운데 양기가 새로 생겨나 일 년의 시작으로 간주하기도 해요.

 


선조들은 동지를 아세 또는 작은설이라고 불렀다고 해요. 이는 동지가 ‘태양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중국 주나라에서는 이날 생명력, 광명이 부활한다고 믿어 동지를 설로 삼았어요. 11월을 자월이라 해서, 동지와 부활이 같은 의미를 지녔으니 동짓달을 일년의 시작으로 삼았던 것이죠!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웠던 우리나라의 신라, 고려 역시 당의 선명력을 그대로 썼고, 충선왕에 원의 수시력으로 바뀔 때까지는 동지를 설로 지내왔던 것으로 짐작하고 있어요. 때문에 ‘동지’라는 것이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의미로 자리를 잡은 거죠.


작은 설이라는 의미가 있는 만큼,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살 더 먹는다.”라는 말이 있어요. 때문에 아직도 동지에 팥죽을 먹어야 진정으로 한 살 더 먹는다고 믿는 분들이 많으며, 동지 팥죽을 챙겨먹는 풍습 또한 그대로 전해지고 있답니다.

 

 

# 동지에 먹으면 좋은 음식 요리법
 
1) 팥죽


동지에 가장 중요한 팥죽! 팥죽은 동지의 대표적인 음식이죠.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붉은 팥이 잡귀를 쫓고 액운을 막아준다고 믿어 왔어요. 때문에 음의 기운이 가장 강한 동짓날에 붉은 팥으로 죽을 쒀 마당, 담벼락 등에 뿌리고 온 가족이 나눠 먹었답니다. 또 작은설인 만큼 나쁜 기운을 쫓아내고 추운 겨울 전염병을 예방하면서 한 해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시작하고자 팥죽을 먹었어요. 그럼 동지팥죽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준비물 : 멥쌀, 붉은 팥, 찹쌀가루, 소금


1. 팥은 씻어주고, 멥쌀은 깨끗하게 씻은 뒤 찬물에 30분 정도 불려 물기를 빼주세요.
2. 찹쌀가루에 소금과 뜨거운 물을 넣고 익반죽해 둥글게 빚어 새알심을 만들어 주세요. 이때 뜨거운 물을 한 수저씩 넣어주면 말랑하게 반죽할 수 있답니다.
3. 냄비에 팥을 넣고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끓으면 물을 버려주세요. 처음 끓인 물은 버려야 떫은 말이 나지 않습니다.
4. 다시 물을 부어 팥을 무르게 삶아주세요. 손으로 눌렀을 때 팥알이 뭉개지고 겉껍질이 갈라질 정도로 삶아주시면 돼요.
5. 삶은 팥은 뜨거울 대 국자로 눌러가며 체에 내려 팥 앙금을 걸러주세요.
6. 찬물에 팥 껍질이 담긴 체를 담가 손으로 주물러 남아 있는 앙금을 뺀 뒤 걸러둔 팥 앙금과 섞어 앙금을 가라앉혀주세요.
7. 냄비에 멥쌀과 팥 앙금의 윗물을 넣고 끓여 쌀알이 퍼지면 가라앉힌 팥 앙금을 넣고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끓여주세요. 앙금을 처음부터 넣으면 쌀알이 익기도 전에 바닥에 눌러 붙으니, 꼭 후에 넣어주세요.
8. 끓는 물에 새알심을 넣고 위로 떠오르면 건져서 찬물에 재빨리 담갔다 건져주세요.
9. 새알심을 팥죽에 넣고 팔팔 끓인 뒤 소금간으로 마무리해주세요!

 
2) 인절미


인절미 역시 동지음식 중 하나예요. 찹쌀을 쪄서 떡메로 친 다음 네모나게 썰어 고물을 묻힌 인절미는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이에요. 인절미에 쓰이는 찹쌀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변비, 숙변제거에 좋아요. 또 찹쌀의 크롬이 혈당을 적당하게 유지하고 체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어서 추운 동짓날 먹기 딱 좋은 간식이에요.

 

준비물 : 찹쌀, 소금, 콩가루, 설탕
1. 찹쌀을 깨끗이 씻어 일어서 물에 6시간 이상 불렸다가 건져주세요.
2. 불린 찹쌀은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볼에 물, 소금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김이 오른 찜기에 젖은 면보를 깔고 찹쌀을 올려주세요. 소금물을 골고루 뿌려 쌀이 익을 때까지 쪄주세요. 이때 중간중간 소금물을 뿌려야 해요.
3. 뜨거운 찹쌀밥을 밥알이 으깨지도록 절구에 쳐주세요.
-> 1~3의 과정이 귀찮으신 분들은 찹쌀가루에 소금, 설탕을 섞은 물을 부어 찜기에 넣어주셔도 돼요!
4. 볼에 콩가루와 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
5. 떡을 한입 크기로 썰고 콩고물을 묻혀주세요.

 
3) 너비아니구이


작은설인 동지에 명절 음식 너비아니가 빠질 수 없겠죠?

너비아니는 전통 한식요리로 겨울철 왕에게 바친 귀한 음식이었다고 해요. 그 이유는 소고기를 구하기가 힘들고, 타지 않게 조심조심 구워야 하기 때문이에요. 이 때문에 너비아니는 대표적인 궁중요리로 알려져 있어요.

 

준비물 : 쇠고기, 간장, 설탕, 파, 마늘,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 배
1. 쇠고기는 힘줄, 기름을 제거하고 적당한 두께로 썰어 압뒤로 자근자근 두드려주세요.
2. 배는 갈아 즙을 내어 반은 양념장에, 반은 설탕과 섞어 쇠고기 위에 뿌려주세요.
3. 파, 마늘을 곱게 다지고 분량의 간장, 설탕, 후춧가루, 깨소금, 배즙, 참기름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4. 양념장에 고기를 한 장씩 담가 맛이 배도록 재워 주세요.
5. 석쇠에 기름을 발라 달군 후 양념장에 재운 고기를 타지 않게 양념장을 살짝 발라가며 구워주세요.

 

동지와 동지에 먹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나쁜 기운을 몰아내주고, 추운 날씨에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선조들의 지혜가 보이는 음식들이었습니다. 모두들 동지팥죽 먹으며 따뜻한 겨울 나도록 하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