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헬싱키에서 처음 시작된 SLUSH 대회를 아시나요?

이 대회는 창업가(스타트업) 또는 기업, 투자자, 언론, 학생 등 창업과 관련되거나 혹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투자유치, 창업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유럽 최대의 창업관련 교류의 장이자 세계에서 손꼽히는 스타트업 컨퍼런스입니다. 9회째를 맞이한 올해는 전 세계 16,000여명의 참가자와 1,700여개의 스타트업, 800여 투자자가 방문을 했는데요.

 

SLUSH에서는 투자자 대상 스타트업 제품 발표경진대회엔 피칭경연대회와 투자자, 소비자, 바이어 대상 창업기업 운영 데모부스, 투자자 1:1 미팅, 관심분야가 비슷한 기업과 투자자를 소개하는 자리인 라운드테이블과 유망 기업 경영진 연사 초빙, 세미나 등의 글로벌 창업세미나 등을 진행해요.

 

 


‘SLUSH 2016’은 핀란드 헬싱키에서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1일까지 이틀간 개최가 되었습니다. KOTRA 운영 한국관에 참가한 유망 스타트업 24개사는 투자가와 1:1 상담, 공식 피칭대회 참가 등을 통해 투자유치 기회를 발굴하고, 바이어 등과의 상담을 통해 판로개척 및 기술제휴의 가능성도 모색을 하였어요. 한국관의 24개사는 올해 국가관 중 최대 규모였습니다.


행사 내 공식 창업경진대회인 ‘피칭 100’에선 국내 스타트업 3개사가 본선에 오르고, 한국관 참가기업인 휴대용 잉크젯 프린터를 생산하는 ‘스케치온’과 기업용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샌드버드’(자체 참가)는 전체 1700개 참가기업 중 4개사만 선정되는 공식 피칭대회 결선에 진출하기도 하였어요. 이번 ‘SLUSH 2016’에서 참가 투자가와 관계자들로부터 한국 스타트업의 수준이 매년 발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울산시 창업스타기업들도 이번 ‘SLUSH 2016’에 참가했다는 사실!

울산시 최초이자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울산시는 창업스타기업 2개사가 참석을 하였습니다. 창업스타기업 ㈜이이알에스 소프트 이종원대표, ㈜케이랩스 권현진 대표가 참가해 홍보부스 설치, 투자자 미팅, IR 스피치 등의 소기의 성과를 냈어요.


㈜이이알에스소프트는 IT기업으로, 리워드 기부 서비스 개발 시제품 제작 지원 및 국외 전시회 참가를 통한 해외판로개척 지원 등을 통해 국외 성장발판을 확충하고 있답니다. ㈜케이랩스는 전기전자 응용기술 분야를 전문적으로 하는 곳으로, 시장판로개척을 위한 전시회 참가와 지식재산권 출원, 3D 프린팅 온라인 컨텐츠 구축 지원 등을 통해 국내 3D 프린터 및 교육 컨텐츠 분야를 선점하고 있어요.

 

 


지난 14일엔 ‘2016년 창업스타기업 육성사업’ 성과발표회도 개최했답니다.
이번 발표회는 울산 창업 대표브랜드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추진 중인 ‘창업스타기업 육성사업’의 올해 성과 발표와 경과 보고, 유공자 포상(5명), 우수사례 발표, 성과물 전시 등으로 진행이 되었는데요. 이날 발표하는 우수사례는 전기전자 응용기술 분야의 ㈜케이랩스와 ICT 융합 분야의 ㈜엔엑스테크놀로지였어요. 이들 기업은 (재)울산테크노파크의 기술사업화, 기업환경 개선, 시장판로 개척 및 인력양성 등을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어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답니다.

 

이번 보고회에서 ‘SLUSH 2016’ 행사참석 영상을 소개하고, ‘SLUSH 2016’에 참가한 2개 업체로부터 행사 참석 소감과 성과를 발표하기도 하였어요.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는 향후 SLUSH 행사에 보다 많은 창업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기로 했죠.

 

# 울산 2016 창업스타기업
▶ 2016 창업스타기업 현황


2015년 처음 실시한 창업스타기업 육성사업은 울산시가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성장단계별 청년창업 지원사업’의 마무리 단계로 창업 5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 특허 등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고 연구개발을 완료한 창업기업을 선정해 지원하는 사업이에요. 올해 7개사를 선정, 지원하여 고용과 매출 효과를 높였고, 내년에도 7개사를 신규 선정해 지역 대표 창업 브랜드 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에요.


주요내용으로는 창업스타기업 경영 컨설팅과, 기술사업화, 기업환경 개선, 산업디자인, 시장판로개척, 전문인력양성, 기타 등 지원분야 세분화, 매월 평가위원회를 거쳐 지원하고 있어요,

 

 

 
스타트업이란 혁신적 기술, 아이디어를 보유한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창업기업을 뜻하는 말인데요. 한국의 스타트업 수준이 날이 다르게 발전하면서 세계 각지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울산시도 이런 흐름에 발맞춰 스타트업의 역량강화를 위해 각종 지원과 함께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