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으로 배우는 울산의 역사와 산업,어린이관에서 만나요.

 

 

2011년 개관할 때부터 어린이들의 체험장소로 사랑받아온 울산박물관 해울이관이 약 5개월의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지난 11월 22일 '어린이 박물관'이라는 이름으로 재개관하였습니다.

 

이렇게 새단장한 어린이 박물관은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및 동반가족에 한해 입장이 가능하며 원활하고 안전한 체험활동을 위해 100% 사전예약제 (인터넷예약 60명, 현장접수 20명)로 운영됩니다. 이 곳에는 5개의 소주제로 구성된 총 25종류의 다양하고 즐거운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고 하니, 좀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우선 입구로 들어간 바로 오른쪽에서는 반구대 암각화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고래, 개, 호랑이, 늑대, 사슴, 멧돼지, 곰, 토끼, 여우, 거북과 물고기, 사람 등을 형상화한 스크린 속 그림을 손으로 터치해 찾아볼 수 있지요.

 


 

 

 

 

또, 옛날 사람들이 살았던 움집과 철 생산지였던 달천철장의 설명을 보면서 짚을 덮어 움집을 만들어보기도 하고, 영상으로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철로 만든 도구들을 관찰해볼 수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커다란 바위를 움직여 고인돌을 만들어보는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고인돌에 대해 배울 수도 있답니다.


 

 

 

한편, 톱니바퀴의 원리를 직접 돌리면서 확인할 수 있고, 이렇게 맞물린 톱니로 자동차가 움직이는 사실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 체험장소마다 스탬프가 마련되어 있고, 배부받은 활동지에 스탬프를 채울 수가 있는데 7개의 스탬프를 모두 완성한 후에는 공 모양의 여의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 박물관이 "울산 대왕암에서 만난 동해 용과 떠나는 역사탐험"을 주제로 잠든 동해의 용을 깨우기 위해 7개의 여의주를 찾아보면서 울산의 역사와 관련된 체험활동을 즐기는 의미라고 하네요.


 

 

 

그리고 청동기, 철기 시대의 도구를 만들던 거푸집 방식을 모래놀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데, 촉감이 곱고 부드러운 모래라서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참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어린이 친구들이 좋아했던 고래 체험은 마치 고래가 되어 바다를 헤엄치는 듯한 게임 방식으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줄을 서서 쳬험을 즐길 정도로 인기가 많았던 체험 코너였지요.


 

 

 

울산을 대표하는 축제 중 하나인 마두희 축제는 전통 민속놀이 중의 하나로 줄다리기를 하면서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것인데 스크린을 보면서 편을 나누어 줄다리기를 해 볼 수 있고, 쓰임새에 따라 다양한 줄을 꼬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도 있었습니다. 

 


 

 

울산을 대표하는 산업 중 하나인 자동차, 그 중에서도 미래형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역시나 남자 친구들에게 인기가 높았습니다. 그밖에도 화물 선박에 컨테이너 싣기, 풀무질로 쇳물녹이기, 망치로 두들겨 쇠를 단단하게 만들기 등 50분의 체험시간이 모라잘 정도로 다양한 활동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한 쪽에는 어린이들의 키높이에 맞춘 세면대와 핸드드라이어 등으로 구성된 어린이 화장실이 남녀별로 하나씩 배치되어 있어서 편리해 보이네요.


 

 

 

 

마지막으로 읍성 형태의 성곽을 클라이밍으로 올라갔다가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는 재미가 더해진 성벽 위에서는 블럭을 이용한 성곽쌓기와 활쏘기 체험이 가능합니다. 또, 성곽 아래쪽에 자리잡은 작은 방에는 울산을 대표하는 건축물, 울산대교와 전망대, 태화루, 언양성당이 전시되어 있었고 그 모습들을 보면서 준비되어 있는 교구로 다양한 건축물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체험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이렇게 만들고 놀면서 배우는 '살아있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유익한 어린이박물관 재개관 소식이 참 반갑네요. 울산의 미래를 책임질 우리 어린이들이 이 곳에서 저마다 품은 꿈을 키워나갈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울산박물관 어린이관 이용안내>

 

* 관람 시간 : 1일 8회 (9시~17시,회당 50분 운영/ 단,12시는 제외)
* 관람 인원 : 80명 (인터넷 예약 60명,현장접수 20명)
* 예약가능시간 : 관람일로부터 3일~30일전
* 문의 전화 : 052) 228-4766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승희 2016.12.13 06: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설명^^ 정보감사~~
    울산에 오면 꼭 한 번 아이들과 가봐야할 곳~
    이리 글로보고 사진보니^^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