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는 12월이 다가왔습니다.

겨울준비는 다들 끝내셨나요? 날씨가 추워지면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노출이 될 수 있어요. 12월 제철음식을 통해서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여러 질병들을 물리쳐볼까요?

 


충춘 겨울 이겨내는 12월 제철음식
1) 무
 
시원하고 달콤한 무는 겨울이 제철인 음식이에요.

김치, 무생채, 무순, 뭇국 등으로 활용해서 먹거나 육류, 생선 등으로 만든 짐, 찌개, 조림 등에도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음식인데요. 무 하나만 넣어도 왠지 모르게 감칠맛이 난답니다.

무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 음식의 소화 흡수를 촉진 시켜 주는데요. 게다가 식물성 섬유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장내 노폐물을 청소하는데 좋아요. 때문에 다이어트 시에 찾아올 수 있는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답니다.


무를 먹으면 특유의 매운맛을 느낄 수가 있는데요. 이는 메틸메르캅탄, 겨자유 성분 때문이에요. 이 성분들이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여 감기 등에 좋고 또 속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있어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는데 좋답니다.

 

2) 김치
 
김장을 하기 시작하면 겨울이 오는구나 실감을 하죠.

한국인하면 빼놓을 수 없는 김치가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음식들의 결합체라는 것을 알고 있나요? 김장 김치의 주재료인 고추, 파, 마늘, 갓, 미나리 등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음식들인데요. 이런 재료들의 조합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줄 수 밖에 없어요. 또 김장김치는 겨울철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 미네랄을 보충해주는데 좋답니다. 직접 담근 김장 김치로 건강을 챙겨보는 것은 어떠세요?

 

 

3) 홍합
 
따뜻한 국물로 우리 몸의 추위를 한방에 녹여봅시다.

뽀얀 국물에 담백한 맛이 섞인 시원한 홍합탕은 어떤가요?
홍합은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식이라 그 효능에 대해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홍합은 알고 보면 우리 몸에 매우 좋은 음식이랍니다. 일단 홍합은 지방은 낮지만 단백질은 풍부해 다이어트 시에 매우 좋은 음식이에요. 또 철, 비타민 A, B2, 칼슘, 인 등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간 음식으로 홍합은 자양, 양혈, 보간의 효능이 있어요. 때문에 허약체질이나 빈혈, 식은땀, 현기증 등에 좋답니다.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홍합은 혈액순환을 촉진해주고, 노화방지에 놓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도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매우 좋아요. 따뜻한 홍합 국물, 먹고 싶지 않나요? 홍합탕만 있으면 다른 반찬 필요 없답니다!

 

 

4) 시래기
 
시래기는 푸른 무청을 새끼 등으로 엮어 겨우내 말린 것입니다. 겨울에는 땅이 얼어 푸르른 푸성귀는 살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겨울엔 말린 나물이 제철인데요. 12월 시래기된장국 한그릇 어떤가요?! 겨울철 모자라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는 시래기는 건강에 매우 좋아요. 철분이 많아 빈혈에 좋고, 칼슘 및 식이섬유소가 다량 함유돼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동맥경화 억제효과가 있어요.


고사리 등의 따뜻한 채소를 먹으면 체온을 관리하는데 매우 좋은데요. 겨울철 감기 걸리지 않는 밥상으로 시래기를 활용해봅시다. 시래기는 된장국, 나물무침, 조림 등의 다양한 요리에 쓰일 수 있어요! 시래기로 좋아하는 밥반찬 만들고 건강도 챙겨요.

 

 

5) 계피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로 꼽히는 계피!

계피는 건강에도 매우 좋은 음식이랍니다! 매우면서도 단 계피는 속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혈맥을 잘 통하게 해줘요. 또 열량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에 좋답니다. 탄수화물의 당질, 무기질의 인과 철, 비타민 B를 함유하고 있으며 시나믹산과 정유가 있어 향료로 쓰이고 있어요. 한방에서는 소화기 계통과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어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에 많이 쓰여요.

 


계피는 계피차나 수정과 등으로 많이 먹는데요.

계피차는 자양강장, 발한, 해열, 진통 등의 효능이 있으며, 특히 몸이 허하고 추위를 많이 탈 때 먹으면 땀을 내주게 해준답니다! 12월을 따뜻하게 보내는데 도움을 줄 제철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제철음식만 제대로 챙겨먹어도 다른 건강보조제, 약 등은 필요하지 않답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로 올 겨울 따뜻하게 보내봐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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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6.12.02 0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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