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멧돼지 도시 출몰로 인해 인명, 재산 피해 등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멧돼지가 점점 산에서 벗어나는 이유는 가을철 등산객들의 도토리, 밤 등의 채취로 인한 멧돼지 먹잇감이 사라진 것을 큰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요. 그리고 천적이 없는 만큼 개체 수는 증가하는데 도심 개발에 따른 산림지역 황폐화로 서식지가 부족해진 것이 또다른 이유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제는 도심에서 멧돼지를 발견하는 일이 뉴스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닌데요.

만약 도심 속에서 멧돼지를 발견한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 멧돼지와 가까이 마주쳤을 때
 
멧돼지와 서로 주시하고 있는 경우에는 섣불리 움직이면 더 위험에 빠질 수가 있습니다. 뛰거나 소리치면 멧돼지가 놀라 공격할 위험이 커지니 이런 행동은 절대 하지 마세요!
이런 경우에는 침착하게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멧돼지의 움직임을 똑바로 쳐다봐주세요. 가까운 나무 등이나 자신의 몸을 숨길만할 곳이 있다면 은폐물 뒤로 몸을 천천히 피하고, 멧돼지의 다음 행동을 예의 주시해주세요.


만약 공격 위험이 감지가 된다면 멧돼지가 올라오지 못하는 높은 곳으로 신속히 이동하거나, 가방 등 갖고 있는 물건을 이용해 몸을 보호합시다.

 

 

# 멧돼지와 일정거리에서 마주쳤을 때
 
멧돼지와 거리가 있고, 멧돼지가 나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다! 이럴 때는 조용히 뒷걸음질을 하며 안전한 장소로 피해주세요. 무리해서 멧돼지에게 접근하지 말고,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은폐물에 몸을 재빨리 숨긴 후 조용히 상황을 지켜봅시다.


‘멧돼지와 거리가 있으니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멧돼지를 자극하는 행동은 매우 위험합니다. 멧돼지에게 돌을 던지는 등의 위협행위나 손을 흔들고 주의를 끄는 행동은 절대 하지 마세요. 그런 상황에서 멧돼지가 놀라게 되면 저돌적으로 달려와 피해를 입힐 수도 있어요.

 

 

# 대상에 따른 상황별 대처 요령
 
날씨가 추워져도 등산을 하는 분들은 엄청 많죠! 특히 날씨가 추워졌을 경우엔 여러 장비를 챙겨 등산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 멧돼지를 발견하고 놀라 달아나게 된다면 더 큰 일이 발생할 수 있어요.


등산을 할 때에는 정해진 등산로를 절대 벗어나지 않도록 해주세요. 혹시라도 등산을 하다가 멧돼지를 만났을 때는 등을 보이며 달아나는 등의 주의를 끄는 행동은 삼가 주시고 천천히 주변의 나무나 바위 등으로 몸을 숨겨주세요.

 
먹을 것을 찾아 내려오는 멧돼지, 그래서 농경지로 내려와 작물들을 막 헤집어 놓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만약 농경지에서 멧돼지를 발견한다면 본인이 직접 멧돼지를 쫓기 위한 행위를 하다 보면 더 위험할 수 있으니 이런 행위는 절대 삼가하고, 시군구 또는 112, 119 등에 신속히 신고해주세요.

 


운전할 때도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고속도로나 산속 도로를 운전하다 보면 야생동물 출현 안내판을 종종 목격할 수 있어요. 이런 안내판이 있는 구간에는 멧돼지뿐만 아니라 고나리 등 다른 야생동물들도 자주 출현하는 곳이기에, 사고가 날 위험이 매우 높아요. 때문에 운전을 할 때는 항상 야생동물 출현 안내판, 로드킬 안내(내이게이션) 등을 유의해주세요.

 

 

멧돼지의 경우엔 교미기간(11월~1월)과 포유기(4~6월), 부상을 당한 경우라면 더 흥분할 수가 있어 더 조심하셔야 해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섭다고 해서 소리를 지르거나 달리거나 하는 등의 주의를 끄는 행동은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멧돼지를 만나는 일이 없길 바라지만, 혹시 만에 하나의 만나게 된다면 알려드린 대처 요령을 잘 숙지하여 다치는 일 절대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냥집사 2016.11.24 1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겨울에 해인사 가는 길에 멧돼지 만난 적 있는데 정말 당황스럽더라구요. 상황대처요령 숙지하고 또 기억하고 잘 생각해 둬야 되겠더라구요. 막상 만나니 아무 생각이 안나더군요. 산에 가시는 분들은 필히 잘 기억해 두셔야 할 알찬 정보네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