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명 주소는 2011년 7월 29일 도로명 주소 고시 이후, 기존 지번 주소와 함께 사용되다가 2014년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었죠. 그렇지만 여전히 옛주소와 함께 표기하는 등의 무분별한 사용이 많아 도시경관을 해치는 문제가 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울산시에서는 도시 미관을 살린 도로명 도로표지판을 오는 12월까지 재정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도로명 주소의 미정착에 따른 시민의 혼선, 설치기준 미확립 등에 따라 자문회의, 공청회, 순천시, 전주시의 시범사업 사례 등 의견수렴을 통해 도로명 안내표지의 상세규격, 설치방법 등의 세부내용을 개선하여 도로표지규칙(2016.3.2) 및 도로표지 제작, 설치 및 관리지침(2016.1.1)을 개정하여 이번에 도로표지판 정비를 본격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중앙로 등 7개 노선 47개 도로표지판에 도로명과 노선번호를 중심으로 하는 도로명 안내방식의 도로표지판으로 정비할 계획인데요. 현행 도로표지판은 도시 내에서 안내가 필요한 중요 시설물이 많아 안내 대상 선정이 어려우며, 시설물의 이전, 신설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표지판을 자주 교체해야 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어요.


지금까지 분별하게 안내되던 시설명은 주요 공공시설 및 공공시설 및 관광지에 한해 1방향 1지명(시설명)으로 표기되고, 표지 글자체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개발된 한길체를 적용할 예정. 충분한 여백 확보 등 표지판을 간소화할 계획입니다.

 


도로표지판의 간소화로 도시 경관이 좋아질 뿐 아니라 울산을 찾는 도로이용자에게 안전하고 정확한 길안내 및 깨끗한 도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겠죠.


그렇지만 전환 초기에는 현행 안내방식에 익숙한 시민에게 적지 않은 불편이 있을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매체, 구, 군 홍보 등을 통해 충분한 홍보, 보완대책을 마련해 불편이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도 꼭 기억해주세요.

 

 

# 중앙로 외 6개노선 도로명 안내표지 정비공사
 
위치 : 남구 중앙로 외 6개 노선 (중앙로, 남산로, 봉월로, 돋질로, 삼산로, 수암로, 문수로)
공사규모 : 도로표지판 교체 및 지주도색 47개소
공사기간 : 2016.11~12

 

도로명 주소체계와 연계한 도로표지판의 도로명 안내방식으로 정비하여 한국형 도로명 주소 조기정착과 도시미관을 개선할 계획이에요. 이를 통해 안전하고 정확한 길안내와 깨끗한 도시 이미지를 제고하려 합니다.

 

# 회전교차로 방향표지
1) 현행 (기존도로표지)

 

 


2) 정비(안)(도로명 안내표지)

 

 

# 3 방향 표지
1) 현행(기존도로표지)

 

2) 정비(안)(도로명 안내표지)

 

 

확실히 깔끔하고 보기 쉽지 않나요?

현재 표지판에는 무분별한 내용이 많이 들어가 있어 보기 복잡하고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시행되는 도시 미관 살린 도로명 표지판 정비를 통해 보다 깔끔하고 보기 쉽게 바뀔 예정이에요. 처음에 되려 어색하고 불편할 여러분들을 위해 다양한 홍보, 보완사업 등을 실시해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을 위해 노력하는 울산시가 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릴게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