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곳이 금연구역으로 지정이 되었지만, 간혹 금연구역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담배를 피는 사람들이 있죠. 때문에 많은 비흡연자들이 간접흡연 등으로 고통받고 있는데요.


울산시에서는 이를 예방하고 단속하기 위해 구, 군과 합동하여 11월 17일부터 11월 23일까지 ‘금연구역 합동단속’을 실시중입니다. 합동단속반은 16개반 66명으로 구성하여 요식업 지회 및 PC방 지부 등 협회와 공조하여 금연환경조성에 힘쓸 예정. 단속대상은 총 2만 9,759개소로 음식점(1만 6,517개소), 의료기관(1,334개소), PC방(678개소), 공공청사(206)개소, 공원(90개소), 버스정류소(1,151개소), 기타(9,783개소)예요.

 

 

 


그동안 금연구역을 지정, 실시해왔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던 곳들이 꽤 많았습니다. 이번 단속에서는 민원이 발생되었던 업소와 아직 정착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PC방, 간접흡연 위험이 큰 공원, 버스정류장 등을 중심으로 실시될 예정입니다.


중점 단속 사항은 시설 전체가 금연구역임을 알리는 표지판 또는 스티커 부착 여부, 시설 내에 흡연실을 설치할 경우 설치기준 준수 여부,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금연구역 내 흡연행위, 전자담배 등 신종담배 흡연 행위 등이에요.

 
지난해 공중이용시설 및 공공장소 금연구역 합동 및 수시 지도점검을 통해 위반행위 742건을 적발하여 6,333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였었는데요. 이번 지도단속 결과 금연구역 내 흡연 등 법령을 위반하였을 경우엔 관련 법령에 따라 금연구역 과태료는 2만원에서 최고 500만원까지 부과할 예정입니다. 과태료가 부과가 되는 만큼 많은 분들이 금연구역을 지켜주길 바라며, 지난해보다 좋은 결과가 나오길 바라겠습니다.

 

 


울산시에서는 흡연자 금연을 돕기 위해 보건소 금연클리닉과 직장인을 위한 찾아가는 금연클리닉, 병, 의원 금연치료지원, 여성흡연과 학교 밖 청소년 흡연자에 대한 금연프로그램, 금연캠프 등 다양한 금연 시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국가에서도 금연에 대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2015년 2월 25일부터 흡연자의 금연 노력에 신속한 지원을 하기 위해 ‘금연치료 건강보험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어요. 이는 8주~12주 기간 동안 6회 이내 진료, 상담과 금연치료 의약품 또는 금연보조제(니코틴패치, 껌, 정제) 구입 비용 등을 지원하는 내용인데요.

 

 

# 금연 지원대상 & 의료기관
 
지원대상은 금연치료 참여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등록한 금연치료를 희망하는 모든 흡연자입니다. 1년에 2번까지 지원을 해주고, 예정된 차기 진료일로부터 1주 이상 의료기관을 내원하지 않는 경우엔 프로그램 탈락으로 간주하여 1회차 지원을 종료해요.
의료기관은 공단에 금연치료 지원사업 참여 신청한 모든 병, 의원, 보건소, 보건지소 등으로 공단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방문(http://www.nhis.or.kr) 후 병원 및 검진기관 -> 검진기관/병원찾기 -> 금연치료의료기관을 선택하여 검색하면 됩니다.

 

 

# 금연 지원절차 & 지원 내용
 

의료기관 방문 -> 금연치료 참여 등록 -> 진료, 상담 -> 금연치료의약품(처방전), 금연보조제(상담확인서) -> 약국방문 -> 금연치료의약품, 금연보조제 구입

8~12주 기간 동안 6회 이내의 범위에서 의료진이 적정한 주기로 니코틴 중독 평가 등 금연유지를 위한 상담을 제공합니다. 금연진료와 상담료는 최초상담료, 금연유지상담료로 구분하고 건강보험공단에서 80%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금연참여자는 20%만 부담하면 돼요.
금연진료는 금연진료만 행하는 금연단독진료, 타상병과 동시에 진료하는 금연동시진료로 구분을 해서 진행을 해요. 금연진료만 하는 경우의 본인부담금이 더 크기 때문에 일반질환과 금연진료를 동시에 하는 경우엔 반드시 ‘타상병과 금연치료 동시진료’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약국금연관리비용은 금연치료의약품, 금연보조제 등 사용안내 및 복약지도 관련 청구비용을 보상하고 있습니다. 금연치료의약품, 금연보조제의 경우 1회 처방당 4주 이내의 범위(총 12주)에서 금연치료의약품 및 금연보조제(패치, 껌, 정제) 구입 비용을 지원을 해줘요. 만약 지원액을 초과할 경우에는 본인이 부담하여야 해요.

 

만약 의료급여수급자 및 저소득층(건강보험료 하위 20%)일 경우엔 진료, 상담료, 금연치료의약품 비용을 전액 지원해드립니다.

 

 

# 2016년부터 달라진 금연치료 지원사업
 
16년 1월 1일부터 금연치료 지원사업 인센티브 지급 제도가 변경이 되었는데요.
올해 신규 참여자는 금연치료 프로그램 3회 참여시부터 본인부담금이 면제가 돼요. 프로그램 최종 이수시 1~2회 발생한 본인부담금을 전액 환급하고, 가정용혈압계, 인바디밴드, 전동치솔 등 건강관련 축하선물을 추가 지급해줍니다. 이수기준은 6회 상담 또는 8~12주 투약이 완료되었을 때를 말해요.


금연치료 참여의료기관에 대해서는 금연치료 참여율, 프로그램 이수율 및 금연성공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금연치료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금전적, 비금전적(금연치료 우수기관 인증) 인센티브를 지급 검토합니다.

 

금연으로 본인의 건강은 물론 가족들까지 모두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금연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시라면 가까운 병, 의원을 방문하여 금연치료를 꼭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더 자세한 문의는 국민겅강보험공간 고객센터(1577-1000)에서 가능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