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에서는 국가예방접종 지원 확대에 따라 6월부터 보건소 및 국가예방접종을 실시했습니다.

 

만 11~12세 여아를 대상으로 자궁경부암(HPV, 사람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하였는데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15~25만원 정도의 금액으로 그동안은 전액 본인 부담이었으나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에 포함이 되어 국가 지원을 받아 예방접종이 가능해졌습니다.


9~13세 사이에 2회 접종을 하는 것이 예방효과가 90% 이상이나 된다고 합니다. 이번 접종 대상자는 2003년 1월 1일부터 2004년 12월 31일까지 출생한 여아로 시행 첫해인 올해에는 만 12세가 되는 초등학교 6학년을 포함해 중학교 1학년생까지 접종이 가능했습니다.

 

 


자궁경부암 접종백신은 가다실과 서바릭스 2종류이며, 1차 접종 후 6개월 간격을 두고 2회 접종을 하기로 하였어요. 현재까지 총 3,500여 명이 접종을 마친 상태인데요. 오는 12월 말까지 1차 접종을 받아야 내년에 2차 접종가 무료로 받을 수 있는데요. 그런 만큼 해당 연령 학생을 둔 부모라면 가까운 보건소나 병, 의원에 방문해 빠른 시일 내로 1차 접종을 받길 부탁 드리겠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 여성암 사망률 2위로써, 2분에 한 명씩 자궁경부암으로 죽을 정도로 사망률이 높은 질환이에요. 성생활을 영위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평생 자궁경부암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데요.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하는 것만으로도 예방에 큰 도움이 되니 꼭! 맞도록 해줍니다.
접종 시에는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이 필요하고, 보건소에서 접종하거나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nip.cdc.go.kr), 전화(129번)로 집 가까운 접종 가능 의료기관을 확인하여 접종하면 된답니다.

 

 

#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나요? 위험한 질병이라는 것만 알고 있나요?
자궁은 체부와 경부로 구성이 되는데 질에 연결된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자궁경부암이라고 해요. 자궁경부암은 여성에게 발병하는 암 중 매우 흔한 암이며 자궁경부암의 약 80%는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의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합니다. 우리나라는 모든 암 중 전체 4위를,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중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 자궁경부암의 원인
1. 인유두종 바이러스 -> 성 접촉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자궁경부암 환자 99.7%가 고위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발견되고 있어요.
2. 연령 -> 주로 30세 이후부터 발병률이 증가하고 50대에 정점에 이릅니다. 그 이후는 연령에 관계없이 발병률이 거의 일정해요.
3. 비위생적 환경, 빈약한 의료시설, 무질서한 생활 양식 등
4. 16세 이전의 조기 성 경험자, 성교 대상자가 많은 사람, 아이를 많이 낳은 경험 등
5. 성교 상대자의 특성(고위험 남성 파트너) -> 배우자의 불결한 성생활이 여성 자궁경부암 발생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가장 유력한 원인인자이며, 사회, 경제적으로 낮은 계층이 상류층에 비해 5배 정도 발생빈도가 높고, 비타민 A와 C, 카로틴, 엽산 등의 영양소 결핍과 비만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 증상
 
대부분 성교 후 경미한 질 출혈이 가장 흔한 증상이에요. 초반에는 피가 묻어 나오는 정도지만 암이 진행되면 출혈,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궤양이 심화돼요. 2차 감염 발생 후에는 악취도 동반됩니다.
암이 진행하여 주변 장기나 직장, 방광, 요관, 골반 벽, 좌골 신경 등을 침범하게 되면 배뇨곤란과 함께 피가 섞여 나오는 소변, 직장 출혈, 허리통증, 하지의 동통 및 부종,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전세계 여성암 사망률 2위, 우리나라 여성 발생 암 1위인만큼 가볍게 볼 질환이 아니에요. 조기 진단하여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병이 진행이 되면 완치율이 크게 감소하며, 사망률이 매우 높은 질환인데요. 때문에 자궁경부암은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첫 성교 연령을 늦추고, 성교 대상자 수를 제한해야 하며, 콘돔 사용과 함께 성접촉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1년 간격으로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받는 것이 좋아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도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위험한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 대상자라면 무료접종기간이 끝나기 전 꼭 기관을 방문해서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길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