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부터 가을은 곡식을 차곡차곡 창고에 쌓아두듯 지식도 머릿속에 차곡차곡 담아두기 좋은 계절이라 하여 독서의 계절이라 불려왔습니다. 수확을 앞둔 계절인 만큼 보다 평온한 마음으로 책에 집중하기 좋을 때인데요. 이번 가을 얼마나 많은 책을 읽으셨나요? 책은 읽고 싶지만 긴 소설은 싫고, 짤막짤막하게 나의 감성을 적셔줄 글을 읽고 싶나요? 그런 분들께는 시를 읽는 것을 추천할게요! 시는 내용이 짧아 술술 읽히고, 그 속에는 또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답니다.

 


시는 문학의 한 장르로 자연이나 인생에 대하여 일어나는 감흥과 사상 따위를 함축적이고 운율적인 언어로 표현한 글이에요. 형식에 따라 정형시ㆍ자유시ㆍ산문시로 나누며, 내용에 따라서는 서정시ㆍ서사시ㆍ극시로 나누어지죠. 사색에 빠지기 좋고 왠지 모르게 감성적이게 변하는 가을은 그 어떤 계절보다 시를 읽기 좋은 계절입니다. 이번 가을 아름다운 시를 읽고, 울산 북구의 북 콘서트에 한번 참여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 울산 북구 북 콘서트 프로그램 
일시 : 2016. 11. 11. 금요일. 14:00
장소 : 울산 북구청 2층 대회의실
주요내용 : 독후 활동 발표, 시인 동주 연극, 축하공연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 윤동주, 그의 작품이 한 권이 담긴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통해 모두가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해요! 윤동주를 사랑하고, 그의 시를 사랑하고, 시인 동주를 찾아 떠나고 싶으신 분들은 ‘2016 울산 북구 북 콘서트’를 찾아주세요!

 

 


ⓒ문예춘추사


울산 북구 북 콘서트에서는 문예춘추사의 ‘동주 :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로 북 콘서트를 진행합니다. 이 책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이 살고자 했던 윤동주의 삶과 사상이 오롯이 녹아있는 책이에요. 해방을 여섯 달 앞두고 차가운 옥중에서 유명을 달리한 윤동주의 유고시집인 이 책은 윤동주의 육필원고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중복되는 대표 시 한 편만 수록하였어요. 총 192편의 작품으로 188편의 시와 4편의 산문, 정지용 시인의 서문과 윤동주 생애와 연보를 부록으로 실어 윤동주의 삶과 문학 세계를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두었어요.
초판본으로 읽을 경우엔 한자가 많아 해석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때문에 이 책에서는 쉬운 이해를 위해 한자어를 한글로 바꾸거나, 필요한 경우엔 함께 표기하였고, 운율이나 사투리 등 어감을 살릴 필요가 있을 경우엔 원문 형태로 두었어요. 이해와 함께, 시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해둔 책입니다.

 


윤동주시인은 1917년 만주 북간도 명동촌에서 태어난 시인으로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입니다. 일본에서도 많은 분들이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인입니다. 그는 서울 연희전문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의 릿쿄 대학, 도시샤대학에서 학업을 하다 항일운동을 하였다는 혐의로 일본 경찰에 체포되었는데요. 2년형을 선고 받고 후쿠오카 형무소에 복역하던 도중 건강이 악화되어 1945년 2월, 해방을 몇 달 앞두고 28세의 젊은 나이에 타계하고 맙니다. 그의 유해는 고향 용정에 묻혔으며, 그의 죽음에 관해서는 옥중에서 정체 모를 주사를 정기적으로 맞은 결과이며 일제의 생체실험의 일환이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요.

 


그는 어둡고 가난한 생활 속에서 인간의 삶과 고뇌를 사색하고, 일제의 강압에 고통 받는 조국의 현실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 시인이었습니다. 그의 이런 사상은 그의 얼마 되지 않는 시 속에 그대로 반영이 되어 있어요. 그의 시집은 본인이 직접 발간하지 못하고 그의 사후 동료나 후배들에 의해 간행이 되었답니다. 그의 시가 친구들에 의해 보관되지 못하였다면, 그의 아름다운 시를 우리는 영영 보지 못하였을 수도 있어요. 윤동주의 시가 빛을 발할 수 있게 그의 시를 보관하고, 출간해준 분들께도 감사한 마음을 가져보아요.

 
‘2016 울산 북구 북 콘서트’에서는 축하공연과 함께 인사말씀(축하)가 있을 예정이며 독후활동 우수작 시상, 발표가 있어요. 또 동주, 시낭송과 함께 안소영, 시인 동주 연극이 진행이 될 예정입니다. 직접 시를 낭송해보기도 하고, 시인 윤동주를 주제로 한 재미있으면서 가슴 아픈 연극을 관람해주세요.

윤동주의 삶과, 그의 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에요.시인 윤동주를 사랑하고 그의 작품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신 분들, 그를 기리고 싶은 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