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태화강 대공원은 이젠 전국적으로 이름난 도심 속의 생태공원으로 울산의 랜드마크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특히 올 여름휴가 때는 대통령의 방문으로 더욱 유명세를 치르기도 했지요. 오늘은 태화강 대공원 나들이도 좋지만 태화강 대공원과 어우러진 울산 도심의 아름다운 풍광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으로 안내를 합니다.

 

 

 

태화강변에서 보면 강 건너편으로 야트막한 '남산'이 바라다 보이는데요 여기 남산에 태화강변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몇군데 있답니다.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전망이 좋다고 생각하는 남산에 있는 '태화강전망대 (혹은 고래전망대로도 불리는)'를 찾아가려 합니다. 동네 분들에게는 이곳까지 가는데 여러 등산로가 있을테지만 저처럼 처음 방문하는 방문객들이라면 주차라든지 접근성도 생각을 해야할 부분이겠지요. 아, 그리고 태화강에 있는 4층 건물의 '태화강전망대'하고는 다른 곳이랍니다. 여긴 남산 태화강 전망대로 강변 태화강전망대와 구별하는 의미로 고래전망대라고도 합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그런 점에서는 '대륙 2차 현대아파트 앞' 버스 정류장이 제일 좋아 보입니다.

 


 

 

 

 

이렇게 갓길에 편하게 주차를 할 수도 있고요, 바로 도로 옆으로 '태화강전망대' 가는 길로 진입할 수 있어서 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

 

 

 

길을 들어서면 곧 갈림길이 나오게 됩니다. 좌측 길이 넓지만 사유지이므로 우측으로 돌아서 뒤로 가면

 

 

 

 

오른쪽으로 남산이 보입니다. 우측 좁은 오솔길로 진입해서 남산으로 향하면

 

 

 

잘 정비된 산길이 나오게 됩니다.

 

 

 

계속해서 오르면 신정중학교 쪽에서 오르는 길과 합류를 하고

 

 

 

이렇게 전망대가 보이게 됩니다.

 

 

 

 

'태화강 전망대'라고 적혀있네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강변에 있는 둥근 형태의 4층 건물인 '태화강전망대'와는 다른 곳이랍니다.

 

 

 

  

 

10월 초 구름이 참 좋은 날이라 오랜만에 이곳을 올랐는데요. 며칠 후 10월 태풍으로 태화강이 범람할 줄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요. 이렇게 아름답고 멋진데 말이죠. 탁 트인 이곳에서 눈 앞에 펼쳐지는 풍경은 정말 시원하고 가슴까지 뻥 뚫릴만큼 멋진 풍경입니다. 하늘까지 멋지니 한층 더 아름답지요. 걸어디닐 땐 그저 넓다고만 생각했던 태화강대공원이 세세하게 눈에 들어오고 어떻게 생겼는지까지 알 수 있습니다. 대숲의 규모도 얼마나 큰지도 짐작이 되고요.

 

 


일부러 여기까지 올라왔는데 여기만 보고 가기 아쉬운 분들이라면 산을 내려가서 '남산전망대'도 들러보시면 좋겠지요. 처음 출발점으로 가서 남산전망대로 가면 된답니다.

 

 

 

여기는 특별한 갈림길이 없어서 헷갈릴 염려 없이 그냥 쭉 길을 따라서 올라가면 된답니다. 길이 갈라지는 것 같을 때에는 그냥 높은 쪽으로 가시고요.

 

 

 

그러면 산 위 통신탑 옆에 전망대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 전망대에서 왼쪽으로 보게 되면 먼저 들렀던 남산 '태화강전망대'가 보입니다.

 

 

 

여기 '남산전망대'는 아쉽게 태화강대공원이 다 보이진 않네요. 대신 일몰을 감상하기에는 좋구요. 그래서 한 곳만 갈 거면 처음 목적지에 가셔서 보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전망대를 가다 보면 동네 분들을 참 많이 만날 수 있는데요. 그만큼 누구나 무리없이 산책 겸 운동하듯이 들를 수 있는 곳이라는 의미겠지요. 하지만 동네 주민이 아니라면 조금 찾아가기 까다로울 수도 있겠지요. 운동 좋아하시고 울산의 도심을 한 눈에 바라보면서 전망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운동화 신고서 한번 올라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우다다집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문수뻐꾸기 2016.10.25 13: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멋집니다. 한번 올라가고 싶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s://0572.tistory.com BlogIcon 『방쌤』 2016.10.25 15: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소개 감사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