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바람에 눈이 건조해지는 것이 느껴지는 요즘. 게다가 장시간 컴퓨터, 핸드폰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눈의 건조함, 피로가 자주 발생하죠. 침침한 눈을 가만히 두다 보면 시력 저하가 올 수 있고, 심할 경우 백내장 등을 유발할 수도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 우리 눈의 건강을 챙겨볼까요? 눈에 좋은 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당근
 
눈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음식 바로 당근이에요.

당근의 풍부한 비타민A가 우리 눈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데요. 비타민A는 망막, 결막, 각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줘요. 비타민A가 눈의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여서 망막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고, 야맹증을 예방하는데도 좋은데요.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엔 야맹증, 시력감퇴,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과 같은 안질환이 쉽게 생겨요. 요즘같이 눈이 건조하다 싶을 때는 당근을 먹어 우리 눈을 보호해봅시다!

 

 

2) 결명자
 
결명자를 오래 복용하면 눈이 맑아진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결명자는 가장 대표적인 눈에 좋은 음식이에요. 결명자에는 비타민A, C,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감퇴를 막고 눈이 침침한 증상을 없애는데 도움을 줘요. 결명자는 보통 차로 만들어서 많이 먹는데요. 눈 건강을 위해 하루 한잔 결명자차를 마셔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한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결명자는 혈압이 낮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니 혈압이 낮다면 피하도록 해주세요.

 

 

3) 블루베리
 
안구 건조와 눈의 피로감을 느낄 때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안토시아닌은 항암효과가 있고 망막, 동공의 작용을 좋게 해 시력저하, 망막질환 예방에 도움이 돼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블루베리인데요.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은 물론 비타민A, 항산화물질,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이 뻑뻑하거나 피로에서 오는 안구건조증, 야맹증 예방에 효과가 좋아요. 블루베리는 특히 65세 이상이신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음식이에요. 블루베리가 65세 이상의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눈이 잘 보이지 않는 현상인 망막쇠퇴병을 억제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데 좋기 때문이에요!

 

 

4) 연어
 
등푸른생선의 대표적 생선 중 하나인 연어!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노안, 치매 등의 질병을 막아주고 각종 눈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아요. 게다가 병의 속도를 늦추는데도 효과가 있어요.
예전에는 연어가 먼 음식이었지만 요새는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고 주변에서 흔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에요. 부드럽고 맛있는 연어를 먹으며 눈의 건강을 지켜봐요.

 

 

5) 치즈
 
치즈가 눈에 좋은 음식이라니, 조금 의외라고 생각하시나요? 치즈에는 비타민A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철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이런 치즈의 성분들이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방지해준다고 하네요! 치즈는 여러 음식과 함께 먹을 수 있으니, 치즈를 싫어한다고 하면 다양하게 활용해 한번 먹어보도록 해요.

 

 

6) 시금치
 
시금치에는 체내 유해산소를 해독하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고 루테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우리는 항상 자외선에 노출이 되어 있어요. 눈이 자외선에 많이 노출이 될 경우 눈 속에 활성산소가 만들어져 노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루테인은 이런 활성산소를 없애고 시력 손상을 막아줘요. 나이가 들수록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가 줄어들고 루테인 밀도가 낮아져 시력저하 등이 오게 되는데요. 이때 루테인이 풍부한 시금치를 먹는 것이 좋아요! 양배추, 브로콜리, 키위 등도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에요.

 


침침한 우리의 눈을 건강하게 지켜줄 눈에 좋은 음식을 몇 가지 소개해드렸어요.

화학보존제가 첨가된 음식, 단 음식과 술, 커피, 담배, 홍차, 설탕, 정제된 밀가루는 눈 건강에 좋지 않으니 웬만하면 자제하도록 해주세요. 눈에 좋은 음식들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입 속도 즐겁게 만들고 눈 건강도 완벽하게 지켜봐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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