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건축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대한민국 건축문화제가 2016년에는 울산에서 10월 13-18일 까지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렸습니다. 
이어서 19일부터 25일까지 울산시청 본관 1층 로비에서 전시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대한민국 건축에 관련된 현재 흐름과 경향, 건축가, 여러 부문의 수상작 등을 한자리에서 건축을 잘 모르는 이들이라도 일목요연하게 더군다나 무척 쉽게 살펴 볼 수 있었는데요 주말에는 하루 1000~1200여명이 방문객이 다녀갔다고 합니다.



또한 건축문화제 일환으로 여러 체험 행사도 마련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울산의 주목할 만한 몇몇의 건축물을 답사하는 '건축문화답사'를 신청해서 다녀왔습니다.



답사 행사는 14(금)부터 17(일)까지 진행되었구요 저는 답사 첫 날인 금요일 날로 신청을 해서 다른 참가자들과 함께 둘러봤습니다. 평일인 금요일이어서 사람들이 그렇게 많을 거라 예상을 못했는데 전화 신청을 하고 보니 제가 45인승 정원 버스에 41번째 신청자여서 하마터면 참석이 불가능 할 뻔 했습니다. 출발은 문화예술회관 주차장이었구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동안이었습니다. 출발하면서 받은 건축물 자료집에는 총 8군데가 소개되었으나 시간 관계상 직접 방문한 곳은 아쉽게도 4군데였습니다. 2군데는 버스로 살짝 스쳐 지나가는 걸로, 나머지 두 군데는 개인 주택이어서 생락하기로 했습니다. 



▲'신라스테이'(사진- 건축문화답사 자료집)

처음 들르지는 못하고 스쳐 지나 간 곳은 '신라스테이' 였습니다. 범선의 돛과 대나무를 모티브 삼아 전체적인 형상을 디자인 했다고 합니다.(2016 울산광역시 건축상 우수상)




▲'울산박물관'(사진 - 건축문화답사 자료집)

두 번째도 역시  버스로 지나쳐 갔는데 바로 '울산박물관' 이었습니다. 입지 조건이 구릉이어서 앞쪽과 뒤쪽의 표고차가 18m 정도인데 이 표고차를 그대로 활용해서 건축물을 지었답니다. 자연 속에 건축물이 위용을 과시하는 게 아니라 주변 환경에 어울리게 들어선 거지요.('2016 ARCASIA AWARDS' Gold Medal)





세 번째 들른 곳은 울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입니다. 여기서는 내려서 조금 둘러 보기로 합니다. 환경연구원답게 실내 환기시스템은 높은 공기와 낮은 공기의 압력 차를 이용해 더운 공기와 찬 공기의 순환 원리를 이용하여 에너지 절감을 꾀한 건물이랍니다.(2011 울산광역시 건축상 대상)




네 번째 목적지는 '울주선바위도서관'입니다. 울산에는 아쉽게도 아직 '시립도서관'이 없답니다. 구(군) 단위의 도서관만 있을 뿐이지요. 울주군에 위치한 울주선바위도서관은 울산에서는 최대 규모의 도서관입니다.



건물 외형도 외형이지만 실내 시설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여기서는 열람실까지 제법 구석구석 둘러볼 수 있었는데요 많은 참가자분들이 가까이 사는 주민분들이 진심 부럽다며 그러더군요. 저 역시 집에 돌아가서는 아이들과 함께 주말에 다시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목적지는 '태화강 생태관'입니다. 선바위도서관에서 차로 5분거리인에 있는 태화강 생태관은 2016년 울산광역시 건축상 대상 작품이기도 합니다. 





강물을 거슬러 오르는 연어를 모티브로 삼아서 설계되었구요 보다시피 멀리서 한눈에 봐도 헤엄치는 물고기 형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태화강 옆에 위치한 건축물로서 환경 친화적 배치라는 점, 태화강 주변 경관과 조화를 잘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대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답사의 마지막 일정으로는 중구 우정혁신도시 내에 위치한 '한국동서발전 본사사옥'을 들렀습니다.




사선 형태의 외관 디자인이 독창적이고, 친환경적인 내,외부 공간 구성으로 2016 울산광역시 건축상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답사팀의 방문 시간이 퇴근 이후 시간이어서 조금은 황급히 로비만 살짝 둘러보고 빠져나왔습니다.


이렇게 해서 건축문화답사는 끝이 났는데요 참여하기 전엔 3시간이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막상 다니다 보니 시간이 참 많이 부족했습니다. 이번이 계기가 되어 정기적으로 진행된다면 시간을 늘리든지 답사 건축물을 줄이든지 조정은 필요해 보였습니다. 처음으로 시행된 건축문화답사, 준비한 모든 분들 수고 많았습니다.







Posted by 우다다집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