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고기를 아시나요? 우리에게는 여전히 생소한 고래고기. 울산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하는 이색음식, 고래밥상이 있다고 하는데요. 울산고래밥상의 궁금증을 알기쉽게 Q&A로 알아보도록 할께요. 




Q 1: 고래고기는 언제부터 먹었을까?
고래고기를 언제부터 먹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보편화가 언제 되었는지는 알수 있는데요. 고래고기의 보편화가 된 시기는 한국전쟁과 복구 기간이었습니다. 피란민들이 많았던 경남지방에서 고래고기는 단백질 공급원이었습니다. 유일한 포경항이었던 장생포는 경남도 일대에 고래고기를 공급했는데, 고래고기를 삶아 부산과 울산으로 팔았다고 전해집니다.




Q 2 : 울산 먹거리단지에는 번호가 있다?
울산맛집, 울산 먹거리를 찾을때, 찾기 쉬운 번호가 있는데요. 십리대밭먹거리단지와 울산남구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는 이렇게 번호가 있습니다. 식당이름보다 더 찾기 쉬운 식당위치! 장생포 음식점 고유번호는 장생포초등학교에서 울산지방해양수산청 앞 음식점까지 50번까지 순차적으로 부여해 쉽게 찾을 수 있구요. 리대밭먹거리단지는 1번에 가까우면 삼호교 쪽으로 가고 100에 가까우면 동강병원 쪽이니까, 울산 음식점을 찾을때 꼭 이용해보세요!




Q 3 : '울산 고래밥상'은 무엇일까?
울산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에 오면 고래고기를 먹어봐야 할 것 같은데, 어떤 메뉴를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울산고래밥상'은 어떨까요? 고래밥상이란 고래먹이(고래고기 포함)를 주 재료로 개발한 음식으로 특허청에 등록되어 있는 울산남구의 대표음식입니다. 주 메뉴로는 1인분부터 주문가능한 고래비빔밥과 고래정식이 있으며, 장생포 지역 8개소, 기타지역 4개소 등 '고래밥상' 표지판이 부착된 곳에 가시면 언제든지 맛 볼 수 있는 울산장생포의 맛있는 먹거리입니다.




Q 4 : '울산 고래밥상'가격대는 어떻게 되나요?
가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울산고래밥상 가격은 고래비빔밥 1인분 15,000원. 고래정식 20,000원선입니다. 비싸다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먹어보니까요. 젓갈과 장아찌가 주가 된 한정식같은 한끼로 울산장생포에서만 맛볼 수 있는 든든한 식사였습니다.




Q 5 : '울산 고래밥상' 고래 편육맛은 어떨까?
후기를 보니, 고래고기는 기름져서 느끼하다는 평가가 많았는데요.  고래편육, 고래육회, 고래찌개 등 고래밥상 메뉴 중에서 가장 고래고기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맛이였습니다. 다른 고기나 회를 먹을때와는 확연히 다른 맛이예요.  얇게 썰어진 고래고기에 장아찌 하나 올려먹으면, 화룡점정. '아하! 이래서 고래고기를 고단백식이라고 하는구나!'가 느껴지더라구요.




Q 6 : '고래육회'도 있나요?
아삭아삭한 배, 고소한 참기름이 잘 어우러진 맛, 고래육회는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맛이였는데요. 일반 육회보다는 식감 묵직하니, 먹고나면 밥을 안먹어도 배부를 정도로 포만감이 있었습니다.




Q 7 : 마지막 메뉴, '고래고기찌개' 그 맛은요?
옛날에는 단백질 공급원인 고래고기를  풍족하게 먹을 수 없어 찌개로 끓여먹으면서, 고래고기 찌개가 생겨났다고 하는데요. 매콤한 찌개의 깔끔한 맛과 고래고기의 쫄깃함, 그 어울림이 '울산장생포에 오면 단연 고래밥상을 먹어야 겠구나!'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인상적이였습니다. 




고래고기를 맛있게 즐기는 방법! 울산 남구 '고래밥상' 표지판을 보고 들어가면 맛 볼 수 있는 음식! 고래밥상은 고래고기로 만들어진 고래편육, 고래육회, 고래찌개 삼총사가 주 메뉴라고 하니까요. 울산장생포, 고래문화특구에 오시면, 고래밥상을 꼭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권현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