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처용문화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울산 GO/Today2016. 9. 19. 07:30


울산의 대표적인 축제 <처용문화제>가 올해도 여러분들을 찾아옵니다! 1967년 제1회 울산공업축제로 시작하였던 <처용문화제>는 이름을 바꾸고 지금까지 그 모습을 이어오고 있어요. 50년이라는 시간 동안 울산과 함께 해 온만큼 울산의 변화, 성장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문화제입니다. 올해 50주년을 맞이한 처용문화제, 행사 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제50회 처용문화제



- 일시 : 2016년 9월 29일 목요일 ~ 10월 3일 월요일

- 장소 : 울산 태화강대공원

내용 : 월드뮤직프로그램, 처용 콘텐츠 프로그램, 처용앵글서던쇼, 50주년 특별 프로그램, 전시/체험


처용설화의 발생지인 울산에서 예인 처용과 함께 시민들이 한데 어우러져 춤추고 노래하는 축제 <처용문화제>를 느껴보세요! <처용문화제>에선 오감을 만족시키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처용 월드뮤직 프로그램


민족의 전통적인 요소와 현대적인 해석이 결합된 독특한 음악을 처용문화제에서 들을 수가 있습니다! 월드뮤직 프로그램에서 과거와 현재, 전통과 현대, 지역성이 한데 어우러진 음악을 들려드릴 예정인데요! 모든 것을 융합하고 화해하게 만드는 관용, 이러한 관용은 처용의 정신인 동시에 월드뮤직을 유지하고 지속하게 만드는 원동력이에요! 50주년 <처용문화제 월드뮤직페스티벌>에서 처용의 정신을 담은 다양한 공연을 만나보세요!





■ 처용콘텐츠프로그램


개막식부터 폐막식까지, 처용의 시작과 끝을 함께 합니다! 

<처용문화제>가 지금껏 해온 시간 50년, 그리고 앞으로도 <처용문화제>는 계속됩니다. 매년 처용학술제를 통해서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 울산의 역사와 전통문화, 그 과정 속에 있는 <처용문화제>의 현재를 돌아보고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를 마련하는데요. 올해는 50주년을 맞이해 <처용문화제> 50년을 종합 정리하는 기념책자를 발간해 새로운 50년을 향한 축제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처용학술제

- 일시 : 2016. 9. 21. 수. 14:00 ~ 16:00

- 장소 : 울산시청 의사당 대회의실


 



<처용문화제>의 전통적인 개막행사인 처용맞이가 9월 29일 처용암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처용맞이에선 전통 처용제의와 처용무, 기원무를 통해 울산시민의 화합과 안녕, 그리고 처용문화제의 번영을 기원합니다.


#처용맞이

- 일시 : 2016. 9. 29, 목

- 장소 : 처용암 (울산 남구 황성동)

- 주관 : 울산광역시 남구 문화원



 


하늘의 뜻과 세상의 이치를 깨닫는 지천명의 나이를 맞이한 <처용문화제>, 이를 기념해 처용설화 발상지인 울산 개운포에서 처용이 용왕과 함께 등장하는 신화적인 장면의 의미를 재조명합니다! 처용이 가진 관용, 화합의 의미를 되살려 각계각층의 울산 사람들이 모두 처용이 되어 다 함께 의망의 춤을 춥니다. 제50회 <처용문화제>만의 특별한 시간, 처용 지천명, 태화강 대공원에서 만날 수 있어요.


#개막식ㆍ개막공연 : 처용 지천명 (知天命)

- 일시 : 2016. 9. 29. 목. 19:30

- 장소 : 태화강대공원 처용문화제 월드뮤직마당

- 공연명 : 처용 지천명 (知天命)

- 주제 : 처용, 관용과 화합의 천년 정신



<처용문화제>에선 처용마당 무대를 통해 매년 처용 콘텐츠 공연, 지역의 전통, 창작 프로그램 및 해외 자매도시 공연을 선보입니다. 처용무와 그것을 현대적인 눈높이로 해석한 처용체조, 처용설화를 전통 음악과 현대 음악을 가미해 재해석하고 연극적인 요소를 살린 창작 공연인 판소리 상남자 처용을 비롯해 새로운 처용 콘텐츠 프로그램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또, 5개 구군의 대표적인 전통, 창작 프로그램도 이 시간을 통해 만나볼 수가 있답니다.


#처용마당

- 일시 : 2016. 9. 30. 금 ~ 10. 3. 월

- 장소 : 태화강대공원 처용문화제 처용마당


 


10월 3일, <처용문화제>의 마지막 날 멋진 폐막공연을 봅시다. 춤과 노래로 역신을 물리친 신화적인 인물인 처용의 벽사진경과 음양오행 원리를 근간으로 한 오방처용무 속에는 모든 것과 화합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요. <처용문화제>는 50주년을 맞이해 처용설화 속 벽사진경의 의미를 처용다움이라고 재해석하였고, 춤추고 노래하며 하나 되는 것이 가장 처용다운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번 폐막식에선 울산이 세상을 하나로 모으는 춤의 고장이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폐막공연ㆍ대동춤판

- 일시 : 2016. 10. 3. 월. 20:00

- 장소 : 태화강대공원 처용문화제 월드뮤직마당

- 주제 : 처용다움! (처용의 이름으로 하나 된다)




#처용 앵글서던쇼 

- 일시 : 2016. 10. 3. 월. 13:00

- 장소 : 태화강대공원





■ 50주년 특별 프로그램

 

50회를 맞이한 처용문화제에선 조금 더 특별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처용 복면탈(脫)왕’에서 직접 쓰고 싶은 가면을 만들어 쓰고 축제를 즐겨 봅시다! 일상에서 벗어나 가면 속에 숨어 일탈을 해보아요! 아티스트가 가면을 만들거나 3D프린터로 가면이 제작되는 과정도 볼 수가 있답니다. 처용 복면탈(脫)왕 부스에서 직접 제작한 탈을 쓰고 지정된 체험, 식음료 부스를 방문할 시 할인도 제공해드리고, 탈을 쓰고 페이스북 <처용문화제> 페이지에 올리면 선착순 100분께 문화상품권 1만 원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처용 복면탈(脫)왕

- 일시 : 2016. 9. 29. 목 ~ 10. 3. 월

- 장소 : 처용문화제 ‘처용 복면탈(脫)왕’ 부스


 


#처용문화제 50주년 자료관

- 일시 : 2016. 9. 29. 목 ~ 10. 3. 월. 10:00 ~ 22:00

- 장소 : 태화강대공원 입구 ‘처용문화제 50주년 자료관’ 전시


 


<처용문화제>를 방문하는 울산 시민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예술가들이 모여 자신의 음악, 예술, 마임 등 소규모 공연을 선보일 수 있는 프로그램 전국 버스킹 대회가 열립니다! 젊은 예술가들의 각기 다른 공연을 마음껏 즐겨보세요!


- 일시 : 2016. 9. 29. 목 ~ 10. 3. 금

- 장소 : 처용문화제 버스킹 아일랜드



울산 상호명 속 ‘처용’을 찾아봅시다! 처용이 들어간 업체, 단체 등의 간판을 모아 소개하는 전시 이벤트를 진행해요! 우리가 보다 가까운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처용을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색다른 재미를 더하고 있어요! 우리 생활 속 처용이 얼마나 가까이 스며들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일시 : 2016. 9. 29. 목 ~ 10. 3. 월

- 장소 : 처용문화제 처용을 찾아라 이벤트존


#예술교육파티

- 일시 : 2016. 10. 1. 토 ~ 10. 3. 월

- 장소 : 처용문화제




처용마당 공연이 모두 끝난 밤 10시 처용마당의 공연장을 활용한 DJ파티가 열릴 예정입니다! 화려한 조명, 특수효과와 이루어지는 축제의 밤을 경험해보세요.


#막춤아트페어(DJ)파티

- 일시 : 2016. 9. 30. 금 ~ 10. 2. 일. 22:00~23:00

- 장소 : 처용문화제 처용마당





■ 에이팜

 

한국 최초의 뮤직마켓 에이팜은 2012년 처음 개최하여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합니다. 쇼케이스, 국제회의, 아이디얼매칭, 네트워크파티, 부스 전시 및 비즈니스 라운지 등 다섯가지의 프로그램으로 구성이 되는데요! 매년 공식 공모, 심사를 통해 에이팜 쇼케이스 무대에 설 ‘에이팜 초이스’를 선정해 국내외 초청인사들에게 소개합니다. 3일 동안 국악, 월드뮤직,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한 곳에서 만나봅시다. 





■ 축제장 배치도

 

이 외에도 <처용문화제>에 관련된 전시를 볼 수가 있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처용문화제 공식홈페이지(http://www.cheoyong.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년 우리에게 다양하고 수준 높은 공연만 선보이는 <처용문화제>! 올해는 50회인만큼 더욱 특별한 프로그램들을 더 많이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이번 가을, <처용문화제>에서 축제란 무엇인가를 확실히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중구민 2016.10.02 22:54

    밤10시부터 클럽사운드에 디제이두명이서 소리를 지르고.. 우퍼는 어찌나 빵빵한지 집에 있는데도 바닥이쿵쿵대는데, 쉴수도없고 잘수도없습니다.
    이건 누굴위한 축제인가요?

  • 태화동민 2016.10.02 23:02

    제발 잠 좀 잡시다ㅠ안그래도 지진때문에 예민한데ㅠ쿵쿵시끄러워 죽겠습니다ㅡㅡ 하도 쿵쿵거려 지진난줄 알았네요 주민생각도 좀 해주세요

  • 남구동민 2016.10.03 21:21

    스피커를 남구로 돌려 틀어대는 통에 못살겠소 ~~~강건너면 소리가 안들리는줄 아는지~~~몇시까지 행사를 하는지 쫌 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