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에 배 꼭 드셔보세요!

 

과일은 제철에 먹어야 당도도 알맞고 가장 맛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을이 제철인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가 바로 ‘배’입니다. 제철이 아닐 때의 배는 맛이 떨어질 것 같아 웬만하면 찾지 않는데요. 걱정 마세요. 여름에도 배를 아주 뛰어난 맛으로 먹을 수가 있습니다. ‘한아름’배 들어보셨나요?

 

 

# 울산 농업기술센터 한아름 배 수확
 
‘한아름’은 여름에 생산하는 국산 배로 농촌진흥청에서 2001년에 개발한 배입니다. 당도가 높고 씹는 맛이 좋은 한아름은 과즙이 뚝뚝 떨어질 정도로 많아 여름철 갈증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껍질이 얇아 깎지 않고 먹어도 되고, 깎아도 변색이 적어 피서를 떠날 때 들고 가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데요. 특유의 깨끗한 단맛과 다른 배가 익기 전인 8월에 완숙되는 만큼 한번 맛본 소비자들은 여름에 많이 찾고 있어요.

 
울산 농업기술센터는 ‘한아름’ 품종을 첫 수확했다고 밝혔어요. 올해 ‘한아름’을 비롯한 배 작황은 예년 수준으로 양호하고 생산량은 30~40%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어요. 게다가 많은 일조량, 높은 온도, 가끔 쏟아진 소나기로 인해 예년보다 수확시기기 3~4일정도 빠르고 품질이 더 좋다고 해요.

 

 

# 배의 효능
배는 한국에서 삼한시대부터 재배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배의 경우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약 80% 정도인데 수분이 85~88%, 열량은 약 50kcal로 과일 중 낮은 칼로리로 유명해요. 배는 유기산, 비타민 B, C, 섬유소, 지방 등이 풍부한 과일이에요.

 

 


1. 기관지 개선
배의 효능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기관지에 좋다는 것인데요. 많은 분들이 감기가 걸렸을 때 배즙을 만들어 먹곤 해요. 배는 감기, 해소, 천식 등에 매우 좋은 과일로 배에 있는 루테올린,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 염증과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줘요. 또 가래와 기침을 없애고 몸의 열을 내려주어 코, 목 등의 통증을 가라 앉혀 줘요.

 


2. 숙취 해소
아스파라긴산 함량이 많은 배는 해독작용이 있어 숙취 해소에 좋아요. 수분 함량이 85~88% 정도로 높은 배는 술 마신 다음 날 갈증 해소에 좋으며, 아스파라긴산은 간의 활동을 촉진시켜 몸 안에 있는 알코올 성분이 빨리 해독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3. 다이어트
배는 과일 중에서도 칼로리가 매우 낮아요. 그럼에도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아요. 낮은 칼로리, 높은 영양소의 배는 많이 먹지 않아도 포만감을 주어 공복감 해소에 좋답니다.

 


4. 변비 예방
수분이 풍부하고 펙틴이 함유되어 있는 배는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 해소는 물론 이뇨작용도 도와줘요. 게다가 배는 단백질 소화효소가 풍부해 지방 분해 효과가 있어 소화제 역할도 한답니다.

 

5. 고혈압 예방
배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서 고혈압의 원인으로 잘 알려져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데 탁월하다고 해요. 배에 있는 칼륨과 팩틴이 혈압조절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좋다고 하네요.

 

 

기관지 질환에만 좋은 줄 알았던 배는 다방면에서 효능이 매우 뛰어나요.

맛있고 건강에 좋은 배는 농가, 농사법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배 맛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선 배 품종 별로 익는 시기를 알고 구입해야 해요. 한아름은 8월 하순경에 구입하면 맛이 제일 좋다고 하네요! 시원하고 달콤한 배, 제대로 구입해서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