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엔 2016 을지연습 실시합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을지연습이 실시가 됩니다. 휴전 중이라는 특별한 상황에 처한 우리나라는 을지연습을 통해 만약을 대비한 훈련을 하고 있는데요. 을지연습이 뭔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2016년 을지연습 실시하는 내용 알려드릴게요.

 

 


#을지연습
을지연습은 6.25 전쟁과 같은 상황을 가상으로 만들어 놓고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가를 지키기 위해 군, 민, 관이 합동하여 비상대비업무를 수행하는 훈련이에요. 1968년 무장공비침투사건을 계기로 시작한 을지훈련은 매년 1회씩 실시하고 있어요. 군사연습과 통합되어 실시하는 범정부적 차원의 훈련으로 지금은 종합적인 정부연습으로 정착되었어요.

 

 


#을지연습의 중요성
을지연습을 꼭 해야 하는가 의문을 품을 수도 있어요. 과거 6.25 전쟁이 발발했을 때 우리나라는 전쟁 준비 부족으로 인해 3일 만에 수도 서울을 빼앗기고 낙동강까지 후퇴했었습니다. 이런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정부는 다시 한반도에 전쟁이 발발하지 않도록 전쟁대비계획을 준비해요. 정부연습을 통해서 전쟁대비계획이 검토, 보완이 되기 때문에 을지연습은 국가비상사태 대비를 위해 꼭! 필요해요.

 


#을지연습 훈련방법
을지연습은 도상연습, 실제훈련, 토의형 연습으로 구분하여 실시해요.
1) 도상연습
전쟁이 일어났을 경우를 가상한 연습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훈련 참가자들이 서면으로 제반조치를 취하는 연습이에요.
2) 실제훈련
전시 국민생활안전을 지원하기 위해서 적 공격시 주민대피, 접전지역 주민이동훈련, 고층아파트 화재대비, 생필품 배급 등 생활밀착형 주민참여 및 체험훈련, 국가기반시설 피해복구 및 유해화학물질 누출 등 복합재난대비훈련, 생물무기 공격 및 사이버테러 대응 훈련 등 실제 행동을 통해 숙달시키는 훈련이에요.
3) 토의형 연습
이는 각 기관별로 전시대비계획의 제반 문제점에 대한 실질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유관기관, 관련 담당자들이 모여 토의하는 연습이에요.

 


# 2016 을지연습 실시 안내
- 위기관리 및 국지도발 대응연습 : 8월 17일 수요일
- 정부연습 : 8월 22일 월요일 ~ 8월 25일 목요일 (3박 4일)
- 군사연습 : 8월 22일 월요일 ~ 9월 1일 목요일 (9일간)

 

2016년 을지연습은 8월 22일부터 25일까지 3박 4일간 실시가 됩니다.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전국 시, 군, 구 이상의 행정기관과 주요 민간업체 등 4000여 기관, 48만 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비상시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위한 대비 절차와 실제훈련을 실시해요.

 

 


2016 을시연습 주요 훈련 내용이에요.
8월 22일부터 8월 25일엔 공무원 비상소집, 전쟁수행기구 창설, 훈련, 주민신고대피훈련, 국가총력대응연습, 국민 눈높이에 맞는 실제훈련을 실시해요. 을지연습 전 1월부터 8월까지는 을지연습 추진방향이나 관련기관 협조, 사전교육, 국지도발 대응 자체연습 등의 준비를 해요.

그 후 9월 ~ 12월엔 을지연습 평가회의, 문제점 및 시정사항 처리, 을지연습 종합보고서를 발간해요. 문제점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매년 충무계획이 수립된답니다.

 

 

2016 을지연습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어요. 을지연습은 안보위협에 대비해 국지도발대비훈련, 피해복구훈련, 주민대피훈련 등 다양한 훈련을 실시하는데요. 우리 모두 을지연습에 적극 참여하여 안보의식을 새롭게 다지고 각종 훈련을 통해 전쟁 시의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 국민안전처 홈페이지 : http://www.mpss.go.kr/snskorea/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