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은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뇌출혈을 일컫습니다. 흔히들 이런 뇌졸중이 겨울에만 많이 걸린다고 생각하지만 뇌졸중 발병률은 여름에도 높다고 합니다. 겨울에는 혈관이 수축되는 것이 문제라면 여름에는 반대로 혈관 팽창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혈관이 팽창이 되면 혈액순환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겨울에는 고혈압, 여름에는 저혈압이 뇌졸중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뇌졸중을 예방하려면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와줘야 합니다. 5분만 투자하여도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스트레칭,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손/발 지압법
 
오른손으로 왼손 엄지손가락 양끝 경혈을 5초 동안 지압해주세요.

엄지손톱 끝은 폐 관련 부위인데 이 부분을 지압했을 때 아프면 폐가 좋지 않을 수 있어요.

그리고 새끼손톱 경혈 부분을 지압해주세요. 새끼손가락은 심장, 소장 관련 부위입니다.

약지손가락의 경우엔 혈당을 높이고 스트레스성 호르몬을 분비하니 자제해주는 것이 좋아요.

 

발도 손과 마찬가지 부위를 지압해줍니다. 비와 간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압 순서는 손, 발 모두 왼쪽을 먼저 자극해준 다음 오른쪽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2) 장 마사지
장은 뇌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장 마사지는 장 건강과 면역력 강화, 뇌의 기혈을 순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손바닥을 비벼 체온을 올린 후에 배에 올리고 시계방향으로 10번정도 문질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3) 수건 스트레칭
수건 스트레칭은 전신의 혈관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입니다.
 


1)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수건 끝을 양손으로 잡고 머리 위로 올립니다.
2) 하체는 움직이지 않고 상체만 천천히 옆으로 기울여요.
3) 옆구리가 결릴 정도로 숨을 내쉬며 스트레칭 해주세요.
4)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서 숨을 내쉬면서 반대쪽을 스트레칭 해주세요.

하루에 각각 20회씩 반복해서 스트레칭 해주세요.

 

4) 수건 짜기 스트레칭

수건을 짜는 행동은 상체 가슴과 팔 혈관을 늘려 줍니다
팔을 앞으로 쭉 뻗어서 손등은 바깥 쪽으로 향하게 해주세요
 


수건을 짜듯이 손목을 안쪽으로 돌려주면 됩니다. 이를 10회 정도 반복해주세요.
이 스트레칭은 혈관 이완과 세포막 안정화,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는 것을 도와 혈관이 튼튼해지도록 도와줍니다.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스트레칭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집에서 따라 해보면 온몸이 시원해지는 듯한 느낌이 들지 않나요? 비용 들지 않는 간단한 방법으로 하루 5분만 투자하여 모두들 뇌졸중을 예방해봅시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