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식중독, 제대로 알고 미리 예방하세요!


고온다습한 날씨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요즘.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지치고 녹초가 되기 쉬운데요. 우리가 항상 섭취하는 음식물도 이런 날씨 탓에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지 못하고 금방 상하고 균들이 쉽게 번식한답니다. 


오늘은 이런 여름철, 자주 발생하는 식중독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식중독은 독소를 지닌 음식이나 물 등을 섭취해 발생하는 모든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일컫는 병명입니다. 흔히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과 화학물질에 의한 식중독으로 구분되며, 그중 우리가 여름철 가장 조심해야할 식중독은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보건복지부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에는 세균성 식중독과 바이러스성 식중독으로 구분되는데요. 세균성 식중독의 경우, 사람 또는 동물의 피부에 흔히 분포하고 있는 황색포도상구균과 여름철 여패류 및 생선회 등에 있는 장염비브리오균, 계란이나 식육류 가공품 속 살모넬라균, 오염된 식기를 통해 감염되는 병원성 대장균 등에 의해 감염이 된답니다. 바이러스 식중독으로는 대표적으로 노로바이러스가 있는데요. 이는 단순 접촉이나 공기 중으로 감염되어 매우 조심해야 하지만 겨울철에 주로 발생한답니다.




흔히 이런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은 보통 1~6시간 잠복기를 가진 뒤 식중독 증상이 일어나는데요. 증상으로는 설사와 구토, 복통, 메스꺼움, 발열, 두통 등을 일으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심할 경우에는 탈수 증상과 호흡 곤란 증상을 동반해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도 있답니다. 그러나 이런 세균성 식중독은 항생제나 백신을 통해 빠른 치료가 가능하고, 여름철 음식물 섭취나 위생 관리에 조금만 신경을 써주셔도 사전에 예방이 가능한데요. 그 예방법도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먼저, 음식물 조리 전을 비롯 평소 개인 위생을 청결히 해주세요. 외출 후 손 씻기, 양치질, 샤워 등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음식물을 조리하기 전에는 한번 더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면 좋겠죠? 동시에 칼이나 도마, 접시 등 요리도구도 깨끗하게 세척해주세요!




무더운 날씨 탓에 수분 섭취도 늘어나는데요. 간혹 야외에서 운동이나 캠핑을 하다 식수대나 수돗물을 바로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여름철에는 아무리 안전한 식수라고 해도 식중독균이 서식할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물은 끓여서 마시거나, 안전한 식수를 구매해 마셔주세요.




또 음식물 구매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유통기한과 함께 식품이 적정 온도에서 잘 보관되고 있는지 확인한 뒤 구매하도록 하고 특히 상하기 쉬운 육류나 생선 등은 가장 나중에 장바구니에 담은 뒤, 구매 즉시 냉동보관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장을 볼 때는 통조림이나 곡류 등 냉장보관이 필요 없는 제품을 먼저 구매하고 과일 및 채소류 → 냉장 가공식품류 → 육류 → 어패류 순으로 구매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구매한 음식물을 보관할 때는 냉장식품은 0-5도, 냉동식품은 영하 18도에서 보관할 수 있도록 하며, 교차오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음식물을 충분히 밀봉, 분리하여 보관해주세요. 그리고 여름철에는 되도록 날 것을 먹지 않도록 하고 반드시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은데요. 조리는 적절한 온도에서 충분히 가열(75도, 1분 이상) 후, 2시간 이내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상온에서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휴가철에는 물놀이나 캠핑 등 야외에서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식재료는 반드시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을 이용해 보관하도록 하고, 트렁크에 보관하는 등 햇빛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신경 써 주세요. 또 과일, 채소와 육류 및 어패류는 반드시 분리하여 보관해주세요. 그리고 사용 전과 후 조리기구를 깨끗하게 세척해주도록 하며, 동시에 생고기나 어패류 조리 시 사용한 젓가락이나 조리기구로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식중독 예측지도


끝으로 식중독 예측지도를 틈틈이 확인해주세요. 식중독 예측지도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기상청, 국립환경과학원과 국민건강보험에서 식중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역별 날씨에 따른 식중독 주의 단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식중독 발생 시설 등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외에도 식중독 예방 홍보사이트 등을 통해 식중독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하겠죠?


#식중독 예측지도 http://forecast.nhis.or.kr/menu.do?selectedMenuId=3&linkOrgan=mfds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예방홍보 사이트 : http://www.mfds.go.kr/fm/index.do




이상으로 여름철 식중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요즘처럼 비가 자주 내리는 장마철과 야외에서 음식물 섭취가 잦아지는 휴가철은 그 어느 때보다 식중독균에 노출되기 쉬운 때이니 반드시 원인과 예방법을 올바르게 숙지해두는 것이 좋겠죠?


그럼 올여름,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한 즐거운 휴가철 보내시길 바랄게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