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교과서,울산을 모티브로 한 특별기획전

 

지금 울산박물관에서는 <우리들의 교과서-학교 다녀오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특별기획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울산박물관과 국립한글박물관이 공동주최한 이번 전시는 최근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열렸던 '슬기롭게 사이좋게'에 울산 지역의 특성을 담아 재기획한 전시라고 합니다.

 

 

 

 

전시관 입구에 들어서면서부터 느껴지는 어린시절 가을운동회 분위기에 저도 모르게 옛 추억 속으로 빠져들어가는 느낌입니다. 청군-백군으로 나뉘어 오재미를 던져 박을 터트리며 즐거워했던 그 때 그 시절로 말이에요.

 

 

 

 

 

첫번째 소주제는 '나와 너로 시작하는 길’로 초창기 교과서와 울산의 학교 이야기, 울산이 낳은 한글학자 외솔 최현배 선생과 아동문학가 신월 서덕출 선생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주요 전시유물은 일제강점기 통신부와 통신부를 찍던 목판, 5알 주판, 1961년에 제작된『한글공부』, 서덕출 선생의 ‘봄편지’와 ‘눈꽃송이’가 실린 음악 교과서 등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나는 새 교실을

 깨끗이 하고 여기서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마음먹었읍니다."

 

『국어 3-1』, 1972

 

(*-읍니다: 1988년 한글맞춤법이 고시된 이후 '-읍니다'는 '-습니다'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두번째 소주제 '우리로 이끄는 길잡이'에서는 1948년『바둑이와 철수』에서 최초로 등장했던 철수와 영이 이야기, 과거에서 현재까지 교과서의 변천사, 정겨운 풍금과 나무 책걸상이 자리잡은 옛날 학교 교실의 모습이 그대로 생생하게 재현되어 있었습니다.  

 

 

 

 

그밖에도 각종 트로피(울산초등학교 제공), 울산에서 만든『우리들은 1학년』교과서 및『방학생활』(언양초등학교 제공), 울산어린이 생활본과 각종 상장들을 살펴볼 수 있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어렸을 때, 방학 때마다 만들었던 생활계획표. 기억들 나시나요? 콤파스를 돌려 큰 원을 만든 다음, 그 둘레에 차례대로 숫자를 쓰고, 정성스럽게 색칠을 하던 어렴풋한 기억들이 떠오르네요. 

 

 

 

또 '나라에서 지역으로', 그리고 다시 '지역에서 세계로'를 배우는 교과서에는 우리고장 울산의 생활을 배우는 노력이 더해졌고, 녹색자동차도시 울산이 중국에 소개된 7학년 교과서『역사와 사회』도 전시되어 있어서 왠지모를 자부심이 느껴지네요.

 

 

 

 

 

 

한쪽에는 세번째 소주제 <꿈꾸는 교실, 즐거운 교과서>라는 이름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어요. 실뜨기도 하고, 활동지에 색칠도 하고, 활동지 안의 가로세로 퍼즐도 채워보는 등 유익한 컨텐츠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의 교과서'라고 이름붙은 활동지를 담아갈 수 있도록 책가방 형태의 종이 파우치가 있어서 아이들에게 좋은 기념 선물이 될 거 같아요.

 

 

 

 

"영수는 벌떡 일어나

 다시 달렸읍니다.

 더 힘껏 달렸읍니다.

 구경하던 사람들이

 힘차게

 박수를 쳤읍니다."

 

『바른생활 1-2』, 1982

 

마지막 주제 '다 함께 꿈꾸는 미래'에서는 운동회와 졸업식의 순간들로 구성했습니다. 체육 교과서와 가을운동회 때 사용하던 청군백군 모자와 바톤, 신호총, 울산초등학교에서 제공한 트로피와 소고 등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모든 전시를 관람한 후 나오는 로비 쪽에서는 졸업시험(?)이 치뤄집니다. 전시의 테마와 컨셉에 맞춘 참 재미있는 설정이네요. 문제를 풀고 답안지를 넣으면, 만점자 중에서 추첨을 통해 선물을 준다고 하니 한 번 도전해보시면 좋겠네요.

 

어른들에게는 옛 학창시절의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어린이들에게는 지금과 다른 옛날의 학교 모습을 보고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울산박물관 "우리들의 교과서-학교 다녀오겠습니다!"에서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관람 안내>

 - 관람 시간 : 09시~18시 (입장은 17시까지)

 - 관람료 : 무료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휴관일이 공휴일인 경우, 공휴일 다음날)

 - 단체관람 예약 : 20인 이상 단체관람은 사전에 박물관 홈페이지로 신청가능

 - 전시 해설 : 10시, 11시, 14시, 15시, 16시 (매일 5회 실시)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