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복을 전해드리는 울산누리 이하영 기자입니다. 오늘은 조금 독특하고 재미있는, 그러면서 매우 뜻깊은 기부활동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여러분,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이라고 알고 계시나요? 경제적인 이유나 여건이 되지 않는 예술가, 또는 사회활동가 등이 자신의 프로젝트나 활동을 인터넷에 공개해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투자를 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최근 개봉한 영화 '귀향'이 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작비를 모아 화제가 되기도 했지요. 여타 기부 방식과는 다르게 인터넷을 통해 이뤄진다는 것, 목표액과 모금기간이 정해져 있고 이를 이루지 못하면 후원금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크라우드펀딩을 기획한 창작자와 후원자가 모두 적극적으로 프로젝트 홍보에 동참을 한답니다. 보통 이 홍보가 SNS를 통해 전달되어 '소셜펀딩'으로도 불린다고 해요.

 

국내최대 크라우드펀딩회사인 '와디즈'에서 "함께해요 지역사랑 크라우드펀딩 대회'를 실시,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소규모 공공사업을 펼쳤는데요, 울산에서는 동구에 소재한 마을기업 (주)수다장이가 선정되어 6월 한달 간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013년도에 세워진 "수다장이"는 손 수手 많을 다多+'기술을 가진 사람들'이란 의미의 '장이', 즉, 손재주가 많은 사람들이 모여 만든 마을기업으로 지역에 있는 경력단절여성의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진 기업입니다.


 

 

'마을기업'이라는 용어가 생소하시죠? 마을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서 지역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수입을 얻을 수 있게 하여, 나아가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 마을 단위의 사업을 말합니다.

 

수다장이는 울산 내 다양한 행사와 평생학습축제에서 그 기량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았고,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서모인 기금들은 '다문화 이주 여성'의 일자리 창출과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쓰인다고 합니다. 개인의 이익이 아닌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게 하는 아주 의미있는 활동이지요.

 

'크라우드펀딩'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은 아니고, 여러분의 아주잠깐의 정성과 관심만 있다면 어디서나,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우리주변에 있는 다문화 가정 아이들과 동료, 이웃이 참 많이 있는데요- 이번 펀딩은 그 중 다문화 이주여성의 건강하고 당당한 삶을 위해 일자리를 제공하고, 그들의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이주여성들에게 경제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존감과 자립심을 키우고 편견 가득했던 사회의 시선을 조금씩 바꿔보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바로 그것!! Q&A를 통해 이번 클라우드펀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Q. 저는 학생이라 돈이 많이 없어요.. 기부금은 많이 내야 하나요?

A.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1천원부터 여러분이 원하시는 금액으로 후원에 참여할 수 있어요.

 

Q. 후원금 외에 다른 방법으로 후원할 수는 없나요?

A. 여러분이 사용하는 SNS에 이번 활동을 널리 알려주세요, 사용하는 SNS가 없다면 '와디즈'에 '수다장이'를 검색해서 응원의 방명록을 남겨주셔도 큰 힘이 됩니다.

 

Q. 후원금이 다 모이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요?

A. 후원자들에게 다시 금액이 돌아가게 됩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목표액에 도달할 수 있도록 열심히 홍보해야겠지요?

 

Q.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중이던데요?

A. 후원액에 따라 수다장이에서 준비한 예쁜 제품들을 드리고 있습니다.

1만원 후원 시

  -'만나서 반갑습니다' 에코백

1만 5천원 후원 시

  -'만나서 반갑습니다' 에코백+고래꼬리 열쇠고리 1개

3만원 후원 시

  -'만나서 반갑습니다'에코백+태연쿠션 또는 고고쿠션, 울산고래쿠션 중 한 가지 선택 가능

5만원 후원 시

  -'만나서 반갑습니다'에코백+고래꼬리 열쇠고리 +태연쿠션 또는 고고쿠션, 울산고래쿠션 중 한 가지 선택 가능

10만원 후원 시

  -'만나서 반갑습니다'에코백2개+고래꼬리 문종+태연쿠션 또는 고고쿠션, 울산고래쿠션 중 

두 가지 선택 가능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선착순 50명에게는 금액과 상관없이 비누와 호박브로치를, 그 다음 100명에게는 천연비누를 드리며 SNS홍보를 통해 지인 추천 시 천연비누를 드린답니다!


 

6월 19일 현재 약 50%로 절반의 성공을 이뤘는데요, 여러분의 작은 관심과 홍보가 많은 이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참여방법은 '와디즈(www.wadiz.kr)'에 접속해 "수다장이"검색 클릭! 원하시는 후원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의 작은 관심이 지역사회를 더욱 아름답게 만듭니다 :)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