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박물관 열두 상자와 떠나는 화폐여행
 
책 <위그든 씨의 사탕가게>속 어린 소년이 사탕 값으로 버찌 씨를 소중히 내던 것처럼, 아직 순수한 아이들에게는 화폐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세워지지 않았습니다. 화폐에 대한 사회적 의미와 기능, 종류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뭐 없을까요? 울산박물관 어린이 전시 <열 두 상자와 떠나는 화폐여행>은 아이들에게 화폐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하나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답니다. 울산박물관 어린이 체험전시에 대해 소개할게요.

 

 

#울산박물관 어린이 전시 <열 두 상자와 떠나는 화폐여행>

- 일시: 2016년 6월 14일 ~ 2016년 9월 18일까지 (매주 월요일 휴관)
- 장소: 울산 남구 울산박물관 2층 교육홀
- 관람시간: 09:00 ~ 18:00 (문화가 있는 날은 20:00까지)
- 홈페이지: http://museum.ulsan.go.kr/

울산에서 전시회 관람 기회가 어려운 만큼, 어린이들에게 희소식인 것 같아요. 여름방학기간 동안 계속 진행되므로 아이들과 함께 울산 박물관에서 울산의 과거, 현재, 미래의 역사도 살피고 화폐의 가치를 찾으러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아이들과 함께, 열 두 상자와 떠나는 화폐여행 


<열 두 상자와 떠나는 화폐여행> 전시는 세계 화폐 속에 숨겨진 의미와 가치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화폐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가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답니다.
1)물물교환 2)물건사기 3)대용화폐 4)용돈쓰기 5)돈으로 망한 인물 6)돈으로 살 수 없는 것 7)화폐 디자인 8)위조 지폐 9)돈과 문화 10)세계 여러 나라의 화폐 11)통일화폐 12)IMF란?
화폐여행 전시는 이렇게 총 5개 테마, 12종의 체험 전시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돈을 계산하는 수리적 탐구능력, 돈의 의미를 이해하는 사회적 능력, 세계 다양한 지폐를 통해 배우는 문화의 다양성 등을 배울 수 있답니다. 게다가 돈을 단순히 사고파는 수단이 아닌, 캐릭터로 친근하게 표현해 아이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어요.

 

 

#다양한 가치를 배울 수 있는 화폐여행 코스

1) 돈의 기능과 종류
대용화폐를 체험하면서 물물교환, 물건사기 등을 배웁니다. 물품화폐의 역사와 종류를 배우고, 물물교환의 원리가 무엇인지 알 수 있어요. 현금뿐만 아니라 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현금카드, 교통카드에 대해 배우며 돈의 가치와 계산능력을 키워줍니다.

 

2) 돈의 가치
돈으로 망한 인물, 돈으로 살 수 없는 것 등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가까이에 있는 돈으로 살 수 없는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배우고, 다시 생각해보는 기회가 됩니다. 게다가 돈으로 망한 인물을 통해, 과도한 욕심은 화를 부른다는 점 또한 알 수 있죠.

 

3) 화폐디자인
세계 각국의 화폐 모양이 어떻게 다른지 한눈에 볼 수 있어요. 게다가 스탬프로 돈을 찍어보는 놀이를 통해, 화폐 제조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조지폐와 위조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며, 시각적 구별 능력을 배울 수 있어요.

 

 

4) 돈과 문화
세계 여러나라의 화폐에 그려진 인물과 그림의 뜻을 보며, 각 국의 문화를 배울 수 있어요. 게다가 돈 문화의 차이를 배우며, 각 국의 쓰임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5) 화폐 속 우리나라 문화의 정체성
1997년 IMF 당시 경제 상황을 알아보고, ‘만약 남한과 북한이 통일된다면 화폐는 어떻게 통일될까? ‘상상의 나래를 펼쳐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화폐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배우고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울산박물관 전시<열 두 상자와 떠나는 화폐여행>. 곧 다가오는 여름방학 기간에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 진정한 돈의 의미와 소중함을 배우면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아요. 이런 체험 전시 기회가 흔하지 않은 만큼, 많은 부모님들의 성원과 관심 부탁 드립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