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제철 감자로 입맛 살려보세요!

6월 21일은 하지입니다. 낮의 길이가 가장 길어지는 시기인데요. 날씨도 점점 더워질 예정이라 기력 떨어지고, 입맛 없는 여름에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고민인데요. 제철음식인 감자로 요리를 해보세요. 할머니도, 초등학생 어린이도 누구나 좋아하는 감자는 무엇을 만들어도 정말 맛있죠. 21일 하지, 입맛 살려주는 감자 활용 요리법을 소개할게요!

 

#여름이 제철인 감자는 먹으면 보약
 
6월부터 제철인 감자는 ‘땅에서 나는 사과’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합니다. 탄수화물이 주 성분이라 식사대용으로 먹을 수 있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건강과 피부미용에도 좋아요. 그리고 100g당 80kcal로 포만감은 높고,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 줘 성인병 예방에 좋고,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암 예방, 체내 나트륨 배출 등 감자로 몸 속 영양분을 충분히 채울 수 있답니다. 이렇게 몸에 너무 좋은 감자, 앞으로 더 자주 먹어야겠죠?

 

1) 감자활용 요리 : 감자볶음

재료: 감자, 양파, 당근, 소금, 후추, 식용유
1)감자, 양파, 당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채 썰어주세요.
2)썰은 감자를 물에 넣고, 소금을 조금 넣어 삶아주세요. 식감이 훨씬 부드러워지고, 먹기 좋게 간도 됩니다.
3)익은 감자의 물기를 깨끗하게 뺀 뒤, 팬에 기름을 두르고 감자, 양파, 당근을 모두 볶아주세요.
4)취향에 따라 소금, 후추 간을 하면 감자볶음 완성


요리에 자신이 없어도 성공할 수 있는 감자볶음은 백종원씨의 황금 레시피를 이용하면 더욱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특별한 재료도 필요 없어 균형 있는 식사를 하기 어려운 자취생들에게는 정말 좋은 밑반찬입니다. 감자볶음과 달걀 후라이 하나면 밥 한 그릇 뚝딱~!

 

2) 감자활용 요리 : 알감자 조림

재료: 알감자, 양파, 다진 마늘, 양조간장, 설탕, 참기름, 물엿 깨소금
1)감자를 손과 수세미 등을 이용해 깨끗하게 씻고, 냄비에 넣어 10분 이상 삶아주세요.
2)간장 5스푼, 다진 마늘 조금, 설탕, 물엿을 넣어 걸쭉하게 조림 간장을 만드세요.
3)조림장을 냄비에 넣어, 끓인 뒤 미리 삶아둔 감자를 넣어주세요.
4)센 불에서 끓인 뒤, 양념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 졸여주세요.


포실~ 포실한 감자의 식감이 일품인 알감자 조림은 간장이 더해져 보관기간이 긴 편이에요. 여름철 음식은 잘 상하기 쉬워 요리하기가 겁나지만, 알감자 조림은 두고두고 먹을 수 있답니다. 알감자 조림은 한입에 쏙 들어가 먹기도 좋아요.

 

3) 감자활용 요리 : 감자전

재료: 감자, 맛소금, 식용유
1)감자와 물을 넣어 믹서기에 갈아주세요.
2)갈은 감자를 체에 걸러 감자와 전분물을 나눠주세요. 전분물은 약 10분이 지나면, 물과 전분으로 분리됩니다.
3)갈아둔 감자와 전분을 섞어 감자전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4)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두르고, 감자전을 부쳐주세요.


재료부터 너무 간단한 감자전은 새벽에 출출할 때 야식으로 정말 좋아요. 하루 일과를 끝내고 TV앞에 앉아 감자전과 함께 맥주 한잔이면, 피로가 풀리는 기분이 든답니다. 재료도 간단하고, 요리 방법도 어렵지 않은 감자전 요리에 한 번 도전해보세요!

 

4) 감자활용 요리 : 감자사라다

재료: 감자, 옥수수 통조림, 양파, 당근, 오이, 마요네즈, 소금, 설탕
1)깨끗하게 세척한 감자를 물에 삶아주세요.
2)오이, 당근, 양파를 먹기 좋게 잘게 썰어주고, 옥수수 통조림은 물기를 빼주세요.
3)감자의 껍질을 벗겨 숟가락으로 으깬 뒤, 마요네즈와 소금, 설탕을 조금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4)다진 야채와 옥수수를 더해 섞으면 감자 사라다 완성!


감자사라다(감자샐러드)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모닝 빵 사이에 감자사라다를 듬뿍 넣어 먹으면 X다방에서 파는 그 맛, 옛 추억이 떠오르는 감자사라다 빵이 완성됩니다. 감자사라다의 식감이 부드러워 아침에 먹어도 부담이 없어요.

 

5) 감자활용 요리 : 감자튀김 

재료 : 감자, 소금, 후추
1)껍질을 벗긴 감자를 1cm 두께로 썰어주세요.
2)감자를 물에 10분 이상 담궈 전분을 빼주세요.
3)흐르는 물에 감자를 씻은 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세요.
4)냄비에 식용유를 넣은 뒤, 작은 감자를 넣어 잘 튀겨지는지 확인하세요.
5)10분간 튀긴 뒤, 감자를 꺼내 기름을 빼줍니다.


햄버거 먹을 때 단짝인 감자튀김은 즉석에서 따뜻할 때 먹어야 가장 맛있죠. 여기다 기호에 따라 케찹, 마요네즈 혹은 이색적으로 라면 스프를 뿌려 먹어도 맛있답니다. 단, 감자튀김은 100g당 300kcal를 훌쩍 넘어가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는 게 좋아요.

 


요리 초보자도 하기 쉬운 감자요리! 요즘 몸이 허해지고, 입맛이 없다면 감자 요리를 통해, 영양분 채우고 입맛도 되돌리는 건 어떨까요? 감자는 여름이 제철이지만, 그늘에 보관하지 않으면 싹이 나 독성 성분이 생길 수 있으므로 보관의 주의를 요하고 있어요.

여름철 건강, 보약 같은 감자로 챙기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