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의 계절이라 불리는 여름!


토마토는 날 것으로 먹고, 볶아 먹고, 삶아먹는 등 다양한 조리방법으로 맛있게 요리할 수 있죠.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여름 제철채소, 토마토 활용 요리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팔방미인 토마토의 효능?
 
지금부터 9월까지 제철인 토마토는 채소류에 속해, 100g당 14kcal로 칼로리가 낮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익히 잘 알려져 있죠. 토마토에는 비타민 E, 라이코펜, 베타카로틴이 많아 천연 자외선 차단제 역할과 노화 방지 역할 두 가지 모두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립선 암, 유방암, 위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되고, 골다공증이나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어 슈퍼 푸드 중 하나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 가까이에 만병통치약 같은 음식 토마토가 있었네요!


#토마토 효능, 제대로 흡수시키기


토마토를 섭취할 때, 연두색보다 완연히 붉은 빛을 띠는 토마토가 좋아요. 그리고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날 것으로 먹기보다 열을 가해 조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삶아 먹거나, 볶아먹는 등 토마토에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우리 몸에 5배 이상 흡수가 잘 됩니다.



#파스타를 위한, 토마토소스 만들기
 
재료 : 토마토, 양파, 마늘, 당근, 올리브유, 설탕, 소금, 후추, 웰계수 잎
1)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고, 꼭지부분을 제거해 잘게 썰어주세요.
2)양파, 마늘, 당근은 곱게 다지고,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둘러 볶아주세요.
3)볶은 야채에 토마토, 설탕, 소금, 후추 등을 넣고 간을 한 뒤 월계수 잎을 넣고 약한 불에서 30분 이상 끓여주세요. 냄비가 눌 수 있으므로 중간중간 솥을 저어주세요.

누구나 좋아하는 토마토 파스타는 소스 만들기가 관건이죠. 시중에 판매하는 소스는 많지만, 직접 만들어 먹으면 라이코펜 흡수율도 높아지도 맛도 좋답니다. 기호에 따라 다진 고기를 넣어도 되고, 새우, 모시조개, 홍합 등의 해산물을 깨끗하게 씻은 뒤 첨가해도 맛있어요.



#다이어트, 입맛 돋우기에 좋은 토마토 카프레제
 
재료 : 토마토, 모짜렐라 치즈, 바질잎(없다면 양상추로 대체), 올리브오일, 발사믹 식초, 소금, 후추
1)토마토를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모짜렐라 치즈도 똑같이 한입 크기로 썹니다.
2)토마토에 후추, 소금 등을 뿌려 살짝 간을 합니다. 그리고 접시에 동그랗게 놓습니다.
3)올리브오일과 발사믹 식초를 섞어 소스를 만든 뒤, 토마토 카프레제에 적당량을 뿌리면 완성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스타터로 먹는 토마토 카프레제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가열하는 과정이 없어 10분 안에 만들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높지 않고, 샐러드와 함께 곁들이면 좋아 다이어트에도 좋고, 떨어진 입맛을 돋우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흡수율을 5배로 높이는 토마토주스
 
재료 : 토마토, 소금
1)토마토에 살짝 칼집을 내어, 뜨거운 물에 삶아주세요.
2)삶은 토마토의 껍질을 벗깁니다. 취향에 따라 벗기지 않아도 상관없어요.
3)삶은 토마토에 소금을 뿌려 살짝 간을 한 뒤, 핸드 믹서기를 이용해 갈아줍니다.

집에서 만든 천연 토마토주스의 흡수율은 5배로, 자주 먹으면 먹을수록 정말 좋은데요. 시중에 판매하는 토마토 주스는 당이 너무 많은데 집에서 만든 건 믿고 먹을 수 있죠. 토마토 주스를 차갑게 먹고 싶으면, 만든 직후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살 얼음을 동동 띄우면 맛있답니다.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은, 토마토 카나페
 
재료 : 방울토마토, 치즈, 버터, 단맛이 안 나는 크래커
1)방울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 반으로 잘라주세요.
2)단맛이 안 나는 크래커 혹은 바게트 빵 위에 버터를 얇게 바르고, 방울 토마토를 올려주세요.
3)기호에 따라 치즈, 딸기잼, 꿀, 참치캔 등을 더해도 좋아요.

파티에 빠지지 않는 음식 카나페는 아이들 간식으로도 정말 좋아요. 단맛이 안 나는 크래커 위에 토마토 하나 올리고, 바질이나 치즈를 곁들여 먹으면 맛있답니다. 오늘 저녁 가족들과 함께 파티 분위기를 내고 싶다면 토마토 카나페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단백질과 건강 모두 채울, 두부 토마토 샐러드
 
재료 : 두부, 방울토마토, 샐러드, 올리브, 발사믹 식초, 올리브유, 후추, 소금
1)두부와 방울 토마토를 깨끗하게 씻어 엄지 손톱만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2)샐러드도 흐르는 물에 씻어내고, 한입 크기로 자른 뒤 체에 걸러 물기를 빼주세요.
3)올리브유와 발사믹 식초, 후추, 소금을 넣어 소스를 만들어주세요.
4)샐러드 볼에 두부, 방울 토마토, 샐러드, 올리브를 넣고 소스를 더합니다.

토마토의 영양은 채우고, 부족한 칼로리와 단백질은 두부로 채우는 두부 토마토 샐러드. 샐러드는 금방 숨이 죽어, 그 자리에서 바로 만들어 먹는 게 좋아요. 토마토 라이코펜의 흡수율을 높이고 싶다면, 토마토를 뜨거운 물에 데쳐 똑같이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인 토마토의 요리 가짓수는 무궁무진합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입맛 잃었거나, 장염 때문에 고생해 부족한 영양을 채우고 싶다면 토마토는 빼놓지 말아야 할 음식인 것 같아요. 여름 제철 음식 토마토 많이 드시고, 올해 여름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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