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친 종아리 근육 풀어주는 마사지&스트레칭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6. 6. 10. 08:00

종아리가 뭉쳤다면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풀어주세요!

생각보다 오래 걷지 않았는데, 저녁이 되면 다리가 퉁퉁 붓는 등 다리 부종이 심한 편인가요?

무의식적으로 다리를 꼬는 습관, 장시간 슬리퍼 및 하이힐 착용, 한 자리에 오래 앉아있기 등의 원인이 차곡차곡 쌓여 종아리를 뭉치게 한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하루 동안 뭉친 종아리, 시원하게 풀어주는 마사지와 스트레칭 방법 소개합니다!

#뭉친 종아리 풀어주는 마사지1
 
잠들기 전, 벽에 다리를 올려 L자 다리를 만들어주세요.

약 10분 이상 버티는 동안,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책을 읽는 등 시간을 보내며 할 수 있는 동작으로 어렵지 않아요. 다리를 심장 위로 올리게 되면, 뭉쳤던 다리 부종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단, 20분 이상 하게 되면 자궁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생리기간에는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뭉친 종아리 풀어주는 마사지2
 
종아리의 가운데 중심인 ‘승산혈’과 무릎 바로 아래 ‘위중혈’은 종아리의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곳인데요. 발바닥을 살짝 굽혔을 때, 튀어나오는 다리 알 가운데가 바로 승산혈 입니다. 이 부분을 손으로 주무르거나, 꾹꾹 눌러주면 종아리 풀어주는데 특효랍니다. 등산, 줄넘기 등의 운동으로 종아리가 커질까봐 걱정된다면, 운동 후 승산혈과 위중혈을 꼭 마사지해주세요. 훨씬 효과적이랍니다.

#뭉친 종아리 풀어주는 마사지3
 
한쪽 다리를 앞으로 내밀고, 다리를 최대한 벌린 뒤 무릎을 90도로 굽히는 스트레칭도 좋습니다. 10초 정도 버틴 뒤,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해주세요. 이 자세는 뒷다리 헴스트링부터 척추까지 쫙 늘려져 종아리와 하체가 유연해집니다. 특히 앉아있는 시간이 더 많은 회사원 분들께는 정말 좋은 종아리 부종 마사지 겸 스트레칭이랍니다.

 

#뭉친 종아리 풀어주는 마사지4
 
다리를 피고, 상체를 아래로 내립니다. 단, 어깨가 앞으로 나오면 안됩니다. 손이 발에 닿지 않는다면, 상체를 꼿꼿하게 세우고, 어깨를 뒤로 한 상태로 10초 이상 버텨주세요. 종아리와 허벅지가 이완되어 하체의 근육을 풀어줍니다. 유연성을 높이는데도 상당히 좋은 자세로, 꾸준히 해주면 허리와 종아리, 하체에 좋습니다.

 


종아리가 자주 붓고, 뭉친다는 생각이 들면 알려드린 마사지뿐만 아니라, 간단한 무릎 돌리기, 하체 스트레칭을 하세요. 특히 한쪽 다리 꼬기,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있기는 다리 부종뿐만 아니라, 골반 틀어짐에 영향을 줘 허리디스크가 올지도 모릅니다. 하체 스트레칭 단 5분만 투자하면 발끝까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종아리 뭉침과 근육통을 미리 예방할 수 있죠!

 


TV에서 보던 ‘맥주병으로 종아리밀기’ 또한 다리 뭉침 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반바지가 익숙한 계절, 여름에는 다리 뭉침과 부종이 더 심해진다고 해요. 하체 혈액순환에도 좋고, 예쁜 종아리 만들기에도 도움 되는 마사지 방법 꼭! 실천하시고, 매끈한 다리 만들어 보세요.